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독서정산 - 21권

3월에 읽은 책과 짧은 소감입니다.

1.독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자기계발) - 야마구치 슈 / 꾸준히 독서를 해야 하는 이유와 어떻게 독서를 해야 삶에 더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가이드를 볼 수 있습니다.

2.본격 한중일 세계사 #2 (역사) - 굽시니스트 / 태평천국이라는 청나라 말기의 내전 현황을 알 수 있었습니다.

3.화폐전쟁 #2 (경제경영) - 쑹홍빙 / 독일, 영국, 프랑스, 미국의 금융 역사를 보여줍니다. 유대인의 힘과 전쟁과 금융의 일심동체를 새삼 느끼네요.

4.블랙스완 (경제경영) - 나심 탈레브 / ‘검은 백조‘의 발견은 관찰과 경험에 근거한 학습이 얼마나 제한적인 것인지, 우리의 지식이 얼마나 허약한 것인지를 극명하게 보여줍니다. 내 지식의 허약함도 새삼 느끼네요. ㅠㅠ

5.있는 그대로의 미국사 #2 (역사) - 앨런 브링클리 / 미국의 내전인 남북전쟁부터 세계 1차 대전까지의 미국 역사입니다. 미국을 제대로 공부하게 되네요.

6.나쁜 조언 (자기계발) - 비너스 니콜리노 / 통념으로 알려진 조언들 비켜보게 해서 더 나은 삶의 조언을 해줍니다.

7.나도 아직 나를 모른다 (심리) - 허지원 / 뇌과학과 심리학을 통해 사람의 마음을 들여다봅니다. 우울감이 짓쳐들 땐 삶에 큰 의미를 두지 말고 마음이 가는대로 살라고 하는군요.

8.리더의 오판 (경제경영) - 유효상 / 인간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편향들을 보여줍니다. 올바른 의사결정을 위해서 자기인식이 필요하군요.

9.발견하는 즐거움 (에세이) - 리처드 파인만 / 천재 물리학자 파인만 교수의 에세이, 그의 재기발랄한 생각을 보면 절로 웃음이 나옵니다.

10.베트남- 중국 천년전쟁 (역사) - 오정환 / 베트남이 중국과 다투어 온 지난한 역사 과정을 보여줍니다. 베트남 사람의 이름이 한자인데 발음은 베트남어라는 것이 신선했지요.

11.로마인 이야기 11 (역사) - 시오노 나나미 / 철인황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와 코모두스 치세의 로마 이야깁니다. 영화 글라디에이터가 땡깁니다.

12.임계장 이야기 (사회) - 조정진 / 임시 계약직 노인장, 아파트 경비원, 주차요원, 보안요원같은 전형적인 비정규직 사람의 가슴아픈 이야기

13.감정이 서툰 어른들때문에 아팠던 당신을 위한 책 (심리) - 린지 깁슨 / 정서적으로 미성숙한 부모의 유형, 그들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그들로부터 벗어나는 법들을 보며 타산지석으로 삼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14.역사 e4 (역사) - EBS / 우리 역사에서 크게 조명받지 못했던 인물, 사건, 지역, 유래 등을 알려줍니다. 

15.100년 후 (역사) - 조지 프리드만 / 지정학, 정치학을 근거로 100년 후의 세계를 조망합니다. 각국이 안고 있는 상황이 참 재미나네요.

16. 90일 안에 장악하라 (경제경영) - 마이클 왓킨스 / 승진했을 때 업무를 잘 살필 수 있는 상세한 로드맵이 큰 도움을 줍니다.

17.인생수업 (심리) - 데이비드 케슬러 / 생의 마지막을 보내는 사람들을 살피면서 얻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들을 이야기해줍니다.

18.당신이 집에서 논다는 거짓말 (사회) - 정아은 / 가사노동과 육아노동의 가치를 제대로 인정하고 이들 노동을 분담하는 가정이 많아짐은 물론 사회인식이 변해야 합니다.

19.왜 남자가 여자보다 일찍 죽는가 (인문) - 매리앤 리가토 / 그 이유에 대해서 10가지정도 나오는데 꼭 남자라서 그런게 아닌것도 있어서...

20.규칙없음 (경제경영) - 리드 헤이스팅스 / 세계적인 기업인 넷플릭스 기업 문화를 보여줍니다.

21.주린이가 가장 알고 최다질문 TOP 77 (경제) - 염승환 / 염블리가 친절히 안내해주는 주식세계, 참고로 저는 올해 3개월간 150만원을 벌었습니다.  ㅋㅋ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mini74 2021-03-31 20: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와 자강님의 책탑~ 멋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