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쉬운 독학 예쁜 손글씨 - 악필 교정! 나만의 바른 손글씨 만들기
몽땅연필.동양편집부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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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글을 쓸 일은 택배를 보낼 때 주소를 쓰는 것이었다. 글을 쓰지 않다 보니 한 글자 한 글자에 힘이 들고 은근히 신경이 많이 쓰인다.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가독성 있으면서도 자신의 감정과 개성을 드러낼 수 있으면 바른 글씨라고 생각합니다. (책의 활용법 중에서)


이 책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에 대한 설명이 되어 있다. 우리가 잊고 있던 한글의 특징에 대해서 알려준다. 자음 쓰는 순서부터 모음 쓰는 순서를 보고 있으니 처음 한글을 만났을 때의 느낌이 든다. 그때 한글을 보고 무슨 생각을 했을지는 잘 모르겠다. 자음과 모음의 전체적인 위치를 보여주고 글씨 쓰기의 기본자세에 대해서 알려준다. 자세를 바르게 하고 글쓰기에 마음을 다해보고자 한다. 어떤 종이가 좋은지 가볍기 손 풀기로 선과 도형도 그려본다. 글씨도 그림과 비슷하다. 선이 반듯해야 하고 균형 있게 그려야 한다.


둥근 글씨체는 둥글둥글 귀엽고 사랑스럽다. 책에 나온 글씨체가 보기에 뜻을 명확하게 전달하면서도 편안함을 준다. 개인적으로 딱 좋아하는 글씨체라서 나만의 글씨체로 만들어보고 싶다. 글씨체 연습을 하면서도 좋은 말이 많이 쓰여 있어서 마음을 담아 글을 쓸 수 있다. 그 외에도 다양한 문자 따라 쓰기에서 알파벳 쓰는 연습도 있다. 거기다 제일 취약한 숫자 쓰기도 있다. 평소에는 별생각 없이 쓰긴 하지만 주소에 전화번호를 적을 때면 숫자 때문에 신경이 많이 쓰인다. 전화번호 연습하는 것도 있어서 다른 책들과 다른 맛이 있다. 메시지 활용법과 택배 보낼 때 주소 쓰기와 같은 양식이 고스란히 책에 담겨있어서 써볼 수 있다. 은근히 악필이면 신경이 많이 쓰일 것이다.


경조사 봉투 쓰기 예시도 되어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된다. 처음이라면 어떻게 쓰면 좋을지 몰라서 검색해 볼 것이다. 결혼에 쓰면 좋은 예시와 생일이나 생신년을 축하하는 것과 장례식에는 봉투를 어떻게 쓰면 좋은지에 대해서 나와있다.

생일선물에 축하 문구를 넣는 것도 선물을 받는 사람에게 마음을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글씨를 연습하는 사람에게 마음의 위안을 주고 싶은 마음이 책에 담겨있다. 글씨도 좋아지지만 좋은 글을 읽으면서 마음도 좋아진다. 매일매일 보고 쓰고 마음을 다지는데도 좋겠다. 한 글자 한 글자 따라서 쓰다 보면 좋아질 거라 생각된다.

오늘도 수고했어, 토닥토닥!



