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를 ‘완벽’하게 쓰는 사람은 분명 뛰어난 능력의 소유자다. 여기서 내가 말하는 ‘완벽’은 자신이 볼 때 더 이상 고칠 게 없는 상태를 말한다. 이런 면에서 난 많이 부족하다. 글 한 편을 쓰고 나면 읽어 볼 때마다 고칠 게 눈에 띄기 때문이다. 고치면서 글을 완성시킨다. 내가 완성시킨 글이라고 해도 남이 볼 때는 고쳐야 할 부분이 눈에 띌 수 있겠지만. 



예전에 썼던 글 중 초고가 엉터리였던 게 있었다. 무엇을 틀리게 써서 어떻게 고쳤는지 지금 공개를 하고자 한다. 첫째는 앞으로 틀리게 쓰지 말자는 뜻으로 나를 위함이요, 둘째는 글을 쓰는 우리 서재님들이 자신의 경우와 어떻게 다른지를 비교해 보라는 뜻으로 서재님들을 위함이다. 




1. 자신 없는 표현은 삼가기


초고 : 내 표현이 잘못된 것인지도 모르겠다. 어쩌면 내 안의 감정과 이성의 충돌로 볼 수도 있고, 두 마음의 분리로 볼 수도 있겠다. 그런데 난 이런 경우 몸과 마음의 분리로 생각하곤 한다.

 

고친 글 ⇨ 이에 대해 내 안의 감정과 이성의 충돌로 볼 수도 있고, 두 마음의 분리로 볼 수도 있겠다. 그런데 난 이런 경우 몸과 마음의 분리로 생각하곤 한다.


설명 : “내 표현이 잘못된 것인지도 모르겠다.”라는 문장을 뺐다. 이런 자신 없는 표현은 삼가야 한다. 만약 자신 없는 부분이 있다면 아예 언급하지 않는 게 낫다.





2. 낱말을 통일하기 


초고 : 어쩌면 내 안의 감정과 이성의 충돌로 볼 수도 있고, 두 마음의 분리로 볼 수도 있겠다. 그런데 난 이런 경우 몸과 마음의 분리로 생각하곤 한다.


고친 글 ⇨ 어쩌면 내 안의 감정과 이성의 분리로 볼 수도 있고, 두 마음의 분리로 볼 수도 있겠다. 그런데 난 이런 경우 몸과 마음의 분리로 생각하곤 한다.


설명 : 한 문단 안에서 ‘충돌’과 ‘분리’의 낱말이 섞여 있어 혼란스럽다. ‘충돌’을 ‘분리’라고 고쳐서 낱말을 통일시켰다.



다음 글을 보자.


초고 : 상대방이 총을 빵, 하고 쏘면 총알을 맞지 않더라도 죽는 시늉을 해 주고 싶다. 상대방에게 우선 만족감을 주고 싶어서다. 그런데 그다음에 그가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고 통쾌함만을 누렸다면 어쩔 것인가. 그러면 이렇게 생각하겠다. 한 사람에게 만족감을 주었으니 내가 덕을 쌓은 거야, 라고. 좋은 일을 하면 복 받는다, 라고.

 

고친 글 ⇨ 상대방이 총을 빵, 하고 쏘면 총알을 맞지 않더라도 죽는 시늉을 해 주고 싶다. 상대방에게 우선 통쾌함을 주고 싶어서다. 그런데 그다음에 그가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고 통쾌한 만족감만을 누렸다면 어쩔 것인가. 그러면 이렇게 생각하겠다. 한 사람에게 만족감을 주었으니 내가 덕을 쌓은 거야, 라고. 좋은 일을 하면 복 받는다, 라고.

 

설명 : 만족감과 통쾌함이 같은 의미로 쓰이면서 통일되지 않았다. 그래서 두 군데를 고쳐서 통쾌함, 통쾌한 만족감, 만족감 등으로 썼다. 





3. 같은 방식으로 나열하기


초고 : 한 사람에게 만족감을 주었으니 내가 덕을 쌓은 거야, 라고. 좋은 일을 하면 복 받는다, 라고.


