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오션 전략
김위찬 외 지음, 강혜구 옮김 / 교보문고(단행본) / 2005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먹고 살려면 아무래도 이런 저런 공부를 하게 된다.

물론 공부 안해도 먹고 살 수 있겠지만 "잘 먹고 잘 살려면" 공부를 해야한다는 것이 변함없는 어르신들의 가르침.

 

전쟁터와 같은 비지니스의 세계에 뛰어들든가, 누가 등을 떠밀든가, 여튼 모르겠으면 읽어보든가 물어보거나 해야할 것이 사람된 도리라면, 이리 저리 신문에서 난리가 났던 블루 오션 전략이 대체 무엇인가를 좀 알봐야겠다는 것이다. 삼성의 이건희가 강력추천한다는 블루오션 전략은 삼성 노트북의 브랜드명으로 낙찰될 정도라는데, 예상외로, 블루오션의 핵심은 매우 간단하다.

 

뭐든지 그렇지 않은가. 규칙은 한 줄의 문장으로 표현될 뿐이다. 실현시키는 데는 한줄의 문장과는 비교도 할 수 없는 엄청난 에너지가 필요하지만.

 

이 책의 요지는 여태 전쟁터와 같았던 비지니스의 세계는 붉은 피로 물들은 레드 오션과도 같고, 그 속에서 살아남으려면 블루오션으로 명명되는 새로운 시장을 만들라는 지령이다. 기존에 있는 동일시장과 동일품목에서 결국 제살 깍아먹기밖에 되지 않는 방법으로 경쟁하려 하지 말고 아예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라는 것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편견들 "원래 그렇게 하는거야"라고 하는 것이 창출해낸 것들이 레드오션이고, 사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그런 타성에 젖어 살고 있다.


오랜만에 한국에 들어와서 갑작스럽게 일을 하면서 느끼게 되는 것은 정말 많은 사람들이 타성에 젖어서 살고 있구나 하는 생각이었다. 자 그렇게 해서 만들어진 레드오션은 접어두고 스스로 상품만을 만들라는 것이 아니라 그 상품이 점령할 시장까지 만들으라는 것.
그것이 블루오션 전략이다.

 

경영학 책이라고 하기엔 너무 대단한 양장본이긴 하지만, 회사내에서 교육을 위한 교재등으로 보기엔 괜찮을 듯. 보는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단하게 신선하다고 보기엔 조금 무리가 있긴 하다. 그러나 우리가 대단하게 신선하지 않다고 하더라도 생활속에서 경영일선에서 실천하기엔 아직 멀었다는 것이다.

 

탁상공론이 이론이 되고 그 이론을 실천하는데까지의 거리는 우리가 가늠하는 것보다 훨씬 멀다.
 

2005. 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