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욱의 STS, 과학을 경청하다
홍성욱 지음 / 동아시아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세의 우주관은 고대 그리스의 천문학자 프톨레마이오스가 주장한 천동설이었다. 갈릴레오가 관찰과 실험을 계속한 끝에 지구가 태양을 돌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고 지동설을 주장한다. 지동설은 중세적 세계관과 정면으로 배치됐기 때문에 교회는 갈릴레오를 종교재판에 부친다. 법정에 선 갈릴레오는 법의 위협 앞에서 어쩔 수 없이 자신의 지동설이 틀렸다고 인정한다. 그러나 지구가 태양을 돌고 있다는 사실은 갈릴레오에게 객관적인 진리였다. 데카르트는 과학적 지식을 진리의 반열에 올려놓고 싶었다.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 이 명제는 더 이상 의심할 수 없는 절대 불변의 진리다. 인간이 스스로 진리에 도달할 수 있는 이유는 이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데카르트의 생각은 과학적 낙관론을 위한 철학적 배경이 되었다. 인간은 과학지식을 통해 자연에 존재하는 법칙을 발견할 수 있다는 믿음이 확산되었다.

 

하지만 과거에는 진리라고 믿었던 과학지식이 새로운 연구를 통해 오류임이 판명되고, 자연에 존재하는 모든 법칙을 과학을 통해 밝히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인식이 생겼다. ‘과학기술과 사회학(STS)’의 관점에서는 과학지식은 엄밀한 과학적 연구 절차와는 다르게 기술과 사회가 서로 맞물려서 형성된다고 본다. 즉, 과학지식은 인간과 비인간(nonhuman : 기술, 실험도구 등)이 상호 작용으로 형성된 결과물이다. ‘과학기술과 사회학’ 또는 ‘과학기술학’은 과학자와 기술자 모두 자신의 연구가 갖는 의미와 방향을 알기 위해 유용한 학문이다. 홍성욱 서울대 생명과학부 교수는 인간의 얼굴을 위한 과학을 하기 위해선 역동적인 과학 발전 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과학기술학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말한다. 홍 교수는 자연과학과 인문학 간에 공유할 수 있는 열린 지식의 길을 찾는다는 의도로 자신의 책 제목을 ‘과학을 경청하다’라고 정했을 것이다. 그 열린 지식의 길을 찾으려는 방법이 과학기술학에 있다.

 

과학기술학을 이해하는 데에 가장 중요한 개념이 ‘테크노사이언스(Technoscience)’다. 과학기술학과 행위자-연결망 이론(Actor-Network Theory, ANT) 확산에 중요한 역할을 한 브뤼노 라투르의 저서 《젊은 과학의 전선 : 테크노사이언스와 행위자-연결망의 구축》(원제 : Science in Action)에 등장하는 용어인 테크노사이언스는 단순히 ‘과학과 기술’을 의미하지 않는다. 과학과 기술이 하나의 네트워크에서 연결되어 광범위하게 확산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홍 교수의 책 1장은 과학기술학에 생소한 독자들이 《젊은 과학의 전선》을 읽기 전에 머리로 준비 운동할 수 있는 내용이다. 브뤼노 라투르의 문장은 난해하기로 악명 높다. 홍 교수의 책을 읽으면 테크노사이언스의 의미를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행위자-연결망 이론에서의 ‘네트워크(Network)’는 다양한 이해관계를 가진 집단(과학자들도 포함)과 인간이 아닌 것들(기술)이 서로 과학지식의 생산과 수용, 확장하는 과정의 궤적이다. 그러므로 기술도 세계를 이해하는 하나의 방식이다. 인간과 비인간의 관계가 엮어내는 사회는 역동적이라서 어떻게 변화하는지 예상할 수 없다. 과학기술학을 공부하면 과학과 기술이 낳은 것들의 사회문화적 의미를 고찰하여 다양한 관점을 제시할 수 있다. 그래서 홍 교수는 인간과 사물의 관계를 파악하는 네크워크식 사고가 성찰적 사고라고 말한다. 우리나라는 아직도 계몽주의의 문화 속에서 살고 있다. 과학이야말로 진리라고 믿으며 이를 선진국을 향하는 애국주의로 이용하는 과학 지상주의가 강고하게 형성되어 왔다. 따라서 과학기술학은 과학을 보편적 진리 또는 민족주의의 도구로 보는 관점에 벗어나는 성찰적 자세를 요구한다.

