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쿠호오 이야기 - 규슈 지쿠호오 탄광을 중심으로 한 격동의 민중사, 평화교육시리즈 03
오오노 세츠코 지음, 김병진 옮김 / 커뮤니티 / 2007년 5월
평점 :
절판


지쿠호오여! 지쿠호오 이야기

- 규슈 지쿠호오 탄광을 중심으로 한 격동의 민중사

- 조선인과 일본인의 삶이 깃든 지쿠호오에 무슨 일이 있었을까?

- 우리가 모르는 일본의 숨은 민중사

- 조선인 탄광 노동자의 삶과 애환

오오노 세츠코 글/그림 / 김병진 옮김 / 아힘나운동본부 기획 / 커뮤니티 펴냄

평화교육시리즈 03



커뮤니티라는 출판사에서 펴내는 평화교육시리즈는 01 아래로부터의 한일 평화교육, 02 평화교육을 여는 또래중재가 있다. 이 책은 일본의 작가가 쓰고 그린 책으로 한 편은 그림으로 되어 있고 한 편은 한글과 일본어로 되어 있다. 인문서적이기도 하지만, 청소년들이 보기에도 손색이 없는 책이라 하겠다. 아힘나운동본부는 아이들의 힘으로 만들어가는 나라라는 단체의 약자로, 여기서의 아이들이란 약자와 소수자를 일컫는다 한다. 이 책은 규슈지방에 있는 지쿠호오라는 탄광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 규슈지방은 일본의 4대 섬 중 가장 남쪽에 위치한 지역이며, 어느 날 갑자기 불이 붙는 돌이 발견된 지쿠호오는 일본의 공업화정책으로 순식간에 12-3만명의 사람들이 모여들고 260여개가 넘는 탄광이 개발되었다. 그 와중에 태평양 전쟁이 발발하고 석유가 들어오기 시작하면서 지쿠호오는 일본의 정책에서 배제되고 버림받기 시작한다. 이 역사책은 이러한 과정중에 있었던 일본의 가난한 탄광의 민중들과 거기에 끌려가 강제노역을 했던 조선인들의 이야기까지 담고 있다. 이 중에는 현 아소 아베 총리의 아버지가 운영했던 악명 높던 아소탄광도 포함되어 있는데, 갱 폭파사고가 나도 사람들을 구하기 보다 탄광을 살리려 했던 그래서 수없이 많은 사람들이 파리목숨처럼 죽어갔거나 아무런 안전장치도 되어 있지 않는 곳에서 목숨을 볼모로 붉은 굴뚝(탄광)을 찾아가면 쌀밥을 먹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믿고 그곳에서 일을 했던 힘없는 자들의 이야기를 한다.

번역자는 이 책의 원문은 구수한 사투리가 들어있으나, 번역을 하는 과정에서 그 뜻을 충분히 살리지 못한 점을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했다. 책은 단순한 일본의 역사가 아니라 당시 세계상이 그랬듯이 한국인들과의 얼킨 관계들과 일본 제국주의자들에 의해 희생당한 것은 식민지배를 받던 나라의 국민들뿐 아니라 일본의 무수한 민초들도 포함되어 있음을 알려준다.

지쿠호오의 탄생과정과 그의 성장과 몰락, 그리고 그 몰락 속에 숨어있던 국적을 초월한 수많은 사람들의 가슴 저린 이야기들이 읽고 보기 쉬운 글과 그림으로 만들어 졌다는 것이 외려 아이러니컬하게 보인다. 지금도 쌀밥을 찾아 헤매는 수없이 많은 힘없는 사람들은 국가의 정책에 이끌려 이리 가고 저리 가고 하는 유민생활을 계속하고 있다. 역사를 뒤돌아 보면서 상처받는 곳들을 다시 더듬고 파헤쳐 그리고 그 위에서 다시 솟아나는 생살을 기다리는 것은 힘든 일이다. 그러나 꽁꽁 싸매고 숨기면 곪아터질 수밖에 없는 것이 상처이듯, 이렇게 아름다운 역사의식을 가진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진 좋은 책을 읽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 것을 감사하게 생각한다.

한국근대사와 일본강점기의 역사에 관심있는 청소년들에게 선물을 해도 매우 좋을 만한 책이다.



2007. 7. 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