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베이비 위스퍼 - 행복한 엄마들의 아기 존중 육아법 ㅣ 베이비 위스퍼 1
트레이시 호그, 멜리다 블로우 지음, 노혜숙 옮김, 김수연 감수 / 세종(세종서적) / 2001년 10월
평점 :
트레이시 호그 / 멜린다 블로우 지음 / 노혜숙 옮김 / 김수연 (아기발달전문가)감수
육아의 필독서라는 추천, 이런 책이 있는데 정말 좋더라는 추천.
사람들의 입소문은 믿을만한 것이다.
베이비 위스퍼를 읽고 난 후의 감상은 예상한 것보다 훨씬 좋았다는 말을 먼저 하고 싶다.
트레이시 호그의 베이비 위스퍼는 1, 2권으로 나뉘어 나와 있는데, 1권은 막 태어난 아기가 집에 왔을 때, 그리고 모유수유가 끝나지 않았고 아직 잘 걷지도 못하는 부모로서는 "황당공황기"를 겪게 되는 시즌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고 2권은 그 후의 육아법에 대해서 싣고 있다.
1권을 읽고 필요하다 싶으면 2권을 읽으려고 1권만 구입을 했는데, 시간이 된다면 아이가 태어나기 전에 2권도 미리 읽어둬야 할 것 같다.
초보엄마라는 건 상당한 문화적 충격이다.
뱃속에서 뭔가 꼼지락 거린다는 것은 소화가 잘 되지 않아 가스가 찼거나 과식을 해서 위가 움직인다거나 과음으로 인해 장이 뒤틀릴 때 외에는 경험해보지 않은 사람이 뱃속에서 뭔가가 움직이면서 신호를 보내고 노크도 한다고 생각을 해보라.
게다가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으면 배위에 차가운 크림같을 걸 바르고 화면을 보면 사람의 형체를 한 생명체가 꼬물거리고 있다.
산모의 기분이 우울하면 아이는 몇 시간이고 뱃속에서 움직이지 않기도 하고 지가 좋아하는 노래가 나오면 까딱까딱 발장단을 맞추는 것 같고 모로 누우면 지가 답답한 지 계속 아가에게는 벽이고 엄마에게는 자궁인 곳을 퍽퍽 쳐댄다.
그러다가 병원에 가서 아이를 낳아야 하는데, 똥싸고 구토하는 거 외엔 몸밖으로 뭘 꺼내본 적이 없는 사람이 아이를 어떻게 몸밖으로 밀어내야 하는지 알턱이 없다.
그 단계를 지나 아이가 세상밖으로 나오고 눈 앞에 떡하니 누워서 젖을 달라고 오물거리거나 울기 시작한다면, 우리는 얼마나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을까.
집에 키우는 개가 하루에 2시간 간격으로 낑낑거리거나 끊임없이 짖는다고 생각을 해보자.
별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트레이시 호그는 이 책을 통해 세상에 처음 나온 아이가 생활의 질서를 습득하고 부모의 생활리듬도 유지할 수 있는 현명한 육아법을 제시한다.
대부분의 초보부모들이 어찌할 바를 몰라 아이가 해달라는 대로 해주다가 스스로의 생활을 모두 망가뜨리고 거의 정서적인 공황상태에 빠지는 것을 방지하고 아이도 자연스럽게 인간사회의 생활리듬을 맞추어 갈 수 있는 방법 - BABY WHISPER 말이다.
개를 여러마리 키우고 있는 내가 첫 돌이 지난 아이엄마들을 보면서 잘은 모르지만 갓난 아기와 개는 비슷한 것 같다고 하면 대부분의 엄마들이 수긍을 한다.
일단 그 두 존재는 성인 사람들과 의사소통이 되지 않는다.
