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 히로부미 - 일본의 근대를 이끌다 살림지식총서 583
방광석 지음 / 살림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같은 사람, 다른 평가‘

이토 히로부미는 을사늑약, 통감자치, 을미사변, 고종 퇴위, 군대해산, 의병탄압 등을 진두지휘한 조선 침략의 원흉입니다. 1909년 10월 26일 만주 하얼빈에서 안중근 의사에게 사살당했죠.

하지만 일본의 입장에서 이토 히로부미는 영웅입니다. 위계가 공고했던 시대에 농민출신으로 수상에까지 오른 인물로 일본 역사상 ‘도요토미 히데요시‘ 다음가는 입지전적인 인물인데요.

이토는 메이지 신정부에서 ˝화폐/은행/조세제도 개혁, 철도 부설, 페번치현, 내각제 개혁, 텐진조약, 제국대학 설립, 헌법제정, 청일전쟁, 러일전쟁,조선병합˝ 등을 주도했습니다. 과연 근대 일본의 설계자로 불릴만하군요.

그 사람이 위치한 장소에 따라 평가가 극과극인것인 어찌보면 당연한 일입니다. 지금도 다시 불붙은 코로나확산 사태를 마주한 평가는 극과극이지요. 뭐가 맞는지도 모르겠고 그저 눈앞이 아득합니다. 제발 코로나가 진정 되야할텐데요. 회...회사가.... ㅠㅠㅠㅠㅠ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blueyonder 2020-08-17 12:1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입장에 따라 원흉과 영웅일지라도, 보편의 입장이 있습니다. 자기 나라 문제를 남의 나라를 침략함으로써 풀려고 한 사람을 존경하기는 어렵습니다. 참과 거짓을 따질 수 있는 문제에서조차 진영에 따른 ‘입장‘으로 보는 관점에 저는 반대합니다. 지금 코로나 사태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람들이 얼마나 거짓에 잘 휘둘리는지를 보시려면 칼 세이건의 <악령이 출몰하는 세상>을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칼 세이건이 살아있다면... ㅠ

자강 2020-08-18 15:13   좋아요 0 | URL
이토 히로부미를 내가 존경한다는 말도 없고 한국인인 내 입장에서도 이토는 나에게 원흉입니다. 코로나 사태에 대한 참과 거짓이 무엇인지 당신은 알고 있다는 듯이 말하는것도 이해불가고요. 생면부지의 타인인 나에게 당신의 생각을 강요하는 건 무슨 무례인가요? 나는 거짓에 잘 휘둘리지만 당신은 거짓에 휘둘리지 않는다는 오만함에는 정신이 아득해집니다.

blueyonder 2020-08-18 21:47   좋아요 0 | URL
제 글이 거칠었던 모양입니다. 님이 이토 히로부미를 존경한다는 의미는 없었습니다. 제 무례와 오만함으로 받아들이셨다면 사과 드립니다. 원하시면 제 댓글을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자강 2020-08-18 22:03   좋아요 0 | URL
사과해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선생님께서 의도하셨던 것 이상으로 제가 받아들였는지도 모르겠네요. 즐거운 독서 시간되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