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 나다 - 첨단 패션과 유행의 탄생
조안 드잔 지음, 최은정 옮김 / 지안 / 2006년 12월
평점 :
품절


책 표지 한 번 새끈하지 아니한가.

패션리더들이 흥분할만한 채도 높은 분홍색이 점진적으로 보이고 양장 겉표지는 그라디에이션된 분홍색인데 겉표지는 수입펄지 (명함종이로 여성들에게 각광받는)에 구멍이 뽕뽕 뚫려서 그라디에이션 된 분홍색을 느낄 수 있는, 정말 스타일리쉬한 책 표지이다. 게다가 안에 들은 책갈피 끈은 (이게 정확한 단어가 있을 듯 한데 잘 모르겠다) 역시 연분홍색이다. 책이 일단 정말 예쁘다. 게다가 첨단 패션과 유행의 탄생이라는 부제라 나는 세계 곳곳에 있는 유행들을 취재한 글이 아닐까 했는데 내용은 17-8세기 프랑스 문학과 문화를 전공한 펜실베니아대학 석좌교수인 조안 드잔의 태양왕 루이 14세가 창조한 어마어마한 럭셔리 라이프의 시초를 말하고 있다.

우리가 지금 열광하는 패션, 그리고 유행, 그 모든 것이 어디서 비롯되었는가, 저자와 이 책에 따르면 바로 태양왕 루이 14세가 집권시절 지나칠 정도로 집착했던 스타일리쉬! 에서 비롯된다. 루이 14세는 멋드러진 파리와 멋있는 나라 프랑스를 만들기 위해 고도의 정책적 전략이었는지, 태양왕이라는 권력을 이용한 개인적 취향의 발현이었는지는 모르지만, 아무튼 그의 모든 정책들은 프랑스를 세계에서 가장 멋을 아는 나라로 만들었고 그 국민들은 멋을 알고 미식을 즐기는 멋쟁이들로 만들어냈다. 그 전통이 현재까지 이어져 사람들은 명품에 열광하고 맛있는 음식과 고급 레스토랑을 즐겨찾는 유행과 럭셔리 라이프를 영유하게 된 것이다. 그가 집권하기 전까지만 해도 프랑스는 그다지 멋을 아는 나라가 아니었다고 한다. 하긴 우리가 아는 프랑스의 상징인 “닭”은 전 국민이 닭고기를 먹을 수 있는 나라가 되었으면 한다는 어느 국왕의 염원이 담긴 것이라 하지 않는가. 그리고 비옥한 영토를 바탕으로 한 프랑스왕국은 그저 농업국가에 불과했을 지도 모른다. 그러나 루이 14세는 무모할 정도로 파리를 멋진 도시로 만들기 위해 오염된 세느강에 비싼 수입백조를 수입해 풀어놓기도 하고 밤을 낮처럼 만들라는 명령을 내려 불야성의 도시를 만든다. 길에 자갈을 깔아 멋진 옷들이 더럽혀 지지 않게 하고 미용실과 기성복이 생겨나 유럽의 부호들이 파리에 찾아와 돈을 쓰게 된다. TOUR라는 영어는 불어에서 기초했으며 그 관광의 시작도 루이 14세가 변모시켜놓은 파리 때문에 생겨났다. 그로 인해 유럽 전역이 프랑스 음식과 패션과 디자인의 광풍에 휩싸였고 향수를 너무나 즐겼던 루이 14세가 말년엔 모든 향을 거부하게 되기도 하였지만 그로 인해 화장과 뚜왈렛이라는 개념이 생겼고 멋진 파티와 연회를 기획해 프랑스 귀족들의 입맛을 높였으며, 커피와 샴페인 같은 고급 음료가 자리잡게 되었으며 그를 즐기는 장소도 프랑스만의 것으로 변화시켰다.

진정, 루이 14세는 문화정치로 세상을 주름잡은 태양왕이었으며 베르사이유 궁전으로 이사를 하면서 만든 거울의 방이 거울산업을 진일보 시켰고 현재도 그대로 사용되고 있는 접이식 우산까지 발명해내는 사람들도 생겼다. 오늘날의 전단지와 광고, 멋진 간판들도 모두 그 때 만들어진 것이며, 프랑스에 가면 간판이 작아 당췌 가게를 찾을 수 없다는 일부 사람들의 불평 역시 루이 14세의 도시 정비정책으로 비롯된 것이 여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책은 헤어살롱과 헤어드레서의 출현 / 오트 쿠튀르 기성복의 탄생 / 첨단 패션의 마케팅 전략/ 각선미 좋던 왕이 선호했던 멋진 구두와 뮬의 탄생, 그리고 신데렐라 이야기의 시작 / 오트 퀴진이라 불리는 프랑스 요리의 탄생 / 오늘날 스타벅스 같은 대기업을 만들어 낸 쉬크 카페의 탄생 / 신의 음료수 샴페인의 탄생 / 블루 다이아몬드로 유명한 루이 14세의 다이아몬드에 대한 집착이 만들어 낸 보석계의 새로운 판도 / 패션과 과학기술의 만남으로 이어진 거울의 탄생 / 불야성을 이룬 도시를 만든 세계 최초의 가로등 / 접이우산의 탄생이 가져온 문화와 패션 문학의 변화 / 앤틱과 가구 인테리어로 이루어진 럭셔리 라이프의 절정 / 향수와 화장품. 투왈렛이 가져온 프랑스의 대표적인 수출공신 등에 대해서 13개의 장에 걸쳐 설명하고 있다. 패션에 조금 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책갈피에 침을 묻혀가며 책에 빠져들 것이다. 저자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의 17세기 버전이라 봐도 무방하다 하였는데 과연 이 책은 스타일나는 럭셔리한 (사치스러운 또한 고급스러운) 인류의 족적이 어디부터 시작됬는가에 대해서 신명나게 읊어주고 있다. 이 책은 다양한 지식의 연회이기도 하지만 고급 연회가 그렇듯이 맛있는 음식이 즐비하고 즐거운 대화과 향기로운 향수와 술들이 가득한 것처럼 내용만큼이나 무척 재미있다. 17세기. 그 때 세상은 어떤 모습이었는가, 어느 나라이건 패션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분명 존재했을 법한데 그 때 파리를 휘어잡던 패션의 열풍은 그 어떤 도시 건설로 인한 건설붐만큼 프랑스를 대단한 나라로 키워놓았다. 그리고 그 힘은 아직까지 이어져 프랑스 파리는 패션의 도시로 프랑스에서 나오는 패션용품들이 세계의 패셔니스트들의 사랑을 받는 아이템으로 국가의 주력 상품으로 자리를 잡았다. 그의 엄청난 파워가 이루어낸 매우 영악한 럭셔리 문화 정책. 한 국가가 일어서는 방법에 이런 멋드러진 산업도 있다니, 그야말로 흥미진진이다.



불어를 조금 할 줄 알거나 문화사, 패션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그렇지 않은 독자보다 더 재미나게 환장하고 읽을만한 책이다. 예쁜 책표지부터 알찬 책 내용까지, 아주 잘 만들어진 스타일나는 책 한 권이었다.


2007. 2. 1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