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322 #시라는별 81 

참 우습다 
- 최승자 

작년 어느 날 
길거리에 버려진 신문지에서 
내 나이가 56세라는 것을 알고 
나는 깜짝 놀랐다 
나는 아파서 
그냥 병(病)과 놀고 있었는데 
사람들은 내 나이만 세고 있었나 보다 
그동안은 나는 늘 사십대였다 

참 우습다 
내가 57세라니 
나는 아직 아이처럼 팔랑거릴 수 있고 
소녀처럼 포르르포르르 할 수 있는데 
진짜 할머니 맹키로 흐르르흐르르 해야 한다니 


최승자 시인의 여섯 번째 시집 『쓸쓸해서 머나먼』은  2009년 출간된『연인들』이후 시인이 11년 만에 발표한 시집이다. 그 침묵의 11년간, 시인에겐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오랜만에 詩集을 펴낸다. 
오랫동안 아팠다. 
이제 비로소 깨어나는 기분이다.
- 시인의 말(2010년 1월) 

˝아파서 / 그냥 ​병(病)과˝ 노는 사이 사십대였던 시인은 오십대가 되었다. 담배 한 대 피우는 사이 십 년이 흘렀다고 시인은 털어놓는다. 

담대 한 대 피우며
한 십 년이 흘렀다
그동안 흐른 것은
대서양도 아니었고
태평양도 아니었다

다만 십 년이라는 시간 속을
담배 한 대 길이의 시간 속을
새 한 마리가 폴짝
건너뛰었을 뿐이었다
- <담배 한 대 길이의 시간 속을> 중

˝쓸쓸해서 머나먼˝ 그 길고도 짧은 시간 동안 시인은 이사를 준비했던가 보다. 절망의 나락으로 치닫던 선언적 시구들이 조금 순해졌고, 자기 속으로만 파고들던 응시를 세상 밖으로 조금 돌렸다.

내 詩는 지금 이사 가고 있는 중이다
오랫동안 내 詩밭은 황폐했었다
너무 짙은 어둠, 너무 굳어버린 어둠 
이젠 좀 느리고 하늘거리는
포오란 집으로 이사 가고 싶다 
그러나 이사 갈 집이 
어떤 집일런지는 나도 잘 모르다 
너무 시장 거리도 아니고 
너무 산기슭도 아니었으면 좋겠다 

아예는, 다른, 다른, 다, 다른, 
꽃밭이 아닌 어떤 풀밭으로 
이사 가고 싶다 
- <내 詩는 지금 이사 가고 있는 중> 전문

˝꽃밭이 아닌 어떤 풀밭으로˝ 이사를 가기 위해 시인이 한 작은 행동은 어떻게든 시를 쓰는 것이었다. 

더더욱 못 쓰겠다 하기 전에
더더욱 써보자
무엇을 위하여
아무래도 좋다
- <더더욱 못 쓰겠다 하기 전에> 중

˝어둠만이 들끓고˝ ˝길 끊어진 시간 속에서˝(<나는 기억하고 있다> 중) 시인은 오래 침잠해 있다 간간이 시를 쓰다 깨달았다.

중요한 것은 죽음도 삶도 아니었다 
중요한 것은 삶 뒤에 또 삶이 있다는 것이었다 
죽음 뒤에 또 죽음이 있다는 것이었다 
- <중요한 것은> 중 

삶과 죽음이, 순간과 영원이 순환하는 세상에서 우리 인간은 사막 한가운데서 ˝별빛 아래 홀로 가는 낙타˝이다.

누구나 별 아래서 잠든다
길을 묻다 지쳐서
길 위에서 잠든다

누구나 별 아래서 잠든다
죽음을 죽음으로 일깨우면서
- <홀로 가는 낙타 하나> 중 

결국 별 아래서 잠들고 말 찰나의 인생이지만, 어떤 순간은 우리가 영원을 산다는 느낌을 준다. 바로 이렇게.

