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의 말하기 - 노무현 대통령에게 배우는 설득과 소통의 법칙
윤태영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이 빈곤하면 말도 빈곤하다.' 고등학교 졸업식에 국가에 충성하고 사회에 보은하라는 교장선생의 하나마나한 말이나 묻는 질문이 아닌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을 하는 사람들의 동문서답을 들으면서 느꼈던 의구심을 명쾌히 날려주는 말이다. 아울러 빈약한 나의 생각과 어눌한 나의 말솜씨가 부끄러워진다.

'말잘하기'에 대한 욕망은 사람들의 본성 중에 하나일 것이다. 사람들이 모인 자리에서 당대의 시의성있고 폭넓은 화제제시와 깊이 있는 식견으로 좌중을 휘어잡고 이끌어가는 자신의 모습은 비단 나만이 상상하는 것이 아닐것이기 때문이다. 

말을 잘하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와 노력을 해야 하는것일까? 그에 앞서 '말'이란 어떤 것인가? 
'말은 한 사람이 지닌 사상의 표현이다. 사상이 빈곤하면 말도 빈곤하다. 결국 말은 지적능력의 표현이다.'라고 노무현 대통령이 말했었다. 

따라서 노무현 대통령의 철학에 따르면 말을 잘하기 위해서는 독서나 경험을 통해 머리에 많은 지식과 정보를 채워넣고 꾸준한 '사색'을 통해 사상을 풍요롭게 만드는 것이 가장 유효한 방법이다. 

이 책은 노무현 대통령의 참여정부 시절, 그를 턱밑에서 보좌했던 윤태영 제1부속실장이 정리한 노무현 대통령의 말하기 원칙과 노하우를 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생전에 노무현 대통령이 남겼던 말을 통해 그의 가치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국가지도자의 말은 사상의 표현이고 철학의 표현이다. 가치와 전략, 철학이 담긴 말을 쓸 줄 알아야 지도자가 되는 법이다."
 

여느때보다 더욱 더 올바른 국가지도자가 필요한 시국이다. 다음의 국가지도자는 '말하기'를 통해서 그(그녀)의 가치와 전략, 철학을 완전히 파악하고 그것이 국가의 미래를 밝혀줄 사람을 선출해야 함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6-11-28 21:2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녀가 서울국제도서전에 잠깐 들려서 책 네 권인가 산 일 가지고 언론이 호들갑 떨었던 일이 있었어요. 그 당시에 인터넷 서점이 대통령 추천도서라고 홍보도 했던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