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공포 문학 단편선 2 - 두 번째 방문 밀리언셀러 클럽 - 한국편 10
이종호 외 8인 지음 / 황금가지 / 200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공포문학단편선2 - 두 번째 방문


  한국공포문학단편선 그 두 번째 이야기. 장르문학은 척박하다. 특히 공포문학 장르는 이제 막 발걸음을 내딛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의 두 번째 방문이 마냥 반갑다. 처음 단편집으로 공포문학을 접했을 때는 만족감과 아쉬움이 교차했다. 만족한 단편도 있었지만, 아쉽기만 한 단편도 많았다.

  두 번째 방문은 어땠을까?

  일단 작품 수는 더 줄었지만 전체 페이지 수는 더 늘어난 감이 있다. 두께가 더 두껍다. 그만큼 소품격의 이야기는 빠지고 단편들의 비중이 비슷하다. 마음에 드는 점이었다. 첫 번째 단편집은 일단 한 권으로 끝날지 모른다는 불안감 때문인지 많은 작가의 많은 이야기를 담으려고 노력한 모습이 보였다. 이번에는 좀 더 마음 편하게 적절하게 작품들을 골라 담았다는 느낌이 들었다. 총 아홉 편의 이야기가 들어 있는데, 모든 단편이 만족스러울 수는 없었지만, 괜찮게 읽은 단편도 있었고 아쉬운 단편도 있었다.

  짧게 하나하나 평을 써보겠다.

 

  김종일 - 벽

  실제 아파트의 층간소음 문제는 심각하다고 한다. 이런 일상적인 문제를 공포로 표현하는 작가의 능력은 좋았다. 즉, 초반에는 호기심을 느끼면서 읽어나갔다. 마지막은 조금 아쉬웠다. 앞에 다른 분의 서평에서 말한 것처럼 끝까지 이웃과의 불합리한, 부조리한 대립으로 이야기를 이끌어나갔으면 더욱 멋진 작품이 되었을 거라 생각한다. 독자의 기대는 바로 그러한 점이었는데, 작가는 독자의 기대를 벗어나 초심리학적인 결말을 내버렸다. 반전을 넣었다고 하지만 반전이 별로 반전답게 느껴지지 않고 아무 맛도 느껴지지 않는다. 진부하다고 할까? 뻔하다고 할까? 조금 더 현실과 밀접하면서 미스터리하게 끝냈다면 근사한 작품이 됐을 것이다. 올해 국내에 개봉한 영화 『디스터비아』에서 느낀 점과 마찬가지다. 주인공이 집에서 떨어질 수 없는 팔찌를 차게 된 상황에서 이웃집에 연쇄살인마가 있다는 설정. 호기심을 자극했지만, 후반부는 그저 뻔한 치고 박고 달리는 이야기였다. 좀 더 치밀한 두뇌 플레이의 반전과 반전을 거듭하는 이야기였다면 멋졌을 텐데 말이다.

  장은호 - 캠코더

  소재가 흥미롭지도 않고 이야기가 색다른 것도 아니다. 병원의 디테일은 잘 살리고 있지만, 공포소설로써 부족한 면이 없잖아 있다. 캠코더라는 제목을 봤을 때부터 왠지 느낌이 좋지 않았지만 실망이 많았던 작품. 결말이 좀 뻔했다고 할까? 전혀 상상할 수 없었던 결말로 이끌었으면 어땠을까 싶다. 초반에 분위기를 잔뜩 잡아놓고 예정된 결말로 치닫는 기분이었다.

  최민호 - 길 위의 여자

  재미있던 작품이었다. 다른 분들의 서평을 살펴보니 역시 인정을 받는 작품이다. 우연히 어떤 여자의 차를 얻어 타게 된 주인공. 그리고 뒷좌석에서는 계속 이상한 소리가 들려온다. 과연 그 여자의 정체는? 주인공은 어떻게 될 것인가. 사회적 메시지도 담고 있고 잔인하고 주인공이 처한 상황도 공포스럽다. 몰입도 잘 되고 흡인력이 있다.

  

  김미리 - 드림머신

  약간은 소품 같이 느껴지는 단편이라 아쉬웠다. 재미있게 읽히긴 했다. 잘 썼고 흡인력도 있고 빠져들었다. 결말도 깔끔했다. 다만 소재의 한계성으로 인해 소재에 갇혀서 이야기가 더 길어질 수도 없었고 소재를 드러내는 데 만족해야 했다. 만약, 이보다 더 나간 소설이 있다면 웹진 크로스로드에(http://crossroads.apctp.org/ ) 실린 「얼터너티브 드림」같은 작품이 탄생할 것 같다. SF 웹진에 실린 단편이지만, 꿈을 소재로 놀라운 흡인력과 공포를 담고 있는 소설이었다. 


  김준영 - 통증

  몸에 통증을 느끼고 이상하게 변이가 시작되는 남자. 아내는 실종되었다. 초반에는 흥미롭게 읽어나갔다. 왠지 결말은 조금 아쉬운 느낌을 받았다. 평범한 미스터리 스릴러식 결말로 갔기 때문일까? 초반부와 후반부의 괴리감을 좀 더 상쇄시킬 수 있었다면 좋았을 것이다. 흡인력이 있어서 잘 읽히고 빠져들었지만 약간 힘이 부족한 작품이라는 느낌이다.

