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마 구스따보의 바보 일기
또노 지음, 유왕무 옮김 / 예림기획 / 2004년 11월
평점 :
절판


조금 생소한 이름의 작가와 제목인 이 책은 스페인의 풍자/해학작가인 또노라는 작가의 작품을 번역한 것이다.

고운 삽화도 함께 들어있는 8세부터 88세까지 읽는 철학동화라는 이 이야기는 매우 쉽게 읽히면서도 한 박자씩 쉬고 읽는 것이 좋을 듯 하다.

구스따보라는 꼬마가 세상에 태어나면서부터 그의 눈으로 비춰본 어른들의 세상은 도무지 알 수 없는 것들과 어이없는 부조리한 것들로 가득차 있다. 구스따보는 모든 것에게 질문을 던지면서 매일 매일의 세상에 접근해나간다.

학교 선생님들은 뭔가를 가르쳐주지는 않고 계속해서 묻기만 한다는 둥, 흑인을 왜 흑인이라고 부르는지, 키가 작다고 왜 무시를 하는건지, 등등, 읽으면서 큭, 하고 웃게 되기도 하지만 고개를 갸우뚱하게 되기도 하는 책이다.

타이틀에 걸린 내용처럼 정말 8세부터 88세까지 함께 읽을 수 있는 내용이라,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어른들까지 모두 읽어도 될 듯. 그러니까 .. 가정에 하나정도 있다면 화장실에 비치해놓고 식구들이 모두 함께 즐길 수 있는 책이라고 할까.

 

작가의 독특한 시선 -예를 들어 트럼본은 정말 이상하게 생겼어 - 라든가, 그럴싸한 말로 아이를 유혹해놓고 결국 논리성에서 부족하여 얼버무리고 마는 구스따보 주변의 어른들은 우리들의 모습을 보는 것만 같아서 해학이 넘친다. 아주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이지만 두고 두고 읽어도 좋을 만한 책.

 

방학을 맞이한 아이들과 부모들이 함께 읽는다면 좋을 것 같다.

 

2006. 11. 2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