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되는 집들의 비밀 - 부와 운을 부르는 공간과 삶에 관한 이야기
정희숙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공간 미학 대표이자 한국정리컨설팅협회장이다. 집에 물건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다가 정리를 하면, 그 공간에 다시 물건이 쌓이게 된다. 집에 붙박이장이 없다며, 정리할 공간이 없다며 바닥에 물건이 너저분하게 놓여 있다.

예전에는 이사를 가면서 물건을 정리하게 되어 힘들었지만 좋은 점도 있었다. 지금 살고 있는 집이 아늑하고 좋긴 하지만 10년 넘게 살다 보니, 물건이 자꾸만 쌓이게 된다.

어떻게 하면 집을 효율적으로 정리하고 공간을 확보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다. 우선은 버려야 할 것들을 정리하고 청산해야겠다. '버려야지 하면서도, 껴안고 있는 물건이 꽤 집안에 쌓여있다. 부모님께서도 힘들게 사신 분들이라서 물건을 잘 버리지 못하시고 산처럼 쌓아두시곤 했다. 언젠가는 필요할 거라면서 말이다. 지나고 보니, 필요한 것이 몇 개나 있었는지 모르겠다.

책 속에서 소개한 방법처럼 한꺼번에 물건을 모아놓고 정리하게 되면 금방 지친다. 하루에 10분씩 꾸준하게 정리를 해보고 그 공간을 새롭게 꾸며봐야겠다. 물건마다 자리가 있다는 말에, 한 칸짜리 방에 사는 것이 아닌 물건들의 제자리를 잡아 주어야겠다. 집의 공간은 생각보다 많은 것을 말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집안에 쌓여 있는 짐이 사소하게는 귀찮거나 게으른 면도 있었지만 해결하지 못한 문제들을 껴안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다른 분들의 집안 컨설팅 이야기를 들으며, 같은 집이지만 다른 집이라서 새롭게 태어난 기분이 들 것만 같았다.

잘 되는 집들의 비밀 109쪽 /정희숙 / 포레스트북스

잘되는 집들의 비밀은 있다. 사는 사람들의 취향에 따라서 좋은 물건은 아끼면서 오래토록 함께한다. 불필요한 물건을 들이지 않는다. 서재가 중요한 공간으로 공부를 꾸준하게 한다. 집안에 멋진 서재가 있다면 누구라도 책읽기와 공부를 하지 않을까 싶다. 살아있는 공간은 사람을 활기차게 한다.

먼지가 많으면 건강에 해롭고 집에 발 디딜 틈이 없이 물건이 쌓여 있으면 보는 사람이 무척이나 스트레스 받는다. 냉장고 안도 그랬다. 냉동고도 정리했는데 물건은 채워야 제맛인 것처럼, 효율적인 환기 시스템이 필요하다. 더 이상 어지르지 말고 버릴 것은 빠르게 정리하자. 이 책을 보면서 우선은 버릴 것부터 챙겨서 나누거나 내놓아야겠다. 이제 새롭게 시작하려면 집부터 담백하고 깔끔하게 바꿔야 한다. 조금씩 정리의 기쁨을 느끼면서 집의 공간을 확보해야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페크pek0501 2023-10-29 12: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풍수지리학 관점에서 봐도 불필요한 물건을 쌓아 두고 사는 건 좋지 않다고 합니다.
불필요한 것은 망설임 없이 버리며 살아야 할 것 같아요.

댄스는 맨홀 2023-10-31 15:54   좋아요 0 | URL
맞는 말씀이세요. 이젠 비우고 정리해야죠. 갑자기 눈물이 앞을 가리네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