<이 책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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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집에서 살자 - 목조주택 실용 가이드
후루카와 야스시.아라타 쿨핸드 지음, 이지호 옮김, 강승희 감수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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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에 살던 집이 반은 한옥이었고 따끈한 온돌방을 생각하며 나무집에 살고 싶어졌다. 저자가 말한 대로 나무 구조는 지진과 불에 약하다고 생각하는데 법이 바뀐 후로는 지금 지어진 건물보다 약하지 않고 불에 잘 타지 않는다고 한다. 일반 건축물도 불이 붙으니까 순식간이라서 중요한 것은 대피시간을 벌어줄 수 있을 만큼 건축물이 버티냐가 관건이겠다. 거기다 불 자체보다는 유독 가스로 인해 생명이 위험하다. 나무집이라고 생각하면 모든 부분이 나무로 둘러싸여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 특히 벽 부분은 평소에 시선이 오래 머물러 있기 때문에 모든 부분이 나무이면 답답한 느낌이 든다. 도장을 하거나 벽지를 바르는 방법이 있다. 우선은 나무집의 튼튼한 면모를 보여준다. 벽이나 바닥에 사용하면 알맞은 나무 종류나 특성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있다. 바닥은 나무였으면 좋겠는데 의자에 앉아서 생활하는 위주라면 괜찮지만 바닥에 앉아서 주로 사용할 경우에는 특별히 유의해야 한다. 침엽수는 곧게 자라고 무르고 가벼워서 가공하기 쉬워 집짓기의 재료로 좋고 활엽수는 굽어지며 자라고 단단해서 가구나 악기 등 여러 방면에서 인기가 많다. 외벽에는 어떤 나무가 좋은지, 무늬는 어떻게 하는 게 좋은지 예를 보여준다. 가장 중요한 것은 누가 우리 집을 지어 줄까? 하는 문제다. 어디에 맡겨야 하는지 이것이 정말 문제로다. 나무의 특징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사무소도 있다고 하니 중요한 지식을 바탕으로 들이밀어 보고 전혀 아니다 싶은 곳은 빼는 방식으로 골라봐야 할 듯하다. 그림으로 재미있게 알려줘서 전체적 사항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알아볼 수 있다. 방 배치는 어떤 식으로 하면 좋을지 참고용으로 보여줘서 무난한 느낌이라 괜찮다. 실제로 짱구네 집 정도면 마음에 든다. 


집에 들어가는 재료 중 목재가 차지하는 비율은 전체의 20%라고 한다. 집의 가격 상당 부분은 인건비와 설비기기 부분이다. 부가가치세를 포함한 대략적인 가격을 살펴볼 수 있었다. 다만 땅값은 별도이고 21년도를 기준으로 해서 현물가를 생각하면 더 오르지 않을까 싶다. 중고 목조집에 관련된 사항도 나온다. 고쳐서 사용하는 방법도 좋을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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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견자들 1 - 시간, 지구와 바다 발견자들 1
대니얼 J. 부어스틴 지음, 이경희 옮김 / EBS BOOKS / 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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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계가 정확한 시간을 알려주지 않았다면 계절별로 해가 뜨고 지는 현상에 어렴풋이 아침을 먹어야 할때와 저녁을 먹을 때라고 짐작했을 것이다. 첫 번째 주제는 시간이다. 고대의 바빌로니아인들은 태음력을 역법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시간을 맞지 않는 부분을 지금의 윤달이라는 형식으로 맞추기 시작했는데 이 또한 문제에 봉착하게 된다. 나라마다 제각기의 방식으로 맞지 않는 시간을 맞추려고 노력했다. 어떤 왕 시절에는 맞지 않는 날을 건너뛰어서 3일에서 15일로 가기도 했는데 그 기간에 방학기간이 포함되었다면 강력하게 항의했을 것이다. 지금의 시계가 완성되기까지는 수많은 시행착오가 있었다. 18세기에 유럽인들의 중국의 황실과 자주 왕래를 했는데 강희제 때는 특히 시계뿐만 아니라 그와 관련된 장식품을 몹시 좋아했다고 한다. 현재를 산다는 것은것은 시간에 얽매여 살고 있는 게 아닌가 싶어 발결자들의 의도와 다른 의미인 듯해서 아쉽다. 


이 책의 두 번째 주제는 지구와 바다 이야기다. 