고친 글 ⇨ 한 사람에게 만족감을 주었으니 내가 덕을 쌓은 거야, 라고. 좋은 일을 했으니 복을 받을 거야, 라고. 

 

설명 : ‘같은 방식’으로 나열하기 위해 ‘~ 거야’로 통일하여 고쳤다. 





4. 독자가 이의를 제기하지 않게 쓰기 


글의 내용에 대해 간혹 독자가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글을 쓸 때 이런 점을 조심해야 한다.

 

초고 : 하지만 내 경험으로 보면 몸과 마음은 두 개의 존재로 분리된다. 몸 따로, 마음 따로 반응할 때가 있다는 것이다.

 

고친 글 ⇨ 위대한 철학자들은 몸과 마음이 하나이기에 분리될 수 없는 거라고 했다. 하지만 내 경험으로 보면 몸과 마음은 두 개의 존재로 분리된다. 몸 따로, 마음 따로 반응할 때가 있다는 것이다.


설명 : 몸과 마음이 두 개의 존재로 분리된다고 쓰면, 혹시 다른 철학자들을 들먹이며 그렇지 않다고 이의를 제기하는 독자가 생길지 모른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위대한 철학자를 언급했다.



다음 글을 보자.


초고 : 백화점에서도 이런 일이 일어난다. 매장에서 맘에 드는 멋진 핸드백을 발견한다. 가격이 비싸다. 몸은 그것을 원하는데 마음은 그것이 비싸니까 사지 말라고 한다. 그래서 사지 않기로 했는데, 그 핸드백을 어깨에 메어 보더니 어느새 내가 계산대에서 그 핸드백의 값을 치르고 있다. 난 이런 경우 몸과 마음의 분리로 생각하곤 한다.

 

고친 글 ⇨ 백화점에서도 이런 일이 일어난다. 매장에서 맘에 드는 멋진 핸드백을 발견한다. 가격이 비싸다. 몸은 그것을 원하는데 마음은 그것이 비싸니까 사지 말라고 한다. 그래서 사지 않기로 했는데 내 몸은 이미 그 핸드백을 어깨에 메어 보더니 어느새 계산대에서 그 핸드백의 값을 치르고 있다. 이에 대해 내 안의 감정과 이성의 분리로 볼 수도 있고, 두 마음의 분리로 볼 수도 있겠다. 난 이런 경우 몸과 마음의 분리로 생각하곤 한다.

 

설명 : ‘몸과 마음의 분리’라고 단정적으로 쓰면 이의를 제기하는 독자가 생길지 모른다. 감정과 이성의 분리라고 생각하는 독자도, 두 마음의 분리라고 생각하는 독자도 있을 수 있다. 그래서 고쳐 썼다. 



다음 글을 보자.


초고 : 이처럼 마음이 늘 일정한 상태를 유지하는 게 아니라면, 자신의 마음이든 타인의 마음이든 마음을 움직이는 게 가능하겠다. 우울·불쾌·슬픔·분노 따위의 부정적인 감정 상태를 좋은 감정 상태로 돌리는 것도 가능하겠다. 의도적인 노력만 있다면 말이다.


고친 글 ⇨ 이처럼 마음이 늘 일정한 상태를 유지하는 게 아니라면, 자신의 마음이든 타인의 마음이든 마음을 움직이는 게 가능하겠다. 우울·불쾌·슬픔·분노 따위의 부정적인 감정 상태를 좋은 감정 상태로 돌리는 것도 가능하겠다. 의도적인 노력만 있다면 말이다. 물론 예외가 있겠지만.


설명 : “의도적인 노력만 있다면 자신의 마음이든 타인의 마음이든 마음을 움직이는 게 가능하겠다.”라고 썼는데 이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독자가 있을 수 있다. 의도적으로 노력했는데도 상대가 마음을 움직이지 않는 경우도 있을 테니. 그래서 “물론 예외가 있겠지만.”이라는 문장을 넣었다. 그러면 독자가 이의를 제기하지 않으리라.


독자가 말로써 직접 이의를 제기하지 않더라도 만약 마음속으로 ‘이 글은 문제가 있어.’라고 생각한다면 그 글은 완벽한 글이 될 수 없다. 그러므로 이의를 제기할지 모를 독자를 염두에 두고 글을 쓰는 게 바람직하다.