병원 앞 컴퓨터실
고요한 실내
책상 앞에서가 내 인생의
가장 큰 천국이었음을 깨닫는다
- <책상 앞에서> 중

그가 읽는 詩의 행간들 속에서 
고요가 피어오릅니다 
그 속에 담겨 있는 
時間의 무상함 
- <어떤 풍경> 중 

황홀합니다
내가 시집을 쓰고 있다는
꿈을 꾸고 있는 중입니다
- <바가지 이야기> 중

코로나19 양성자가 되었다. 오미크론은 차례를 기다리면 번호표를 준다더니, 딸과 아들이 번호표를 받더니 나까지 얼결에 받게 되었다. 번호표는 계시처럼 온다. 나의 계시는 약간의 목 따가움과 수상한 기운이었다. 사흘을 앓았다. 끙끙. 고열은 없었으나 미간이 기분 나쁘게 지끈거렸고 침을 삼키기 힘들 만큼 목이 따가웠으며 뭐라 말할 수 없이 온몸이 아팠다. 경험자들의 말이 늘 옳은 건 아니지만 이번에는 적중했다. ˝한 사흘 아프고 나면 좋아져.˝ 진짜로 그랬다.

˝내 인생의 가장 큰 천국˝은 바로 책 앞. 내 삶의 ˝고요가 피어오˝르는 때는 책을 읽는 순간. 나흘째 되는 날, 나는 최승자의 『쓸쓸해서 머나먼』을 다시 펼쳐 읽었다. 아프면 사람들이 멀어진다. 쓸쓸해진다. 쓸쓸해서 더 멀어지고, 더 멀어져 더 쓸쓸해진다. 나도 너도 누구도 오래
아프지 않았으면 좋겠다. 이 시집은 최승자 시인이 오래고도 지긋지긋한 아픔에서 깨어나려는 꿈틀거림으로 읽혔다. 마지막 시 마지막 연의 ˝황홀합니디˝라는 고백에 숙연한 울컥함이 올라왔다. 나이를 아무리 먹어도 시인이 아이처럼 팔랑거리고, 소녀처럼 포르르포르르 날아다니면 좋겠다. 시집을 읽는 동안 나는 ‘황홀‘에 이르지는 못했지만 ‘고요‘에 빠져들 수는 있었다.

<사라진 시간>은 작년에 본 최고의 영화였는데, 이 시집을 읽는 동안 머리 위로 둥실 떠올랐다. 

​​


댓글(19)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ini74 2022-03-22 15:13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도 소녀처럼 포르르포르르 할 슈 있는데 ㅠㅠ 최승자 시인의 시들은 저랑 같이 늙으며 공감해주는 거 같아요. 진짜 작가님 아프지 않기를. 행복한 책읽기님도 오미크론으로 며칠 고생하셨군요. 잘 드시고 회복 잘 하시길 바랍니다 ~

행복한책읽기 2022-03-24 18:17   좋아요 2 | URL
격리 해제됐습니다. 넘 좋아서 집을 뛰쳐나가 소녀처럼 포르르포르르 했답니당~~~^^ 아직 두통이 남아 있지만 괜찮아요. 미니님 회복 기원, 냉큼 주워담아요. 고맙습니다~~^^

scott 2022-03-22 15:2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사흘 동안 책읽기님 오미크론에 ㅠ.ㅠ 완치 되어도 후유증이 있다고 하니 꼬옥 폐 검사 받으셔야 합니다 비타민과 zinc 꼬옥 챙겨드세요 ^ㅅ^

행복한책읽기 2022-03-24 18:19   좋아요 2 | URL
후유증이 제겐 경미한 두통인 듯해요. 폐 사진도 찍어볼게요. 비타민도 먹고. scott님의 살뜰한 처방에 힘 불끈!!! 고마워요~~~^^

새파랑 2022-03-22 16:2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책읽기님도 걸리셨군요 ㅋ 저도 걸렸었는데 왠지 동질감이 느껴집니다 ^^ 후유증이 없기를 간절히 바라겠습니다~@@

행복한책읽기 2022-03-24 23:59   좋아요 1 | URL
새파랑님은 많이 안 아팠어요?? 후유증은요?? 읽고 리뷰와 페이퍼 올리는 속도가 변함없는걸 보면, 후유증 따위 없어 보여요^^ 천만 확진자 동지 새파랑님, 우린 이제 여유롭게 살 수 있겠어요. 그죠^^

새파랑 2022-03-25 06:56   좋아요 0 | URL
저도 나름 아프더라구요 ㅋ 사회성 있는걸로 확인했습니다 ㅎㅎ

프레이야 2022-03-22 16:2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고생하셨습니다. 모든 일에는 전조가 있더군요. 지나고 나서 느끼게 되지만. 최승자 시인의 시집 “연인들 “이 불과 얼마전 제게도 무한 위로가 되어서 다른 시집이지만 반갑습니다.

