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퍼키스의 사진강의 노트 - 사진과 삶에 관한 단상
필립 퍼키스 지음, 박태희 옮김 / 눈빛 / 2005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사진학에 대한 책이 갈급할 때가 많다.
꼭, 굳이 사진학이라고 하지 않더라도 사진에 대한 어떤 중요한 에센스들을 담고 있으면서, 조금 가르쳐 주기도 하면서, 그리고 깊이 생각도 할 수 있을만한 문장들을 찾아 헤메이지만, 맘에 드는 문장들을 만나는 일은 그렇게 쉬운 일들이 아니다.
 
작은 노트같이 생긴, 이 밋밋한 느낌의 책은 Teaching Photography 라는 한글보다 더 큰 영어제목이 눈에 확 들어오는 이를테면 진짜 수업을 들었던 사람의 강의노트 같은 느낌이 있다.
고로, 학생들이 듣고 싶어하는 내용이 이 두껍지 않은 책에 상당히 많이 들어있다는 것이다.
 
대략 어떤 에세이집이거나, 사진에 대해서 지껄이는 이야기겠거니 했던 나는 연필을 찾아들고 책을 읽어가기 시작했다. 그리고 책을 다 읽고 난 뒤에 번역가가 적은 해설을 꼼꼼히 읽어가며 다시 읽었던 문장들을 뒤적거리게 했다.
 
이 책은, 말이 많지 않고, 사진도 많지 않다.
여백도 많고 숙제같은 것도 있다.
한 페이지를 읽고 가만히 생각을 해야하는 부분도 있다.
게다가 노트를 펴놓고 적어야 하는 과제물도 있고, 눈의 촛점 풀어보기와도 같은 연습도 있다.
 
어떻게 말할까..모리와 함께 한 화요일에 나오는 그 모리같은 노교수가 간혹 가다 선문답 같기도 하지만 너무나 적확한, 그리고 우리가 원하는 이야기들을 툭툭 던져주는 느낌. 그래서 아...하고 일주일동안 다음 화요일을 기다리게 되는 제자가 된 느낌을 주는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사진작가이기도 하고 사진학 교수이기도 한 Philip Perkis는 그 문장이 수려해 간혹 영문과 에세이 교재로 채택되기도 한다고 한다.
그만큼, 사진에 대해서 일말의 관심이라도 있는 사람들에게 꼭 권해주고 싶은, 정말 좋은 책이다.
 
사진에 대해서 생각하고 싶다면, 사진에 대해서 스스로와 논쟁하고 싶다면, 필립 퍼키스를 만나 연필을 들고 그의 강의를 들을 것.
 
2005. 10. 2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