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바퀴로 가는 과학자전거 - 강양구의 과학.기술.사회 가로지르기 세 바퀴로 가는 과학자전거 1
강양구 지음 / 뿌리와이파리 / 200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강양구의 과학,기술,사회 가로지르기



이 책의 저자 강양구씨는 프레시안에서 과학, 환경담당기자로 일하는 사람이다.

내가 나이를 먹은 건지, 이 친구가 젊은 건지, 아무튼 이제 갓 서른을 넘긴 강양구 기자는 대학에서 생물학과를 졸업하고 과학기술과 사회에서 대해서 고민을 하기 시작했다. 결국은 황우석 사태를 맞아 이 책의 원고들을 다듬었고,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이 책을 만들었다고 했다.

물론 이 책은 청소년들이 읽기에 좋은 책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청소년들을 위한 책이라고 하긴 어렵다. 이 책은 일말의 양심이 남아있는 사람들에게 모두 필요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을 내가 읽게 된 것은 TV, 책을 말하다에서 읽어준 서문 때문이었다. 그 서문은 바로 다음과 같다. ‘ 왜 소리의 속도로 나는 비행기는 있는데 겨울마다 가난한 노인이 추위에 얼어 죽는 걸까? 값싼 난방 시스템을 제공하는 데 대단한 기술이 필요한 것도 아닌데 왜 우리는 그것을 못 하는가? 정교한 로봇을 만들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는데도 정작 장애인들은 쉽게 이동할 수 있는 보조 기구를 공급받지 못하는 걸까? 왜 위험한 원자력 에너지 대신 태양 에너지를 이용하는 움직임은 없지? ‘

이 책에는 각종 과학기술의 폐해, 그리고 우리가 그것을 현명하게 사용하지 못하는 현실, 왜 그렇게 되었는가에 대한 역사적 고찰, 권력의 조정과정, 그리고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이야기들을 하고 있다.

전기로 되는 냉장고보다 가스로 되는 냉장고가 있었다는 사실조차 모르고 사는 우리들이, 가스냉장고가 훨씬 더 조용했다는 것을 알 턱이 없지 않은가. 여자들이 바지를 입지 못하던 시절에 자전거가 개발되었기 때문에 자전거의 모양이 현재와 같다는 것에 대해서 생각해보았는가, 곳곳에 설치된 CCTV로 인해 우리 모두 파놉티콘에 갇혀가는 형상이 되어가는 사회와, 석유가 고갈되어가는 지구의 온난화 문제등, 상황은 생각보다 심각한데도 우리는 안일하다.

나 역시 설거지를 할 때마다 누군가에게 선물받은 아크릴사 수세미로 닦으려다가 세제를 듬뿍뿌려 그 향기에 기분 좋아하며 설거지를 하고 있고, 각종 세제를 애용하며, 쓰레기는 또 얼마나 많이 만들어내고 있는가. 먹지 않아 버리게 되는 음식들, 아, 나는 끊임없이 하루에서 몇 건이나 죄를 짓고 있는가. 알고 있으면서도 하나도 실천하지 못하는, 나는, 나는 어쩌면 좋단 말인가.

한나 아렌트가 아이히만 전범재판을 보고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악의 진부성에 대한 보고》 를 쓰게 되었을 때, 무사유가 얼마나 큰 범죄를 저지르게 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 생각했다고 한다. 나처럼 많은 평범한 사람들은 깊이 생각하지 않고 그리하여 실천하지 않기 때문에 더 없이 많은 실수들을 저지른다. 그런 사람들이 조금씩 조금씩 모여 결국 어떤 일이 벌어지는가에 대해서 아무도 신경쓰지 않는다. 이 책은 그런 사람들에게 한 번 더, 우리 한 번만 더 생각하자고 설득하고 있다. 책을 다 읽고 녹색평론을 사서 읽을까 하다가 관뒀다. 나는 오늘도 적지 않은 음식물쓰레기를 버리고 비닐봉지를 계속해서 쓰고 있었으며 아이들을 주려고 햄버거 고기를 만들다가 계란 3개의 흰자를 그냥 씽크대에 쓸려 보내기까지 했다.

이 책은 한꼭지 한꼭지씩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중.고등학생 자녀가 있는 독자라면 한꼭지씩 떼어서 읽게 하고 같이 토론을 한다거나 학원에서 논술용 주제로 삼아도 좋을만한 이야기들로 가득하다. 그리고 어른 스스로도, 앞으로 살아가야 할 이 세상에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해서 한 번쯤 생각해 볼만한 이야기들로 가득한, 유익한 책이라 하겠다.



2007. 8. 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