 



.....................<후기>


위의 글은 예전 이곳 서재에 올렸던 글을 다시 정리해 본 것이다. 



미국의 소설가 어네스트 헤밍웨이(1899~1961)가 <노인과 바다>를 400번 이상 고쳤다는 일화가 있다. 이 일화는 노력의 중요함을 일깨워 준다. 

























** 

내가 생각하는 가장 좋은 글은 쉽게 읽히고 그 글이 담고 있는 의미가 깊은 글이다. 반대로 가장 좋지 않은 글은 어렵게 읽히고 그 글이 담고 있는 의미가 깊지 않은 글이다. 생텍쥐페리의 <어린 왕자>와 같은 작품이 쉽게 읽히고 의미가 깊은 작품으로 본다.


....................

“아저씨 별의 사람들은 한 정원 안에 장미꽃을 5천 송이나 가꾸지만……. 그들이 찾는 것을 거기서 발견하지는 못해…….”

어린 왕자가 말했다.

“그럴지도 모르지…….”

“그렇지만 그들이 찾는 것은 단 한 송이의 장미꽃이나 물 한 모금에서 얻어질 수도 있어…….”

“그야 물론이지.”

내가 대답했다.


- 생텍쥐페리, <어린 왕자>에서.

....................





















....................

(여우가 어린 왕자에게 말했다.)

“(…) 내 비밀을 일러 줄게. 아주 간단한 거야. 오로지 마음으로만 보아야 잘 보인다는 거야. 가장 중요한 것은 눈에는 보이지 않는단다.”


- 생텍쥐페리, <어린 왕자>에서.

....................






***

....................

누구든 노력하고 훈련하면 비슷한 수준으로 해낼 수 있다.

논리 글쓰기는 문학 글쓰기보다 재능의 영향을 훨씬 덜 받는다. 조금 과장하면 이렇게 주장할 수 있다. 노력한다고 해서 누구나 안도현처럼 시를 쓸 수 있는 건 아니다. 하지만 누구든 노력하면 유시민만큼 에세이를 쓸 수는 있다.(59쪽)


- 유시민,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에서.

....................

 

⇨ 재능 없는 사람이 노력한다면 시나 소설을 잘 쓰기 어렵지만 에세이나 서평은 잘 쓸 수 있다는 것.





















댓글(26) 먼댓글(0) 좋아요(4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미미 2022-01-02 18:5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도 볼때마다 고쳐야할 부분이 보여서 대부분 대충 고치고 넘겼는데 헤밍웨이 400번?!! 놀랍네요. 그래서 초고는 걸레라는 명언을 남겼군요^^*

페크pek0501 2022-01-02 19:28   좋아요 2 | URL
저의 초고도 걸레예요. 어쩌면 그렇게 고칠 게 많은지...
퇴고의 노력이 위대한 작품을 낳는다고 입력해 놔야 할 듯해요.

이 글쓰기 연재를 하는 것도 쉽지 않네요. 자꾸 미루게 되고 어쩌면 좋아요 히힛...
3주일 만에 올렸답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

mini74 2022-01-02 19:5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예를 진짜 잘 드셔서 쏙쏙 들어와요 페크님~ 노인과 바다를 400번 고쳤다니. 재능에 노력까지 범접할 수 없는 분들같아요 ㅠㅠ 급반성모드입니다 ㅎㅎ

페크pek0501 2022-01-02 22:03   좋아요 1 | URL
쏙쏙 들어온다니 다행입니다. 제 초고가 걸레 수준이죠.
글을 쓸 때마다 퇴고의 중요성을 느껴요. ^^

초란공 2022-01-02 20:01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일단 오늘 보여주신 기준만으로도 제 글의 분량은 절반이 줄어들 것 같습니다 ^^;; 특히 확신없는 표현을 제가 많이 쓰는군요. 모두 삭제!!! ㅋㅋ