행복한책읽기 2022-03-24 18:27   좋아요 4 | URL
고맙습니다. 최승자 시인 <연인들>을 읽으셨군요. 지는 올해 이분 시집을 차례차례 읽어보려구요. 프레이야님께 무한위로가 되었다니, 또 궁금해지네요. 격려 감사합니다. 봄맞이를 코로나로 한 느낌이어요^^

미미 2022-03-22 17:3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최승자 시인의 시집을 저도 사두었는데 얼마전 소리내어 읽다가 그만 눈물이 주룩 나더군요. 마치 흉부외과의사가 직접 심장마사지를 하듯 마음을 직접 마사지당하는 기분이었어요.
책읽기님 천국앞으로 돌아오신것 환영합니다~^^♡

행복한책읽기 2022-03-24 18:32   좋아요 3 | URL
미미님이 사둔 시집은 무엇일까요?? 미미님을 울린 시는 무엇일까요?? 흉부외과의사에게 심장마사지를 받는 느낌이셨다니. 최시인이 들었다면, 정말 기뻐했을 것 같아요. 아프고 나니 날마다 천국입니다. 넘 좋아요~~~^^

미미 2022-03-24 18:38   좋아요 3 | URL
<즐거운 일기>에서 ‘끊임없이 나를 찾는 전화벨이 울리고‘란 시예요! 다시 봐도 울컥해요ㅠㅜ

행복한책읽기 2022-03-25 00:01   좋아요 2 | URL
오호. 저 시 제목은 엄청 들어봤어요. 신경숙 소설 제목이었던거 같은. <즐거운 일기>는 몰랐던시집인데, 미미님 덕에 냉큼 보관함에 넣었어요. 아, 읽을 시집도 자꾸 늘어나는군요. 고마워요~~~^^

희선 2022-03-23 00:49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사흘 힘드셨군요 그 시간이 지나가기는 했다 해도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행복한책읽기 님뿐 아니라 식구도... 책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겠지요 평소와 다름없다 해도...


희선

행복한책읽기 2022-03-24 18:34   좋아요 4 | URL
희선님 혹, 모르니 기억해두세요. 성인의 경우엔, 보통 사흘 아프더라구요. 희선님께는 비껴가기를요. 책은 언제나 최고의 친구이자 도우미에요. 아프니 더 그립더라구요. 고마워요~~~^^

페넬로페 2022-03-23 18:18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중.고등학교 시절때는 정말 시간이 안갔는데 요즘은 10년이라는 세월이 후딱입니다.
‘참 우습다
내가 57세라니‘
이런 느낌이 뭔지 알것 같아요^^
책읽기님!
저도 코로나 확진 3일차입니다.
이놈, 소문대로 세네요~~
그래도 몸은 힘들지만 1주일 휴가를 얻은것 같아 그냥 푹 쉬고 있어요.
얼른 쾌차하시길 바래요^^

행복한책읽기 2022-03-24 18:39   좋아요 5 | URL
헉. 페넬로페님 걸리셨군요. 많이 아프지 않으시길요. 휴가 받은 기분으로 즐기시는 이 긍정적 태도, 역쉬 페네로페님이세요. 저는 머리랑 몸이 아파 책 대신 영상을 엄청 보았답니다.^^ 저는 격리 해제 됐구요, 페넬로페님의 쾌차와 해제를 응원할게요. 아. 인후통에 비피더스, 요구르트 짱 좋아요. 경험자들이 알려줬는데, 이걸로 목 통증 이겨냈어요. 로페님 화이링~~~.

얄라알라 2022-03-29 11:34   좋아요 1 | URL
뒤늣게 보았네요.
주변 분들 보니, 2주 뒤에도 몸이 예전같지 않으신 분 있으신 반면
확진 시기에 집에서 쥬스 마시며 밀린 책 보고 즐거운 휴가 보내셨다는 분도 있고...
페넬로페님 어여 쾌차하시고요. 행복한 책읽기님께서도 후유증 없으시길요

페넬로페 2022-03-29 14:18   좋아요 1 | URL
얄라알라님!
감사합니다.
1주일 꽉 채우고 격리해제 되었는데 감기몸살의 끝이 남아있는 느낌입니다.
완전히 나으려면 시간이 좀 걸릴것 같아요. 그래도 심하지 않아 저도 휴가받은 기분으로 1주일 푹 쉬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