낑낑거리거나 울거나 짖거나 밭은 기침을 해대는 것은 모두 그들 나름대로의 의사표현 방법인데 우리는 그걸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다른 점은 개는 태어난 지 3주가 되면 잘 걸어다니고 6개월이 지나면 특별한 관리를 해주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낑낑대거나 짖더라도 사람들은 그 상황을 조용히 차분하게 관찰할 수 있는 마음의 여유가 생기는 반면, 인간의 아기는 1년이 되도록 걷지도 못하고 말도 제대로 하지 못하기 때문에 울거나 낑낑거리면 어른이 된 사람들은 당황하게 된다는 점이다.
트레이시 호그는 강조한다.
아기가 몇 분을 끊임없이 운다고 죽지는 않는다고.
첫 아이가 태어나면 부인들은 흐트러진 머리에 아이를 돌보느라 밥도 제대로 먹지 못하며 거의 폐인이 되어가고 남편들은 밤새 울어제끼는 아기들 때문에 생기는 수면부족, 그 아이를 돌보느라 지쳐버린 부인과의 섹스 부족으로 짜증만 늘어난다.
트레이시 호그의 이 책은 물론 중간 중간 줄을 그어놓거나 특별히 접어서 나중에 아기가 태어나고 난 다음에 다시 펴 봐야 하는 부분들이 많지만 (백과사전과도 같은 기능을 할 수 있다고 본다) 미리 한 번 통독을 통해 그녀가 전달하려는 메세지를 같이 느껴보는 것도 중요하다.
이 책을 구입할 때는 너무 서구적인 육아기준을 먼저 접하게 되는 것이 아닌가 의심하였으나, 사실 현대 한국에서 살아가고 있는 부모들의 생활과 그리 많이 다르지 않아 그렇게 큰 장애나 문화적 차이는 느낄 수 없다.
트레이시 호그가 추천하는 하버 젖꼭지를 한국에서 구매할 수 없다는 점 빼고는, 어느 정도 산업정보화를 이룬 나라의 어느 엄마들이 읽어도 무난하리라.
베이비 위스퍼 1권 목차
프롤로그
1장 사랑으로 맞이하기 ... 35
- 아기와 엄마의 행복한 속삭임
2장 E.A.S.Y.로 편안하게 키우자 ... 63
- 행복한 아기와 엄마를 만드는 아주 쉬운 육아법
3장 S.L.O.W.로 속도를 늦추자 ... 95
- 서두르지 말고, 욕심내지 말고, 천천히 아기의 언어를 배우자
4장 E - 수유 ... 125
- 현명한 엄마는 수유 리듬을 만들어준다
5장 A- 활동 ... 175
- 무엇보다 중요한건 존중이다
6장 S - 수면 ... 217
- 아기를 지켜보되, 참견하지 말자
7장 Y - 엄마 ... 245
- 엄마가 행복해야 아기도 행복하다
8장 기대에 어긋난 특수 상황 대처법 ... 293
- 지혜로운 엄마는 앞을 멀리 내다 볼 줄 안다
9장 3일 마술 - 임기응변식 육아의 해결책, ABC 처방 ... 317
- 엄마에게도 쉬는 시간이 필요하다
에필로그 베이비 위스퍼러의 조언 ... 347
부록 당신의 소중한 아기에게 들려주는 특별 선물 ... 351
2권 목차
1장 우리 아이 사랑하기...27
2장 아이와 엄마를 이어주는 H.E.L.P육아법 ...57
3장 체계적인 일과와 의식으로 키우기 ...87
4장 H.E.L.P로 우리 아이 독립성 키워주기 ...117
5장 행복한 아이와 엄마들의 T.L.C 대화법 ...169
6장 바깥세상으로 나가기 위한 리허설 ...199
7장 의도적 훈련으로 자제력 가르치기 ...245
8장 시간도둑, ABC 처방으로 해결하기 ...285
9장 현명한 가족 계획 세우기 ...329
에필로그-베이비 위스러퍼의 조언 ...383
부록-당신의 소중한 아기에게 들려주는 특별한 선물 ...387
2005. 12.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