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물어보기 부끄러워 묻지 못한 재무제표 상식 - 누구도 알려주지 않았던 재무제표 상식 A to Z
이병권 지음 / 새로운제안 / 2024년 3월
평점 :
직장인이 한 직장에 오래 근무한다는 것은 이제는 거의 불가능하며 직장에서 받은 급여만으로는 내 집 사기도 힘들 뿐만 아니라 결혼해 아이를 키우기도 힘든 시절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이 투자에 뛰어듭니다.
대부분 주식투자와 부동산, 경매 등 다양한 투자방법을 알아봅니다.
그런데 정작 중요한 것은 자신이 애써 모은 돈을 남의 말만 듣고 쉽게 투자하는 사람들 주위에서 종종 봅니다. 그렇게 좋은 주식이라면 왜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주겠냐고 물었더니 특별히 자기한테만 알려준다고 하더군요. 티브이에서 자주 듣는 대사입니다. 특별한 관계인 친한 사람이 하는 말이라 잘 믿는 것 같습니다. 물건 하나를 살 때도 그리 고민하는 사람들이 그렇게 쉽게 넘어가니 말입니다. 선뜻 투자를 못 하는 이유는 돈도 없지만, 전혀 알지 못하는 세상이기 때문입니다. 주식 계좌를 개설하고 주식을 사기 위해서는 나의 투자 목적을 확실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기 투자를 할 것인지 장기 투자를 할 것인지 자신만의 생각을 확고히 하고 최소 주식투자를 하는데 필요한 공부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가 주식을 사고파는 과정 주식시장의 흐름을 알아야 하며 내가 투자하고자 하는 회사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그 기준이 되는 것이 그 회사의 재무제표입니다.
재무제표는 그 기업의 설명서입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재무제표를 보고 기업의 특성과 사업내용, 기업에 대한 신뢰와 리스크까지 재무제표를 보고 판단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재무제표를 보고 판단하는 방법과 좋은 기업과 나쁜 기업을 가려내는 통찰력이 생기기 위해서는 공부가 필요합니다.
재무제표의 챕터 1 재무제표 기본 개념을 시작으로 챕터 8 현금흐름표로 돈의 순환이 원활한지 본다까지 8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챕터별로 주식투자를 위한 꿀팁과 표로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순서대로 보아도 좋고 목록에서 필요한 부분만 체크하여 보셔도 좋습니다.
재무제표 하면 딱딱하다고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투자하고 싶으시다면 꼭 알아두어야 할 상식입니다. 그만큼 재무제표는 중요합니다. 주식투자를 하고 싶다면 관련 책을 최소 20~30권을 읽어야 한다고 말입니다. 그중 한 권은 재무제표를 제대로 볼 줄 아는 안목을 키워주는 책이 필요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