 

과학이 특정 이익집단(과학자, 정치인)의 권위를 지탱해주고 보호하는 학문으로 변질하여선 안 된다. 특정 이익집단은 과학지식의 보편합리성을 의심하지 않고, 이를 이용해 암묵적이고 보편적인 지배와 권력을 행사한다. 우리는 천안함과 세월호 침몰 사고 원인을 둘러싼 논란을 지켜보면서 자신들의 입장을 고수하기 위해 과학을 오용한 특정 이익집단의 일방적 태도를 확인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사고의 원인에 침묵하기도 했다. 권력이 과학을 강제로 손잡으면 이런 비이성적인 상황이 일어난다. 과학이 권력의 영향력에서 벗어나려면 과학기술학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절실히 필요하다. 그래야 과학지식과 관련한 특정 문제에 심도 있게 접근할 수 있고, 사실을 가리는 편견과 왜곡의 베일을 벗기기 위한 논쟁이 가능하다. 지금 우리 사회의 과학은 권력의 얼굴을 한 과학이다. 과학과 기술이 균형 있게 발전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그것이 ‘인간적’인지 성찰할 때 비로소 과학은 인간의 얼굴을 한다.

 

 


댓글(7)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나비종 2017-01-03 19:4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천동설과 지동설에 대한 이론을 접할 때마다 식용버섯이나 독버섯을 연상하곤 합니다. 지구중심설이냐 태양중심설이냐를 논하듯이 식용이냐 독이냐 구분되는 기준은 인간에게 그러하냐 이기에 결국 ‘중심‘의 문제겠죠. 자연계에서 중심이길 원하며 주변을 바라보는 이기적인 관점이라 생각합니다.

과학지식이 기술과 사회와 맞물려서 형성된다는 이론에 상당 부분 공감합니다. 잘못된 기본 지식이 바탕이 되었지만, 연금술로 인해 실험기구들이 비약적으로 발달되었고, 이것들은 또 다른 과학의 법칙을 발견하는 데 기여했으니까요.

자연과학과 인문학, 인간과 사물, 과학과 기술에 대한 네트워크식 사고가 필요하다는 말에 고개를 끄덕입니다.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침없이 균형적으로 인드라망을 형성하듯 성찰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에도요.
오만한 몇몇 인간들에게 오용되어서도 안되고, 인간에게만 치우쳐서도 안되고,
스스로 그러한 ‘자연‘에서 많이 배워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과학의 진정한 의미를 한 번 더 돌아보게 하는 글이네요.^^

cyrus 2017-01-04 14:41   좋아요 1 | URL
과학기술학이라는 이름 자체만 들어보면 뭔가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질 겁니다. 그런데 이 학문을 공부하기 시작하면 그런 생각이 틀렸음을 알 수 있습니다. 과학기술학, STS 관련 서적이 많이 나와야 합니다. 과학 지식의 기초를 알려주는 대중 과학 서적이 많이 나온다고 해서 과학의 대중화를 성공했다고 낙관할 수 없습니다. 그건 과학 지식을 장식화할 뿐, 그것을 제대로 검증하고, 따져보는 기회가 줄어듭니다. 그래서 이런 일이 장기화되면 어떤 사회적 현상을 과학적으로 검증하려는 사회적 분위기를 만들기가 어려워집니다.

푸른희망 2017-01-03 21: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가 과학문맹이라 올해는 과학분야를 읽으려고 합니다.
글이 모두 이해되진 않지만 ㅜㅜ
책은 몹시 끌리네요 . 아래 리뷰 쓰신 책보단 이책이 조금은 더 읽기 쉽지 않을까싶은데 잘 읽을 수 있을까요?

cyrus 2017-01-04 14:42   좋아요 0 | URL
홍성욱 교수의 책을 먼저 읽는 것이 좋습니다. 브뤼노 라투르의 문장이 대체로 길어서, 한 번 읽고 이해하기 힘들어요. 반면 홍 교수의 책은 누구나 아는 과학 사례를 들어서 과학기술학을 설명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습니다. ^^

고양이라디오 2017-01-06 14: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우리는 과학의 시대에 살고 있지만 과학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있는 사람은 찾기 힘든 것 같습니다. 과학이 좀 더 대중과 가까워지고 대중들이 과학을 오해하지 않고 받아들였으면 좋겠습니다. 과학은 진리가 아닌 진리를 찾는 방법임을 사람들이 이해하는데 과학사회학이 일조했으면 좋겠습니다.

홍성욱씨의 책은 한 권 읽어봤는데, 이 책도 한 번 읽어보고 싶네요. 감사합니다^^

cyrus 2017-01-06 16:45   좋아요 1 | URL
대중이 과학 전문가의 말을 믿지 못하고, 신뢰를 하지 못한다는 건 결국 기초 과학을 제대로 공부하지 못한 태도도 원인 중 하나입니다. 정말 어떤 현상이나 의견, 지식이 진실인지 규명하려면 루머나 왜곡 입장을 믿지 말고, 그걸 가려낼 수 있는 공부가 필요합니다.

요즘 과학도서에 꽂힌 고양이라디오님이라면 홍성욱 교수의 책이 마음에 드실 겁니다. ^^

고양이라디오 2017-01-06 18:11   좋아요 1 | URL
cyrus님도 요새 과학사회학책에 꽂히신거 같던데요ㅎ

좋은책소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