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구스타 쿠바 내 생애 가장 아름다운 여행 3
이겸 지음 / 은행나무 / 200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때 수없이 많은 청년들이 붉은 책 표지로 된 실천문학사의 체 게바라 평전을 들고 다녔었다. 나도 그 청년들 중 하나였다. 나도 그 때는 청년이었으므로. 그리고 브에나 비스타 소셜 클럽의 음반이 소개되고, 그들의 다큐멘터리가 빔 벤더스에 의해 제작, 전세계에 널리 퍼졌다. 쿠바는 시가와 야구만의 나라가 아니라, 체 게바라와 음악의 나라로 다시 인지되었다. 지구상에 남아있는 단 둘의 공산주의 공동체, 북한과 그리고 쿠바. 아름다운 나라, 그리고 그 음악처럼 어딘가 슬퍼보이는 나라, 강렬한 혁명의 피가 흐르는 나라 쿠바. 나에게 쿠바는 체 게바라 – 브에나 비스타 소셜 클럽이 되었고 가장 가보고 싶은 나라가 되었다.

이 책은 이겸이라는 사람이 썼다. 그의 사진과 여행기가 약 300페이지를 넘는 책 내내 빼곡히 적혀있다. 그의 사진은 아마추어 이상인 사실상 작가의 사진이고 글 역시 겸손하여 읽는 재미가 있다. 여행은 하는 사람마다 다르다. 같은 지방을 가도 감동에 북받쳐 눈물을 흘리는 이가 있고 누군가는 볼 거 하나도 없다고 치부해버리는 사람도 있다. 재미있는 여행기는 마음이 열려있고 배우려는 자세가 갖추어진 사람의 것이 읽을만 하다. 그러므로, 이겸의 이 여행기 메구스타 쿠바는 매우 읽을만한 책이다.

저자는 쿠바의 전국을 돌아보리라 하는 야심찬 계획을 가지고 후배와 함께 떠난다. 그리고 산티아고 데 쿠바, 바야모, 까마구웨이, 트리니다드, 산타클라라, 플라야 히롱, 마타자스와 카데나스, 후벤투드 섬, 아바나에 이르기까지 평범한 숙소에 묵고 히치하이킹과 모토리노(스쿠터)등을 타고 여행을 계속한다. 그가 여행내내 끊임없이 걷고 사람들을 만나고 쉴 새 없이 느끼고 숨쉬고 웃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저자가 본 쿠바는, 혁명이 일어났던 근사한 나라지만, 지금은 거의 고립되다시피 해 곤궁하고 피곤한 삶을 살고 있는 사람들이,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열심히 낙천적으로 살고 있는 나라다. 극심한 빈부차이, 허무해진 혁명과 사라진 영웅들, 가난한 집들, 그러나 그 안에서 웃고 있는 사람들. 우리에게 멀게만 느껴졌던 나라에 이 저자도 역시 “사람이 살고 있었네” 라고 말하고 있다.

책을 읽는 내내 저자의 열린 마음이 고맙게 느껴졌다. 성인군자 같이 굴지도 않고, 전 그저 평범한 사람입니다. 라고 얘기하는 듯한 그의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이해하려는 시선들이 쿠바를 가깝게 느껴지게 했다. 책의 종이질도 우수해 컬러 사진도 손상없이 볼 수 있다. 조금 어이가 없었던 것은, 아무리 에세이가 중심이 되고 여행안내서가 아닐지라도, 목차에도 내용에도 쿠바의 지명들이 등장하는데 어찌 지도 한 장 들어있지 않는가 하는 점이었다. 그 점만 뺀다면 추천할 만한 여행서. 쿠바에 가고 싶은 사람이라면 책으로라도 위안을 삼자.



2007. 9. 1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