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부인은 예순이나 예순다섯 살쯤으로 보였다. 나는 어느 현대식 건물 맨 꼭대기 층 헬스클럽의 실내 수영장 맞은편에 놓인 길쭉한 의자에서 그녀를 바라고보 있었다. (중략) 하지만 아베나리우스 교수가 아직 도착하지 않았으므로 나는 그 부인을 관찰했다. (중략) 나는 매혹된 눈길로 그녀를 바라보았다. (중략) 잠시 후 다시 그녀를 관찰하려고 했을 때는 이미 강습이 끝나 있었다. 그녀는 수영복 차림으로 풀 가장자리를 따라 수영 강사를 지나쳐 사오 미터쯤 갔을 때 문득 그에게로 고개를 돌리더니 미소를 지으며 손짓을 했다. 나의 심장이 졸아들었다. 그 미소, 그 손짓, 바로 스무 살 아가씨 같지 않은가! 그녀의 손은 눈부시도록 가볍게 날아올랐다. 마치 그녀는 장난하듯. 울긋불긋한 풍선 하나를 연인에게 날려 보낸 것 같았다. 비록 얼굴과 육신은 이미 매력을 살실했다지만, 그 미소와 손짓에는 매력이 가득했다. 그것은 매력 잃은 육신 속에 가라앉아 있던 한 몸짓의 매력이었다. 그 부인이라고 해서 자신이 이제 더는 아름답지 않다는 것을 모를 리 없을 테지만, 그녀는 그 순간만은 그 사실을 잊고 있었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우리 자신의 일부를 통해서 시간을 초월하여 살기도 한다. 어쩌면 우리는 대부분의 시간을 나이 없이 살면서, 어떤 이례적인 순간들에만 나이를 의식하는 것이리라. (중략) 그녀는 자신의 나이를 까맣게 잊고 있었다. 그 몸짓 덕택에, 시간에 구애되지 않는 그녀 매력의 정수가, 그 촌각의 공간에 모습을 드러내 나의 마음을 사로잡아 버렸다. 나는 이상하리만치 감동했다.     


밀란 쿤테라, 불멸, 김병욱 옮김, 민음사, p. 9~11




어제는 N군의 학교 공개수업이 있었는데 오늘은 H양의 공개수업이 있는 날이다.
어떤 옷을 입고 갈까를 잠깐 고민하다가 밀란 쿤데라의 책 『불멸』 의 첫 부분이 떠올랐다.
그의 말처럼 나도 대부분 시간을 나이 없이 살다가 어떤 이례적인 순간들에만 나이를 의식하게 되는 것 같다.
누군가 내 나이를 물어보지도 않지만, 가끔 나이를 밝혀야 할 때는 내 나이를 까맣게 잊고 있어 당황할 때가 있다.
하얀색 청미니스커트를 입고 가려고 집어 들었다가 화들 짝까지는 아니라도 나이를 떠올리며 내려놓았다.
그 치마를 입고 가면 분명 딸아이에게 망신을 주는 꼴이 될 테니까.
물론 평상시 미니스커트를 즐겨 입는 엄마를 잘 아는 딸아이는 그렇게 놀라진 않겠지만
딸아이도 이런 날 만큼은 그런 옷을 입고 오지 않으셔야지요, 라는 생각을 할지도 모른다.
아무튼, 갑자기 나이가 의식되어 하얀 청미니를 내려놓고 베이지색 바지를 집어든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2-06-13 13:2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6-13 15:06   URL
비밀 댓글입니다.

기억의집 2012-06-13 15: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금 제 앞에 1992년판 청년사에서 출간된 불멸 버릴려고 책장에서 내 놨는데..이런 우연이. 딱 20년전 책이네요. 출간 당시 읽고 20년동안 책장에 쌓여 있다가 재활용에 버릴려고 내 놨어요. 이 책하고 몇권은 버리지 말아햐지 했는데, 너무 누렇게 떠서 더 이상 읽을 수가 없는 것 같더라구요. 쿤데라 좋아해서 레퍼블러브도 가지고 있는데. 이것도 같이 버릴려고 내 놨어요. 뤼야님 페이퍼 읽으니, 한번 더 읽고 내 놓을까 다시 고민중.