페크pek0501 2022-01-02 22:06   좋아요 3 | URL
글 잘 쓰는 이들은 일반적으로 원고지 10매의 글을 쓰기 위해 초고를 20매가량을 쓰고 나서 썩은 나뭇가지를 잘라내듯 가지치기를 한다고 해요. 그러면 알맹이만 남는 셈이죠. 그래서 저도 초고는 길게 쓰는 습관을 가지려 해요.
확신없는 표현을 저도 습관적으로 잘 써요. ㅋㅋ

새파랑 2022-01-02 20:2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이 페이퍼는 리뷰를 쓰기 위한 바이블이군요 ^^ 전 업무할때 비슷한 단어를 쓰지말라고 배워서 피했는데 통일하게 좋겠군요 ㅋ 저는 글 모두 삭제 해야겠습니다 😅

페크pek0501 2022-01-02 22:09   좋아요 2 | URL
오! 바이블이라니요, 너무 비행기를 태우시네요. 저, 어지럽습니다. ㅋㅋ

어떤 경우엔 통일하고 어떤 경우엔 반복어를 피하고 그런 것 같아요.
저는 한 문단 안에서는 통일을 선호하는 편이에요.
문단이 바뀌면 다른 낱말로 대체해서 다양한 어휘력을 보여 주려 합니다. 너무 반복되면 안 되니까요.^^

페넬로페 2022-01-02 20:30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글쓰기 공부, 벌써 5번째군요~~
읽을때마다 저의 글쓰기의 부족함이 보입니다~~
페크님, 새해에 올려주신 글로 유익하게 공부할 수 있어 감사드려요^^

페크pek0501 2022-01-02 22:11   좋아요 4 | URL
벌써 5번째라 하시니 급 뿌듯해지네요.
부족함을 느낄 때 우리는 발전을 항해 가게 되지요.
저 역시 페넬로페 님처럼 읽어 주시는 분들에게 감사드리고 싶어용.^^

stella.K 2022-01-02 20:40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ㅎㅎ 매번 요시간이 기다려지긴 하는데 동시에 제 발이 저린 시간이기도 해요.
제가 사진 찍는 걸 별로 안 좋아하는데 나중에 보면 꽤 어색해서 안 보거든요.
글도 그래요. 다시 꺼내보기가 귀찮기도 하고
내가 이런 글을 썼나 좀 오그라들죠.
언니도 비슷한 생각일거라고 봐요.
그래도 이렇게 꺼내보여주시니 새삼 언니가 대단하고 존경스러워요.ㅠ
오늘도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페크pek0501 2022-01-02 22:13   좋아요 4 | URL
기다려 주시면 너무 감사하지요. 제발 저리긴 저도 마찬가지랍니다.
배움이 끝이 없네요. 끝이 안 보여요.
나중에 보면 삭제하고 싶은 글이 있긴 하죠. 저라고 없을 리가 있나요.
1만 시간의 법칙을 떠올리곤 합니다. 그걸로 힘을 얻어요. ^^

서니데이 2022-01-02 22:2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쉬운 단어로 간결하게 쓰는 것이 쉽지 않더라구요.
때에 따라 다른데, 운이 좋으면 별로 고칠 것 없이 처음부터 잘 쓰게 될 때가 있는데, 그런 날은 속도로 빠르게 써서 좋았어요. 하지만 그런 날이 많지는 않아서 아쉽네요.
페크님, 주말 잘 보내셨나요. 편안한 밤 되세요.^^

페크pek0501 2022-01-02 22:52   좋아요 4 | URL
쉽고 간결하게 쓰기. 맞아요, 어려워요.
쉽게 읽히게 하기 위해 쓰는 자는 무척 애써야 하죠.

