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멸의 명연주가들
이덕희 지음 / 가람기획 / 200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번역문학가로 알려진 이덕희씨의 음악에 대한 책들 중 한 권이다.

책 날개에 적혀있는 이덕희씨의 같은 계열 도서로는 "음악가와 연인들", "음악가와 친구들", "음악가의 만년과 죽음"등 음악가 3부작이 더 적혀있다. 

 이 책은 유명 명연주가들의 데뷔시절을 집중조명하는 에세이의 모음으로 음악전문잡지에 기고되었던 원고들을 정리한 것이라 한다. 12명의 명연주가들, 혹은 작곡가이기도 했고 어쨌거나 음악가였던 그들의 이야기를 신빙성 있는 자료와 사료를 인용하고 그들의 말을 인용하고 주석을 달고 당시의 캐리커처나 사진등을 동반하여 자세히 이야기하고 있는데, 음악전문지에 기고되었던 내용이니만큼 요 앞에 소개한 금난새의 클래식 여행만큼 쉽지는 않다. 

 ‘음악가 특히 악기 연주자를 지칭하는 비르투오조(Virtuoso). 19세기 이후 비르투오조들이 무대에서 화려한 명인기(名人技)를 과시하는 것은 하나의 유행이 됐으며 대중은 열광했다. 그러나 엄밀히 말해 대중을 현혹시킨 건 예술이 아닌 그들의 눈부신 기교였다. 마치 서커스 곡예에 현혹된 군중처럼 청중들은 음악 자체가 아니라 연주자가 구사하는 기민성과 아슬아슬한 묘기를 즐기러 극장에 갔던 것이다.’ - 서문中

 그러니까 발칸토 창법이라든가, 비르투오조 등 책에서는 설명되지 않고 따로 찾아봐야하거나 아니면 이정도는 알고 있겠거니 하는 용어들이 솔찮게 등장을 하는데 음악전문지에 기고되었던 글이니 그정도는 충분히 이해하는 독자를 위한 글이었으리라. 

 그럭저럭 많이 들어봤거나 아주 유명한 리스트나 파가니니부터 구스파프 말러, 토스카니니, 카루소와 마리아 칼라스, 그리고 야사 하이페츠, 레오폴드 스토코프스키, 이그나치 얀 파데레프스키, 아르투르 슈나벨, 아르투르 루빈슈타인, 에후디 메뉴인, 표도르 샬리야핀 등 지휘가 / 피아니스트 / 바이올리니스트 / 성악가 이렇게 4개 분야에서 3명씩을 꼽아 책을 구성했다. 

 저자가 그 잡지에 계속해서 기고를 했더라면 다른 분야의 비르투오조~들도 더 등장하지 않았을까. 

 책에는 음악이 흐르지 않아서 그리고 음악을 실을 수 없어서 음악에 대한 책을 읽는 것은 웬지 뭔가 부족하고 분리된 느낌이 든다. 그러나 그 이름 한 마디 잘 외울 수 있다면, 읽는만큼 보이고 들린다고, 가끔 선입견이 형성되는 폐단이 있긴 하겠지만 그래도 다시 한 번 들어봤을 때 고개를 끄덕이게 하는 해설들은 가슴속에 남겨두면 좋다. 

 책에 실려있는 각종 그림과 시사적인 캐리커처들이 인상적인 책이다. 

 2006. 3. 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