늙는 게 분명한데 제가 늙는다는 생각이 안 들어 저도 옷은 젊게 입는 편이에요. 친정모가 맨날 청바지떼기 입는다고 뭐라 한 소리 듣고. 마돈나가 딸한테 옷 너무 야하게 입었다고 구박받았다는 기사 읽었는데..갑자기 그 기사 생각납니다~

라로 2012-06-14 01:48   좋아요 0 | URL
마돈나 딸도 저와 비슷한 아이인가 봐요!!!ㅎㅎㅎ
제 딸아이도 저에게 뭐라고 하는뎅,,ㅋㅋㅋ

요즘 책정리 시작하셨어요???
기억의집님 좋은 책 많으실텐데 정리 하시는거 너무 아깝다,,,
정리 하실 책 다 저 던져주세요,,,ㅎㅎㅎㅎ

기억의집 2012-06-14 18:04   좋아요 0 | URL
아, 드려도 되는데 너무 오래된 책인데 괜찮으시세요?

라로 2012-06-14 23:36   좋아요 0 | URL
정말 받고 싶지만 일단 부담이 되고,,남에게 뭘 받는다는게 말이지요,,,
그리고 책이 정말 넘쳐나서 님의 책까지 받으면 남편이 더 근심스러워 할 것 같아
눈물을 머금고,,,,그런것만 아니라면 정말 받고 싶어요,,,^^;
말씀만이라도 정말 고마와 하고 있는 거 아시죠!!!!!!

신지 2012-06-13 15: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누군가 내 나이를 물어보지도 않지만, 가끔 나이를 밝혀야 할 때는 내 나이를 까맣게 잊고 있어 당황할 때가 있다." 니 .... 반갑;;저도 그래서요 ^^ 당황해하면 주변 사람들이 오히려 제 나이를 가르쳐주는데, 그걸 듣고서 제가 깜놀하고 그런답니다~

라로 2012-06-14 01:52   좋아요 0 | URL
신지님이 그래서 반갑기도 하시지만 절 오랜만에 보시니 더 반가우신 거 아녜요???^^;;
저처럼 나이 많은 사람뿐 아니라 신지님처럼 젊으신 분도(오~~이건 이상한 일이에요, 신지님을 전 아주 젊은 사람으로 느끼고 있어요!! 실례라면 용서해 주시고 기분 좋으시다면 담에 한턱내세요, ㅎㅎ)
저도 신지 님이 반가 와서 수다를 떨게 되네요,^^

moonnight 2012-06-16 13: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그래요. 가끔 누가 나이를 물어보면 제가 더 깜짝 놀란다는. 몇살이더라. 에 이어서 이렇게 나이가 많이 들었단 말인가. ㅠ_ㅠ 하얀색 청미니스커트라니!!!! 부러워요. 뤼야님은 키도 크시고 스타일이 좋으시니 분명 멋지게 잘 어울리실 거 같아요. 미니스커트에 작별을 고한지 어언... -_-;;;;;
저는, 몇달전 모임에 스키니진을 입고 나갔다가 니 나이에 그렇게 딱 붙는 바지를 입는 것은 주책이다. 라는 소리를 듣고 충격먹었어요. 흑. -_ㅠ

라로 2012-06-18 11:20   좋아요 0 | URL
아니 누가 우리 달밤님에게 그런 말을!!!
그 사람이 주책이라고 느낍니다. 외모와 복장에 대해서는 관대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저도 이 나이에 미니스커트 입는데 다른 사람이 주책이라고 하면 콱 죽어버리고 싶을것 같아요,,우리에게 남은게 또 뭐가 있다고,,,달밤님은 저보다 훨 젊으시니 저와 다르겠지만 전 너무 늙어서 그런것에 위안을 받는데,,,,사람들 말 조심 해야해요,,,,

BRINY 2012-06-18 12: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 저도요... 출근시 복장이랑 평소 복장이랑 선을 확 그어놓았어요. 그 나이에 주책이라고 할까봐.

라로 2012-06-18 13:25   좋아요 0 | URL
사실 저도 그래요,,,학원 갈때 복장과 아닐 때,,,관습이나 편견에서 멀어질 수 없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