저는 신정에 가족 모임이 있어 바빴고 오늘 오후에나 시간이 났습니다.
새해 기분 좋게 출발하시길 바랍니다.
편안한 밤 되세요.^^

얄라알라 2022-01-02 23:4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사례를 들어주시니, 어느 부분이 달라졌나 간만에 눈빛 초롱초롱 신입생 집중력으로 찾아보며 공부했습니다!^^

페크pek0501 2022-01-04 20:04   좋아요 0 | URL
눈빛 초롱초롱하시다니... 고맙습니다.
저도 오랜만에 공부가 되었습니다. 공부는 늘 해야 하는가 봐요.^^


꼬마요정 2022-01-03 00:13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언제나 배우고 갑니다. 이렇게 올려주시는 글 읽으면서 짧은 글이나마 잘 써볼려고 해요. ㅎㅎ 새해 복 많이 받으시구요. 올 한해도 잘 부탁드립니다^^

페크pek0501 2022-01-04 20:05   좋아요 1 | URL
꼬마요정 님, 배우고 간다고 하시니 황송합니다.
저도 하루에 한 문단 쓰기, 를 해 보려고 한 적이 있는데 잘 안 되더라고요.
새해 복 많이 받아시고... 저 역시 올 한 해도 잘 부탁드립니다. ^^

청공 2022-01-03 01:53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글을 쓸때는 뭘 잘 못쓰고 있는지 알아채는 게 정말 어려운거 같아요ㅠ
특히 ~이의를 제기할 독자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는 부분, 잘 새겨 듣겠습니당~

페크pek0501 2022-01-04 20:07   좋아요 0 | URL
맞아요. 뭐가 틀린 건지 모를 때도 많아요. 그럴 때 누구에게 물어보고 싶다니까요.
감사합니다. 매주 연재로 올리려 했는데 이번엔 늦었어요. 넘 늦어 매달 연재가 되겠다 싶어 서둘러 올렸어요. 시간이 참 빠르다니까요. 청공 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프레이야 2022-01-03 19:11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퇴고의 중요함은 말해무엇이라고 할 정도이지요.
퇴고를 못하겠다고 말하는 경우가 있던데 그게 문제인 것 같아요.
여러번 들여다보아도 눈에 얼른 안 띄는 경우도 있어 나중에 발견하고는 앗차하지요.
좀 더 꼼꼼히 보았어야 한다는 교훈. ㅎㅎ 있어요 저도.

페크pek0501 2022-01-04 20:09   좋아요 1 | URL
프레이야 님은 책 많이 쓰셨으니 퇴고의 중요성을 잘 아시겠지요.
저도 글이 이미 인쇄됐는데, 아차 틀린 게 있네, 할 때가 있어요.ㅋㅋ어쩔 수 없죠 뭐.
꼼꼼히... 그 교훈 기억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바람돌이 2022-01-03 10:57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역시 글에 심사숙고해서 고치고 또 고치는것이 좋은 글의 전제조건 맞네요. 예를 들어서 설명해주시니 더 실감납니다. 아 저는 글쓰기라고는 여기 서재에서밖에 안하는데 절대 퇴고를 안해요. 다시 읽는 것도 싫어서 일단 쓰고 나면 그대로 등록해버리고 닫아버린다죠. 그래서 제 글이 안느는거겠지만.... 제 글을 다시 읽는거 너무 너무 싫어요. 이럴 때는 제가 작가를 꿈꾸지 않아서 천만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

페크pek0501 2022-01-04 20:12   좋아요 0 | URL
심사숙고, 글이 수학적이라고 하는 이유죠.
쓰고 나서 그대로 등록하시는군요. 그게 속 편하긴 하죠. 그래도 쓰는 만큼 늘 거라고 봅니다.
제 생각엔 작가를 꿈꾸셔도 될 것 같은데요...ㅋ 여기 서재에 쓰시는 분들 모두 글을 잘 쓰세요. 제 눈에 모두 작가 같습니다.
바람돌이 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희선 2022-01-04 01:5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는 자신 없을 때 그런 말 써요 나중에 그런 건 왜 썼을까 하기도 합니다 앞으로는 자신 없으면 그런 말 안 하는 게 낫겠습니다 잘 모르는 건 처음부터 말하지 않기... 이렇게 말해도 또 쓸지도 모르겠군요 이 말이야말로 자신 없는 말이네요

페크 님 오늘 좋은 하루 보내세요


희선

페크pek0501 2022-01-04 20:14   좋아요 0 | URL
저도, 잘 모르겠지만... 이렇게 써 놓고 후회하곤 하죠.
모르는 건 책이나 인터넷을 찾아보고 그래도 모르겠다면 안 쓰는 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희선 님도 매일 매일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