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희진처럼 읽기 - 내 몸이 한 권의 책을 통과할 때
정희진 지음 / 교양인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희진처럼 읽기란 한 마디로 빤한 독서를 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그녀는 베스트셀러를 읽지도 않고 사지도 않는다. 그녀의 관점에서 베스트셀러는 절충적이거나 피상적이다. 따라서 지적 자극을 얻기 어렵다. ‘시대의 흐름도 아니다. 그런 흐름이란 출판 산업 구조에 의해 만들어진 것일 수도 있다.

 

나는 저자의 주장에 부분적으로 동의한다. 부분적이란 말은 한편으론 동의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베스트셀러의 대부분은 읽지 않아도 상관없다. 그러나, 걔 중에 한두 권은 분명 읽을 가치가 있다. 예를 들면 신영복 선생의 <담론>이 그런 경우다. 하긴 한 두 권의 작품을 만나기 위해 치러야 할 출혈을 생각해보면 저자의 독서 기준이 더 경제적이랄까.

 

우리가 접하는 책들은 대개 서울 출신, 남성, 서양, 중산층, 비장애인, 이성애자, 건강한 사람, ‘학벌 좋은사람이 쓴 책이다. 사회는 모두 이들 주류시각 안에 포섭되어 있다. .....대개 독자는 이 사실조차 모르고 읽는다.....진부의 관점의 지당하신 말씀으로 종이를 낭비하는 책은 킬링 타임을 넘어 지구 자원을 파괴하는 범죄 행위다.

 

그래서 저자는 주류관점 밖에서 쓰인, 자신이 잘 모르는 분야의 책을 주로 읽는다고 한다. 의지의 문제라기 보단 그런 책들이 실질적 이익을 주기 때문이라고.

 

우리를 다른 세계로 인도하는 책은 피사체를 내가 모르는 위치에서 찍은 것이다. 하늘 위에서가 아니라 건물 옆에서, 지하에서, 건물 뒤에서, 아주 멀리서. 혹은 나와 완전히 다른 배경에 있는 사람이 찍은 것이다. 건물 안에서는 건물을 볼 수 없다. 즉 피사체, 문제 대상(사회)을 자신과 동일시하거나 그 안에 있으면 자신을 알 수 없다.....사회 밖, 틀 밖, 궤도 밖에 서 있는 연습이 필요하다.

 

그녀가 습득한 책 읽기 습관

 

1. 눈을 감아야 보인다.(in/sight)

2. 새로운 것을 얻으려면 기존의 인식을 잠시 유보하라(판단 정지 epoche)

3. 한계와 관점은 언어와 사유의 본질적인 속성이지, 결함이 아니다.

4. 인식이란 결국 자기 눈을 통해 보는 것이다.

그러므로 문제는 나의 시각을 객관화하는 것이다.

5. 본질적인 나는 없다. 내가 추구하는 것이 나다.

6. 선택 밖에서 선택하라.

7. 궤도 밖에서 사유해야 궤도 안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8. 대중적인 책은 나를 소외시킨다.

9. 독서는 읽기라기보다 생각하는 노동이다.

 

정희진의 독서는 저항이고 불복종의 시작이다.”

 

독서에는 두 가지 방식이 있다. 하나는 습득이고, 하나는 지도그리기(mapping). 습득이 객관적,일방적, 수동적 작업인 반면 맵핑, 배치는 주관적, 상호적, 갈등적이다.


책 속에 진리가 있다는 말은 역사 최대의 거짓말이다. 책 속엔 아무것도 없다. 저자의 노동이 있을 뿐이다. ..저자와 갈등적 태도를 취할 때 더 빨리, 더 쉽게, 더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2015. 8.1 작성 


댓글(6)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6-02-26 17:4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어떤 책에 대한 서평을 쓰기 전에 다른 독자들의 서평을 먼저 참고합니다. 나와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는 독자서평을 발견하면, 그 글의 포지션과 최대한 겹치지 않도록 서평을 쓰기 시작합니다. 글의 주장을 반박하거나 아니면 남들과 다른 감상을 기록합니다. 저는 이런 서평을 쓰는 자세가 저항과 불복종의 글쓰기라고 생각해요. 쉽지 않은 일이지만, 열심히 노력해봐야겠습니다. ^^

시이소오 2016-02-26 17:55   좋아요 0 | URL
그렇군요. 저는 그런생각까진 못해봤어요. 아마도 아직까지 제가 쓰는 리뷰를 독후감이라 생각해서 인것 같아요. cyrus님의 서평은 저항과 불복종을 넘어 사사키 아타루의 말처럼 혁명이 되겠죠?

cyrus 2016-02-26 17:55   좋아요 0 | URL
혁명까지는 아닙니다.. ^^;;

시이소오 2016-02-26 18:00   좋아요 0 | URL
아타루의 관점으로 보자면 혁명일 수밖에 없습니다. ^^

cyrus 2016-02-26 18:18   좋아요 0 | URL
처음 쓴 댓글은 삭제하지 않을께요. 이왕 말이 나왔으니 노력은 해봐야지 않겠습니까? ㅎㅎㅎ

그런데 정말 잘 쓴 글이면 칭찬받는데, 못 쓰면 글쓴이의 무식함이 들통나죠. 저는 후자의 경우에 속합니다. 책을 비판한답시고 고작 오탈자를 발견하는 게 전부입니다. 시이소오님이 저의 무식함을 바로 잡아주세요. 올바른 비판도 `저항과 불복종의 자세`로 볼 수 있으니까요. ^^

시이소오 2016-02-26 18:29   좋아요 0 | URL
헉, 제가 어찌 비판을 ^^;; 응원이라면 얼마든지 하겠습니다 ^^ 화이팅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