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는 뱃속의 일을 기억하고 있다 - 2009년 3월 고도원의 아침편지 추천도서
이케가와 아키라 지음, 김경옥 옮김 / 샨티 / 2003년 12월
평점 :
절판


아직, 이 책에 기본되는 타이틀인 "아기는 뱃속의 일을 기억하고 있다"라고 하면, 믿거나 말거나에 해당되는걸까.

임신을 하고 난 다음에 들었던 이야기중의 하나인 것이 바로 이런 내용이었다.

다 자란후에 퇴행최면을 걸게 되면 사람들은 뱃속의 일을 기억해낸다고.

부모가 싸웠던 이야기, 시끄러웠던 소리, 엄마의 웃음소리, 자기는 비록 어두운 뱃속에 들어있었지만 밖에서 일어났던 일들과 그 느낌들을 모두 기억하고 있다는 이야기말이다. 

 물론 태교가 중요하다고 하고 점차 태아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사람의 기억력이라는 것이 그렇게 무한하지는 않다는 것을 우리는 모두 알고 있다.

예를 들어 주변에서 초등학교 저학년 시절을 기억하는 사람도 그리 많지 않다는 것.

개인적으로 나같은 경우는 생후 24개월쯤부터 또렷한 기억을 가지고 있는데, 도대체 내가 왜 그 먼 옛날까지 기억을 하는지는 알 수 없으나, 그 때의 햇빛의 촉감이나 구체적인 사물과 시간 사건과 연결된 인물들까지 선명하게 기억을 하는 일들이 단편적으로 있다. 혹자는 그런 나에게 그럼 뱃속의 일들은 왜 기억을 못하냐고 비아냥거리기도 하는데, 글쎄.. 뱃속의 기억은 지금 내 머릿속에 남아있지는 않지만 살면서 생각을 해보면 아마 그것은 내 기억을 넘어서 내 피부깊이 어딘가에 각인되어 있지 않을까 싶다. 

 임산부가 되고 난 뒤 친정엄마에게 늘 듣는 이야기는 태중의 아이라는 말이 그릇된 말이 아니라, 태중에 아이를 가지고 있을 때의 스트레스와 환경에 그 아이의 성격이 거의 그대로 반영되어 나오는것 같다는 이야기였다. 

 이 책은 기본적으로 그런 이야기들을 하고 있다.

물론 일본에서 어떤 설문조사를 했다고 하는데, 그 결과들이 사실 100% 믿기엔 약간 어거지스러운 부분도 있지만, 일단 기초적으로 태아의 정신세계를 믿는 사람이라면 받아들이기 쉬운 내용일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태담이 중요하고 태교가 중요하고 자연분만 해야하며 그런 것을 어겼을 경우 그 뒷감당은 스스로 알아서 하도록 하라 하고 독자일 임산부를 죄책감에 시달리게 하는 것은 아니고, 제왕절개를 선택할 수도 있겠지만 중요한 것은 아이가 태어난 뒤에 엄마와 아이와의 유대관계에 의해 안좋았던 태중의 기억과 출산의 기억도 다 회복할 수 있다는 믿음에 이 책의 이론이 기초한다. 

 아이를 낳는 것은 산모에게도 더할 수 없는 고통이라고 하지만 3Kg을 겨우 넘나드는 작은 태아에게도 스스로 밀고 나와야 하는 엄청난 사건이기도 하다. 어쩌면 인간이 살면서 겪어야 하는 모든 난관중에 가장 큰 일을, 우리는 출생과 동시에 겪는지도 모르겠다. 

 아이들은 그 부모에게 태어나는 이유가 있다는 것이다.

잉태와 출산이라는 것은 그렇게 만만하고 쉬운 일이 아닐진대 (더구나 요즘처럼 불임과 저출산이 만연한 사회에서는)불가항력과 같은 천륜이 만들어지는 인연은 분명히 선택받은 무언가가 있다는 것이다. 

 생각하면 생각할 수록 신비할 수 있는 임신과 출산, 그리고 생명의 탄생.
임신초기의 산모와 그 가족이 읽으면 더 좋을 수 있는 매우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2006. 2. 2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