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사랑일까 - 개정판
알랭 드 보통 지음, 공경희 옮김 / 은행나무 / 200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화제의 신간서적, 화제의 베스트 셀러,

뭐 이렇게 얘기하면 될까.

알랭 드 보통의 소설은 언제부터인가 물결을 타듯이 화제가 되고 있었다.

그 제목들도 도발적인 것이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 <우리는 사랑일까>,<키스 하기 전에 우리가 하는 말들> 이런 것처럼, 꼭.. 음.. 마치.. <그 남자를 차 버려라>라든가 <그는 당신에게 반하지 않았다>와 같은 연애처세술 책 처럼 느껴지는 의문부호 가득한 제목들.

연애소설이라는 장르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의심만점의 제목들이라는 것.

어디선가 지나치면서 보았던 그 제목 <우리는 사랑일까>가 자꾸 머릿속에 맴돌아 지나가던 서점에서 한 권을 샀다. 그리고 손에 딱 쥐었을 때 느껴졌던 부담없고 편안한 판형.

아, 이것이다. 출판의 발전. 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기존의 사이즈를 탈피하고 정말 쇼파에 앉아서 보기에 딱! 이라고 밖에 할 수 없는 작지도 크지도 무겁지도 가볍지도 않은 판형.

(임신 막달에 이르다 보니 책의 무게와 표지의 두께, 크기등에 매우 민감해진다. 한길 크레이트 북스 같은 것은 들기도 힘들어 도전할 생각도 못하고 배 위에 올려놔도 무난하고 양 손으로 들고 읽어도 팔이 아프지 않을 사이즈의 책을 찾게 된다 / 엎드려서 책 읽는 사람이 얼마나 부러운 지 모른다;;)

그리고 기분 좋게 만드는 종이의 질감.

음.

사람을 만족시키는 데에 일단 성공한 듯한 연애소설의 외적 요건을 갖췄다.

 

그리고 책을 읽기 시작하는데, 인내심 부족한 요즘 사람들이 읽기 편하라고 그랬는지, 짧게 짧게 장이 나누어져 있으면서 무슨 마케팅 서적처럼 각종 도표나 그림들이 등장한다. 연애의 심리에 대해서 이 책은 소설처럼 시작하여 심리학 책 처럼 분석한다.

특이한 소설이다.

소설이라는 장르를 빌리지 않았다고 굳이 강조한다면, 연애 심리를 파헤친다. 라는 처세술 책으로 분류되거나 심리학 책으로 분류될 수도 있을 것이다.

 

앨리스라는 여자가, 에릭이라는 남자를 만나 연애를 하게 되고 또 사랑하게 되고 그러면서 스스로 그남자를 사랑한다고 자위하다가 다른 남자를 만나게 되고 그리고 이별하고 다른 사랑을 시작할 듯한.. 그 부분까지. 연애의 일생을 짚어보는 이야기이다.

 

소설속에는 시대를 빛냈던 철학자들의 이야기들이 군데 군데 인용되고 피식 웃으면서 밑줄을 긋게도 하며, 도표와 그림들을 사용해 설득력을 높이면서도 이야기의 흐름을 놓치 않고 있다. 그야말로 현명하고 명쾌한 자가 만들어 낼 수 있는 새로운 소설의 형식이다.

 

읽을 수록, 너무나 흔한 한 커플의 연애의 생성에서 종말까지를 이토록 세세하게 따지고 들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분석하고 이해하기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완전히 매료당할, 그런 독특한 소설이다. 책을 다 읽지 않은 상태에서도 알랭 드 보통의 또 어떤 작품을 읽을까 벌써 고민하게 될 만큼.

 

2006. 3. 2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