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와 대화하는 법
스탠리 코렌 지음, 박영철 옮김 / 보누스 / 2004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표지엔, 바보같은 개가 바보같이 웃고 있다.
코카 스파니엘로 보이는 강아지가 정말 사람처럼 활~짝 웃고 있다.

세계적인 개 심리 전문가라는 캐나다 사람 스탠리 코렌은 이 책에서 정말 개와 대화하는 법에 대해서 열심히, 아주 열심히 개진하고 있다. 개의 언어를 이해하고 사람의 언어를 이해시키는 법. 단순히 개 훈련을 위한 책이 아니라 언어의 의미를 어디까지 그 범주에 두어야 하며 개의 언어는 어떤 방식으로 주로 표현이 되며 우리가 오해하지 않고 개와 의사소통을 그나마 잘 해보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언어는 과연 음성으로 발화되어야만 언어로 취급이 되는 것인지, 그렇다면 수화는 언어에 포함되지 않는 것인가를 의문으로 시작하여 표현언어와 수용언어의 두 종류로 일단 언어의 범주를 나누고 개나 동물의 언어는 인간의 언어처럼 창조적이거나 음성기관을 통해 발화되지 않거나 어떤 정확한 규칙성을 갖지 않는다 하더라도 어느정도의 신호와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 있어서 일단 언어라고 규정을 짓는 것으로 책의 기본적인 틀이 잡혀있다. 

 그리고 사람과 함께 살아가는 개의 언어에 대해서 저자가 아는대로 모든 것을 남김없이 알려주고 있다. 책의 삽화에 등장하는 개는 야생들개와 비슷한 (한마디로 잡종 똥개) 모습인데, 이런 개가 사실 개들 사이에서는 의사소통을 가장 잘 알아차릴 수 있는 형태이기 때문이다. 

주둥이가 길고 귀는 뾰죽하며 꼬리는 적당히 말려있고 (본 모델은 꼬리가 좀 지나치게 말려있다) 털은 단모종으로 흥분시 털이 빳빳하게 서느냐 하는 여부를 한 눈에 알아차릴 수 있는 형태. 

 개들은 입과 귀, 꼬리로 말을 하는데, 사람들이 품종을 개량화 하고 더 귀여운 강아지의 모습으로 만들어내면서 개들 사이에서도 의사소통이 잘 통하지 않는 품종이 생기게 되었다.

귀가 길어지거나 혹은 귀를 자르거나 꼬리를 자르거나 입모양이 짧아지면서 개들은 그 사회에서도 혼란을 겪게 된다. 그리고 사람들은 여전히 사람들의 기준으로 개와 의사소통 하기를 강요하기 때문에 개들에게는 혼돈의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책은 이에 대해서 저자의 신념있는 주장을 곁들이면서도 무지한 인간들을 나무라거나 꾸짖지 않고 절대적으로 생활에 정말 큰 도움이 될 만한 여러가지 이야기들을 해주고 있다.

삽화와 도표를 동원해서 개 언어 소사전까지 부록으로 싣고 있다.
개 관련 서적중에 우수한 책 상위권에 손꼽아도 손색이 없다. 

 당신의 개를 사랑한다면 어이없게 신발을 사 신기거나 옷을 사 입혀 나약하게 만들지 말고 제발 책을 좀 읽으라고 말하고 싶다.

아마 소를 키우는 사람들은 소에 대한 공부를 많이 할 것같다. 생계와 연관이 되기 때문일까?

소를 키우는 사람들은 대부분 소에 대해서 전문가가 되는 것 같은데, 개를 키우는 사람들은 왜 몇 년동안 개를 키워도 여전히 무지한가? 알수가 없다. 단 두 권의 책을 읽었어도, 아니면 제대로 된 인터넷 정보를 이용해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일들을 사람들은 끊임없이 물어댄다.

개의 행동에 대해 인터넷 상에 답변을 해 줄 때마다 한심스러울 때가 한 두번이 아니고 그걸 떠나서 이제 화가 나기 시작할 때도 있다. 조만간 개의 행동학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개를 키우는 사람들의 이해할 수 없는 몰지각한 행동에 대해서 책을 써야 할 지도 모르겠다. 

 어찌되었건, 인간에 언어가 통하지 않는 개와 함께 살고 있다는 것, 그리고 그 개와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인간의 노력은 끊임이 없다. 사람처럼 편협한 동물이 다른 종과 함께 동고동락한다는 것은, 참으로 신기한 일이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2006. 1. 2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