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적 유전자 - 30주년 기념판
리처드 도킨스 지음, 홍영남 옮김 / 을유문화사 / 2006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에..이 책의 제목을 처음 접한 것은, 솔직히 말해서 KBS 골든벨 독서왕전이었다. 골든벨 도전자는 이 책의 제목을 잘 맞췄지만, 나는 처음 들어보는 책이었다.

 

그러나 바야흐로 황우석 박사의 파문이 커지고 유전자 내지는 과학분야에 대한 관심이 초등학교 4학년 이후로 극대화 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교보문고에 들렀더니 과학분야 베스트 셀러 자리에 떡하니 자리잡고 있길래 냅다 한 권 집어왔다 (아 물론 돈은 냈다).

 

일단 이기적 유전자의 주 요점은 무엇인가 하니 다음과 같다

 

"그는 여기서 '유전자 결정론'은 설파했는데, 인간의 사회적 행동도 유전자에 의해 좌우된다고 주장함으로써 사회생물학 논쟁에 불을 붙였다.

도킨스는 인간의 번식도 유전자를 존속시키기 위해 프로그램된 행동일뿐이라고 주장한다. 생명체는 죽지만 유전자는 번식을 통해 계속 지구상에 살아남는다. 가족 사랑도 마찬가지다. 유전자는 자기와 비슷한 유전자들을 되도록 많이 남기기 위해 가족 사랑이라는 프로그램을 만들었다는 것이다.

즉 유전자는 자신이 어느 몸을 빌려 있던간에 자신의 생존에만 신경 을 쓰는 이기적인 존재다. 생명체는 자신의 주인인 유전자를 보존하기 위한 수단에 불과하다고까지 말한다."

 

그리고 위의 가설에 대한 이야기를 하나 하나의 일례를 들어 400여 페이지에 걸쳐 상세히 설명해놓았는데 읽으면서 어허.. 그랴.. 음.. 하는 듯한 감탄사가 슬슬 새어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윈의 진화론을 읽어본 사람이 현대 사회에 얼마나 될 지 모르겠으나, 우리는 그저 다윈이라는 자가 진화론을 주장했으며, 많은 사람들이 그 진화론을 토대로 이론을 펼치고 있다는 정도의 상식만 가지고 있는데, 이 책이 진화론의 진일보한 면모를 잘 이해시켜 줄 것이다. 말하자면 리차드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는, 인간의 모든 행동 아니 동물의 모든 행동은 유전자에 의해 지배되며 우리를 구성하고 있는 그 작은 유전자들에 의해 개체들의 생존과 번식 그리고 죽음과 사회질서까지도 지배당한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다시 말해 리차드 도킨스의 이론은 기본 개체 단위를 유전자라는 매우 작은 단위로 끌어내린 것이다. 사람이 중심이라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다면 이 말을 이해하기 약간 어려울 수도 있다.

 

그리하여 유전자도 아주 단순한 경쟁 - 먹고 살아야 한다.- 에 입각한 약육강식을 펼치면서 일부 이기적인 유전자는 유전자가 숙주하고 있는 개체를 파멸로 이끌기도 하고 어떤 유전자는 매우 이타적인 행위를 하기도 한다는 것인데, 그러나 그 이타적으로 보이는 행위가 정말로 이타적인 것인가 하는 의문도 던진다. 말하자면 리처드 도킨스의 의견은 철저한 약육강식 정글의 원리로 세상이 진화해 온 것처럼 유전자도 그런 식으로 진화가 되고 있고 유전자의 진화로 인해 생명체도 진화하고 있다는 그런 이야기가 되겠다.

 

교양과학서적이긴 하지만 어찌 보면 경영서적을 읽는 것 같기도 하고 무슨 사례만 쭉 모아놓은 책 같기도 해서 교양과학서적에 낯선 사람들에게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책이다.

 

거시적인 안목을 버리고 미시적으로 접근하기, 개념을 탈피해서 유전자를 주체로 해서 세상을 본다면 ─ 매우 재미있다.

 

과학서적을 읽은지 하도 오래되서 좀 오래걸리긴 했지만, 비슷한 류의 다른 책들을 읽어보고 싶게 만들기도 하는 책이다.

 

2005. 12. 18.

 

ps.

 

눈먼 시계공 / 확장된 표현형이 그의 또 다른 대표작인데, 눈 먼 시계공 이 이기적 유전자의 전작이고 확장된 표현형은 그 후작이다.

그리고 비슷한 맥락의 이타적 유전자라는 책도 출간되어 있는데, 이 책은 리처드 도킨스의 저작은 아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