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동물원
데즈먼드 모리스 지음, 김석희 옮김, 김경수 그림 / 물병자리 / 2003년 12월
평점 :
품절


당신은.

동물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라는 질문을 먼저 하고 싶다.

 

재미있어요. 즐거워요. 는 대부분 어린이들의 대답일 것이다. 물론 아이들도 불쌍해요. 라고 말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동물원을 좋아한다.

그리고 어른이 되면 여러가지 의견으로 나뉜다.

관심없음, 냄새남, 애들이 가자고 해서 감, 비쌈. 등등의 무관심적인 입장들과

불쌍함, 슬픔, 반대입장. 등등 동물원을 혐오하고 반대하는 사람들.

 

이 책의 저자 데즈먼드 모리스는 "털없는 원숭이"를 쓴 양반인데, 동물학자라고 하긴 뭐하고 동물원에서 포유류 관장을 지냈다고 한다. 이후 계속해서 집필활동과 방송활동을 하고 있는 사람이다. 털없는 원숭이는 읽어보진 못했지만 그 책이 히트를 치고 있는 동안에 제대로 된 제목이다라는 생각을 했었다. 인간이 그렇지 뭐..털만 없을 뿐이야. 라는 생각. 글쎄..내가 너무 비관적이며 부정적인 생각을 하고 있다고 볼 수도 있겠지만, 내가 보기에 인간은 뭐 그닥 대단하게 훌륭한 존재라는 생각은 아니다. 만물의 영장이라는 말도 좀 우습다고 생각한다고 할까..

물론 우수한 존재임에는 틀림없다. (우수하다는 것과 훌륭하다는 것은 다르다)

 

인간이 훌륭하지 못하다는 것은 얼마전 안양천변에 걸린 플래카드를 보고도 확실히 느낀 것이다. "하천 보호를 위해 애완견을 데리고 나오지 맙시다"라는 어이없는 문구는 (시청에 따질 준비중이다) 세상에 존재하는 자연은 인간만을 위한 것이라는 이기적인 생각의 노골적인 발현아닌가. 미치지 않고서야 어찌 이런 이기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것인지. 그게 다 이 책의 저자의 말에 의하면 인간은 :도시:라는 거대한 동물원에 살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동물원의 동물들이 불쌍한 이유는, 살아야 할 환경과 어울리지 않는 콘크리트로 된 우리속에서 기후도 환경도 맞지 않은 채로 갇혀서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들의 우리는 좁고, 삭막하고, 북극곰이 37도나 되는 땡볕 더위를 견뎌야 하는 것들처럼 어이없는 환경조건이 주어진다.

그렇다면 사람은?

건물이 빼곡히 들어차 열섬현상이 일어나고 길을 걸어가며 다른 사람과 어깨를 부딪히고 먹고 살자고 아웅다웅 싸워야 하고 남의 불행이 곧 나의 행복이 되기도 하는 도시에서 콘크리스로 갇힌 건물들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인간이 도시에 사는 것은 동물들이 동물원에 갇혀 있는 것과 다를바 없다.

 

이 전제로 저자는 동물원에 갇혀사는 동물들이 왜 그렇게 희한한 짓들을 하는가와 인간들의 희한한 짓들에 대해서 설명한다. 억눌린 본능들을 억압당하는 세상의 모든 동물들에게 보내는 편지라고나 할까.

 

책은 무지무지하게 재미있다.

띄엄띄엄 읽을 수밖에 없는 현실이 안타까울 만큼.

 

2006. 5. 2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