 

  안영준 - 레드 크리스마스

  히가시노 게이고의 『붉은 손가락』을 읽은 분이 있다면, 여기에 나오는 아이들에게 마찬가지로 분노를 느낄 것이다. 정말 일본이든, 한국이든 막자란 버릇없는 아이들은 분노를 일으킨다. 정말 살인이라도 저지르고 싶은 기분이다. 고작 책을 읽으면서 이토록 분노를 일으키게 만들 정도로 작가들이 묘사한 아이들의 모습은 섬뜩하기까지 하다. 그래서인지 왠지 시원하기까지 한 결말이었다. 인상적인 작품이었고 재미있었다.

  신진오 - 압박

  집이 줄어들고 있다. 조금도 움직이지 못하는 남자는 압박감에 시달린다. 재미있는 작품이었다. 호기심이 들고 이야기도 빨리 진행됐다. 결말은 안이하게 넘어가는 듯해서 아쉬웠다. 더 엄청난 것을 내놓기는 힘들겠지만 말이다. 


  황희 - 벽 곰팡이

  미국의 허름한 아파트로 이민 온 부부의 이야기다. 아이들 교육 때문에 미국까지 왔지만 벽에 생겨난 곰팡이로 인해 아이들 건강이 나빠져서 점점 문제가 커져 간다. 초반에는 재미있게 읽었다. 벽 곰팡이 하나로 많은 이야기들이 나온다. 불법 이민, 언어 문제, 교육 문제, 인종 차별 등등. 사회적인 공포를 담고 있다고 할까? 결말이 일상적인 방향으로 가는 것보다 다시 벽 곰팡이로 돌아갔다면 더 좋지 않았을까? 벽 곰팡이에서 이야기가 시작되었지만, 나중에는 인종 차별 문제로 커져간 느낌이다. 색다른 작품이라 인상적이고 재미있게 읽었지만 이 소설이야말로 조금 더 미스터리한 초심리적인 양념이 가미되었어도 좋았을 뻔했다고 생각한다.


  이종호 - 폭설

  마지막 작품. 폭설이 내리는 와중에 산장을 발견하는 주인공. 폭설 속의 산장이라니 김전일이 떠오르고 연쇄 살인이 떠오른다. 여기에는 김전일은 없었지만 역시나 연쇄살인이 벌어지고 기묘한 사건들이 벌어진다. 소품격 이야기가 되지 않을까 싶었는데, 제법 분량이 길고 흡인력도 상당하다. 어쩌면 뻔한 이야기를 상당히 환상적으로 또 그럴싸하게 잘 묘사하고 있다. 마지막을 장식하기에 손색이 없었다. 작가의 능숙한 실력이 이야기를 재미있게 만들고 있다. 역시 무엇을 쓰느냐가 문제가 아니라 어떻게 쓰느냐가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인 것 같다.

 

  이상으로 아홉 작품을 살펴봤다. 두 번째 방문. 반갑다. 누가 내게 첫 작품과 두 번째 작품 중 무엇이 낫냐고 묻는다면, 두 번째 작품이라고 말할 것 같다. 그만큼 처음의 어수선한 모습과는 달리 가지런하게 정렬된 느낌이다. 세련된 작품도 제법 있었고 이야기들이 전체적으로 원숙해졌다. 다만, 아직 충분히 만족스럽냐고 묻는다면 물론 아쉬움도 꽤 컸다고 말할 테지만. 아무튼 간에, 이런 공포문학단편선이 두 번째나 발간되었다는 것은 놀랄 일이다. 다행스러운 일이고 앞으로도 또 새로운 작품들이 출간되었으면 좋겠다. 첫 번째 단편선이 안타깝게도 19세 구독불가라는 불합리한 심의를 받아 이번에는 자기 검열을 했다지만, 아무튼 그런 것과 관계없이 작품들이 전체적으로 나아진 면이 많았다. 다음 작품은 또 어떤 공포를 어떻게 그릴 것인지 기대가 된다. 두 번째 발걸음은 좀 더 가볍고 힘차다. 이제 걸음마가 아닌, 제대로 걷는 한국 공포 문학의 달리기를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twinpix 2007-10-03 22: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은 멜기세덱님의 이벤트에 당첨되어서 읽을 수 있었다. 여기에 다시 한 번 멜기세덱님에게 감사의 글을 남깁니다.^^~ 덕분에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쥬베이 2007-10-04 19: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레드 크리스마스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
'벽'의 층간소음은...저도 심히 공감을 ㅋㅋㅋ 살인충동 느낍니다. 정말

twinpix 2007-10-04 21:30   좋아요 0 | URL
저도 인상적이었어요. 층간소음은 겪어보진 못했지만, 그것이 알고싶다 같은 곳에서 다룬 동영상이 돌아다니기도 하더군요. ㅇ_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