몽골제국의 멸망으로 인해 유럽인들이 중국으로 가는 육로는 차단되었다. 유럽인들은 육로가 차단되자 다른 방도를 생각해냈다. 바로 드넓은 바다로의 항해였다. 유럽인들이 해상 지도와 기술이 발달하고 있을 때쯤 중국은 드넓은 대지와 능력을 갖고 있음에도 다른 나라로부터의 조공만을 원했다. 1551년 바다를 항해하려고 하는 중국인들을 엄벌에 처하는 등 중국은 국경을 봉쇄하고 예전의 모습으로 돌아갔다. 흥선대원군이 쇄국정책에 힘쓸 것이 아니라, 확실하게 우리나라를 지킬 수 있는 대책을 마련했어야 했다. 인쇄술이 발달하면서 모든 정보와 지식이 대방출되기도 했지만 혼란을 야기하기도 했다. 앞에서는 프톨레마이오스의 관찰력과 해상 지식에 의해 후대의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다면 오르델리우스 역시 모든 정보를 수집해서 지도책을 냈다. 선도적인 사람들 덕분에 뒤의 사람들의 삶이 바뀌게 된다. 아직도 여전히 알지 못하는 미지의 세계가 있을 거라 기대가 된다. 여전히 발견자들 1권에서의 이야기는 아직 끝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발견자들의 2권과 3권에서 다른 이야기가 시작된다. 미지의 영역을 찾아 떠나는 사람들의 위해서, 여전히 발결자들이 존재하고 무엇을 발견할지 알지 못한 체 시간은 흘러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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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택의 주인 - 진짜 후계자를 찾아라 잠뜰TV 오리지널 추리 스토리북 1
시우시 지음, 루체 그림, 잠뜰TV 원작 / 서울문화사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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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피스 가의 새로운 집사로 고용된 잠뜰은 백작의 진짜 아들을 찾아야 한다. 혼수상태에서 깨어난 백작은 힘겹게 아들을 찾아달라며 애원한다. 백작의 아들로 추정된 5명의 후보자들이 곧 집에 도착한다. 하지만 백작은 그전에 숨을 거두고 만다. 잠뜰은 우선 백작의 죽음을 숨기고 5명의 후보자들을 만나 진짜 아들을 찾기로 한다. 다섯 명 후보자들의 정보가 공개되고 저녁식사 자리에서 잠뜰은 그들을 유심히 살펴보았다. 이 중에서 한 명이 진짜라는 보장도 없다. 일말의 기대를 걸어보고 그들에게 라피스 가의 문장이 새겨진 보석을 단서로 진짜 아들을 찾아 나선다. 


라피스 백작의 죽음은 실제로 지병에 의한 것이 아니었다. 잠뜰은 주변 백작 가문의 정보를 살펴보다가 치명적인 사실을 알게 된다. 여기서 후보자 두 명을 제외할 수 있었다. 잠뜰이 알지 못한 변수가 생겼으니, 라피스 가의 아들은 한 명이 아니라 두 명이었다는 사실이었다. 앞에서 2명을 제외했으니 이제 가짜 1명만 더 찾으면 된다. 그들의 말과 행동은 그럴듯했다. 어린 시절의 기억을 잃어버렸다며 넘어가기도 하고 얼핏 이 후보자 중에 자신이 진짜 아들임을 알고 있는 사람이 있다. 누가 진짜 후계자인지 모르겠다. 라피스 가는 전염병으로 가문 구성원이 다 죽고 백작과 아들을 제외하고는 아무도 없다. 그렇기에 진짜 후계자를 찾지 않는다면 그 재산은 라줄리 자작 가문으로 넘어가게 된다. 어쩌다가 그런 계약이 성사되고 만 것일까? 큰 부름 가진 명문 집안 라피스 가의 전염병 역시 진상이 무엇인지 궁금해진다. 진짜 전염병이었을까.


