프레임 - 나를 바꾸는 심리학의 지혜
최인철 지음 / 21세기북스 / 2016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프레임>, 

이 책을 펴드니 국민학교 시절에 읽었던 이야기가 생각난다.

옛날에 두 명의 농부가 새벽부터 밭을 갈았다. 점심을 먹을 때쯤 밭의 절반정도를 간것을 보고 한 농부는 이렇게 생각했단다. "벌써 절반이나 갈았으니 이제 곧 끝나고 집에 갈수 있겠구나." 라고 말이다.

한편 다른 농부는 "이제 절반밖에 하지 못했으니 언제 다끝내고 집에 갈 수 있으려나"라고 생각했다.

앞의 농부를 낙관주의자, 뒤의 농부를 비관주의자라며 어차피 밭을 다 갈아야 하는 일을 해야 한다면 낙관주의로 일하는 앞의 농부처럼 해야겠다는 생각을 어린 마음에도 불구하고 다짐했었던 기억이 난다.

이 추억뿐만이 아니라 요즘은 조롱의 의미로 일부 퇴색하긴 했지만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라는 유명한 문구도 함께 떠올랐다.
두가지 사례 모두 <프레임>에 관련된 이야기이다.

'프레임'이란 한마디로 '세상을 바라보는 마음의 창'이다. 즉, 어떤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 사람들에 대한 고정관념이 프레임에 속한다.

프레임이 중요한 이유는 첫번째 자신이 어떤 프레임으로 세상을 보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이다.똑같이 절반의 일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농부는 '벌써 반이나' 일했다고 생각한 반면 어떤 농부는 '이제 반밖에'라고 한다면 우리는 누가 행복할 지는 자명한 일임을 알 수 있다.

즉, 행복과 불행, 성공과 실패, 완성과 미완성이라는 결과는 자신이 어떤 프레임으로 세상을 보느냐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프레임'이 중요한 두번째 이유는 '프레임'의 이해를 통해 보다 능동적인 삶을 견지할 수가 있다. 아래와 같이 예를 들어본다.

<어떤 공부>
A라는 학생이 선생님에게 이렇게 묻는다.
"선생님, 공부하다가 게임이 하고 싶을 때 잠깐정도는 스마트폰겜 해도 되겠지요?" 하지만 선생님은 당연히 화를 낼 것이다.
"무슨 소리야. 공부를 할 땐 집중해서 해야 되는데, 그걸 못참고 스마트폰게임을 한다는게 말이되냐"

B라는 학생이 이렇게 물어본다.
"선생님, 게임을 하는 중에는 영어단어를 외우면 안되나요?"
그러면 선생님이 어떠실까? 싱긋 웃으며 이렇게 대답해줄지 모른다.
"게임하는 중에도 영어단어를 외울 생각을 하다니 참 기특하네."
이처럼 어떤 프레임으로 요구하느냐에 따라 얻는 결과는 이렇게 판이함을 알 수 있다. (책속의 기재된 '어떤 기도'를 보고 직접 각색한 것임)

내가 이 책 <프레임>에서 가장 놀랐고 깨달음을 얻은 것을 두가지이다. 첫째는 "대부분이 사람들은 '사람 프레임'으로 세상을 바라보지만 '상황 프레임'이 맞는 경우도 있다.

둘째는 "나 자신이 바로 타인에게 있어 '상황 프레임'이 될 수 있다."

잠깐 예를 들면,다른 사람들 앞에서는 별다른 문제가 없는 부하직원이 정작 직속상사인 나에게 이야기를 할 때는 중언부언하며 안절부절 못한다. 그것은 '나'라는 상황이 부하직원에게는 부정적인 프레임으로 작용한 결과이다.

이것을 통해 깨달음을 얻는다면 '상황프레임'에 대한 이해는 나쁜 행동을 한 사람에게 조금은 관대해지고 착한 행동을 한 사람은 조금 덜 응시하게 한다.

또한 나 자신이 타인에게 '상황'이 된다는 점을 인지한다는 것은 한 사람의 행동은 그의 내면에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 '나'로 인함이라고 이해하게 해준다.

어떤 프레임으로 세상을 바라봐야 할지를 알 것 같다.
이후의 삶에는 '상황 프레임'을 잘 이해해서 좀더 객관적인 입장에서 사람을 판단하고 오해없는 인간관계를 맺고자 애쓰려고 할 것이며,
나 자신이 타인에게는 '상황'임을 인지해서 타인에게 늘 긍정적인 자극을 주는 '나'를 만들고 싶다.


프레임은 ‘세상을 바라보는 마음의 창‘이다. 어떤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 세상을 향한 마인드셋, 세상에 대한 은유, 사람들에 대한 고정관념 등이 모두 프레임의 범주에 포함되는 말이다. 마음을 비춰보는 창으로서의 프레임은 특정한 방향으로 세상을 보도록 이끄는 조력자의 역할을 하지만, 동시에 우리가 보는 세상을 제한하는 검열관의 역할도 한다.

사람의 지각과 생각은 항상 어떤 맥락, 어떤 관점 혹은 일련의 평가 기준이나 가정하에서 일어난다. 그러한 맥락,관점,평가 기준,가정을 프레임이라고 한다

프레임은 우리가 지각하고 생각하는 과정을 선택적으로 제약하고, 궁극적으로는 지각과 생각의 결과를 결정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7-01-09 14: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요즘은 박근혜 프레임이 제일 무섭고, 이걸 벗어나기 힘들어요. ^^;;

자강 2017-01-10 11:57   좋아요 0 | URL
그러게 말입니다. 언제 벗어날지 앞이 깜깜하네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