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이란 무엇인가 - 최고의 팀이 되기 위한 조건
메러디스 벨빈 지음, 김태훈 옮김, 이상진 감수 / 라이프맵 / 2012년 11월
평점 :
절판



'팀이란 무엇인가'

팀이란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모인 집단을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보는 스포츠경기에서 볼 수 있고요. 직장에 다니는 분들은 필히 특정 팀에 소속되어 있을 겁니다. 

운이 좋았는지 저는 30대 초반에 팀장이라는 직책을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팀장님이 갑작스럽게 이직을 했고 50여명 정도의 작은 회사라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이른 나이에 팀을 맡게 되어서인지 제가 맡은 팀에 대한 애착도 많았고 원하는 것도 많았습니다. 

그런데 지금에 와서야 돌이켜보니 제가 무슨 배짱이나 염치로 팀장직을 수행했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지금처럼 공부도 하지 않고 오로지 일만 했었거던요. 

저를 못쫓아오는 팀원은 실패자, 낙오자였고 절 잘 쫓아오는 팀원에게는 힘을 실어주곤 했지요. 흔해빠진 개똥철학따위도 없었습니다. 그저 매출 많이 만들어오는 팀원이 최고였지요. 맞습니다. 매출이 곧 철학이고 인격이었지요. 

지금 생각해도 얼굴이 확 달아오릅니다. 저에게 있어 '팀'이란 무엇이었을까요? 매출을 만들어내는 도구, 수단으로 봤던 것이겠죠. 

위에서 다소 위악적인 표현으로 고백한 이유는 '팀이란 무엇인가' , '최고의 팀을 만들기 위한 조건은 무엇인가?'와 같은 공부의 부족을 반성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책은 팀장 리더십에 대한 책은 아닙니다. 이 책은 효율적인 팀을 만들기 위한 조건에 대한 연구와 사례를 다룹니다. 팀빌딩은 경영진과 인사파트의 주요관심사이지만 팀장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최고의 팀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요. 

최고의 팀이 되는 조건들은 이미 세상에 알려져 있었습니다. 어떤 팀이 최고의 팀이 되기 위해서는 9가지 팀역할이 고르게 수행되어야 한다는 팀 역할이론을 말합니다. 

이 책은 이 9가지의 팀역할에 대한 이야기지요. 그럼 한 팀에 9명이 있어야 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한 사람이 둘 이상의 팀역할을 맡으면 됩니다. 

'팀은 개인 능력의 합, 그 이상이다'
자. 그럼 이 멋진 말을 증명해줄 '팀역할 이론'을 우리팀에도 적용시켜볼까요!! 

#팀이란무엇인가 #팀역할이론 #매러디스밸빈 #라이프맵 



댓글(2)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나와같다면 2018-04-17 16:2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자강님의 경영 관련 리뷰는 흥미로워요..
‘팀은 개인의 능력의 합. 그 이상이다‘ 가슴을 뛰게 하는 말이네요

자강 2018-04-19 15:59   좋아요 0 | URL
흥미롭게 봐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