집안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정보로 인해서 잠뜰은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된다. 넒은 영토와 부는 이 집안사람들을 파경으로 몰고 간 것인지 모르겠다. 점점 드러나는 증거들로 인해 아들의 정체는 드러나게 된다. 다행스럽게도 진짜 아들은 찾았다. 정신없이 읽어 내려가다가 다섯 명의 후보자들의 특징이 생각나지 않아서 앞장을 오가며 읽었다. 진정한 후계자를 찾아서 다행이었고 좋은 일이 생겨서 기쁘게 읽었다. 사연을 읽다 보니 참 이런저런 생각이 들었다. 첫 번째 이야기라고 하니 그 뒤를 이을 두번째 이야기도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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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람스의 밤과 고흐의 별 - 39인의 예술가를 통해 본 클래식과 미술 이야기
김희경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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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은 즐겁고 아름다운 것이다. 사람들을 불쾌하게 만드는 건 인생이나 다른 작품에도 충분히 많다." (286쪽) 르누아르의 그림 철학입니다. 책에서 39인의 예술가를 통해 본 클래식과 미술 이야기를 읽다 보면 늘 예기치 못한 상황이 벌어집니다. 시대가 급격하게 변하고 있다는 것을 느낍니다. 모든 상황이 순조로울 것처럼 보이다가도 급박한 상황에 치닫게 됩니다. 예술은 고통을 수반할 수밖에 없는 것인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색을 해방시켜 녹색과 빨강의 대비가 두드러진 야수파 마티스의 그림은 실제로 보면 어떤 느낌일지 궁금했습니다. 어떤 책에서는 전시되어 있는 모자를 쓴 여인을 만나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림만으로 볼 때와 전시되어 있는 느낌에 비교할 대상이 있다는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무언가를 바라볼 때 사람마다 시점이 달라서 보는 이를 즐겁게 합니다. 리스트의 <라 캄파넬라>는 친숙한 작품입니다. 책에서 QR코드를 통해서 음악을 들으며 리스트에 대해서 읽으니 더욱 감동이 전해지는 듯합니다. 음악가 편에서는 작가가 대표적인 곡이나 친숙한 음악을 QR코드를 통해서 들어볼 수 있습니다. 음악가를 알아가며 듣는 음악이 더 마음에 와닿습니다. 


클래식 음악을 즐겨 듣고 있어서 더욱 친숙하게 와닿네요. 헨델의 <울게하소서>는 오페라 <리날도>에 나오는 아리아인데 우리에게 무지 친숙하죠. 좋아하는 가수분이 부른 버전도 참 좋아합니다. 헨델은 음악의 어머니로 유명한데 탁월한 추친력과 지혜 덕분에 어느 곳에서든 자유롭게 활동하고 잘 나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결단력이 빠르고 대단하시네요. 예전부터 지금까지 예술 활동은 잘해도 쉽지 않은 분야라는 생각이 듭니다. 안토닌 드보르자크 역시 먹고살기 힘든 환경에서 꾸준하게 자신의 실력을 갈고닦았습니다. 잘나가는 듯 보여도 생계활동에서 쉽사리 벗어나질 못하네요. 그럼에도 드보르자크는 포기하지 않고 꾸준하게 실력을 갈고닦았습니다. "영원히 잠자는 실력은 없다."(113쪽) 드보르자크는 마침내 누군가가 원하는 것을 손에 넣었음에도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도전하며 앞으로 나아갑니다. 음악에 대한 그의 열정은 뛰는 것을 멈추지 않은 듯합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재능은 말로 하자면 입이 아플 따름입니다. 그의 재능은 그저 타고난 것이 아닌 수많은 노력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라는 알게 되면서 모나리자의 그림을 계속 바라보게 될 것 같습니다. 한 번의 미소에 수많은 근육의 움직임을 통해 그렇게 걸작이 탄생하게 되는 것이겠죠. 


"대단한 천재성을 지닌 사람은 때론 가장 적게 일할 때 가장 많은 것을 성취한다. 아이디어와 구상을 완벽하게 실행하는 방식에 대해 골똘히 고민한 다음에야 형태를 부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176쪽) 다빈치의 빛나는 열정과 작품은 비우고 채우는 과정을 수없이 반복했겠죠. 대가들의 뜨거운 고민이 몇번 해보고 안된다고 투덜거렸던 스스로를 반성하게 만듭니다. 짧지만 강렬하게 와 닿았던 책 속 예술가들의 이야기를 읽고 또 읽어 봅니다. 음악을 들으니 반갑고 무한하고 넘쳐흐르는 에너지가 느껴지는 듯 합니다. 



<이 책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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