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소
권지예 지음 / 문학동네 / 200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뱀장어스튜로 2002년 이상문학상을 수상했던 권지예의 소설모음집이다.
그 생경했던 이국적 정취는 작가의 배경이었다. 권지예는 이화여대국문과를 졸업하고 파리에서 문학박사학위를 따고 돌아왔는데, 그 공부한 것을 강단에서 제대로 펼치지도 못하고 글쓰기라는 신들림에 걸려버린, 작가다.

처음 나는 이 책이 장편소설이라고 착각했다. 왜 그랬는지 모르겠다.
무슨 이유인지 모르겠으나, 묶음집의 첫 작품인 "누군가 베어먹은 사과 한 알"이 완성된 소설처럼 느껴지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뭔가 지리..한 이야기들, 그리고 많은 여자들의 등장, 별 것 없는 이야기, 상념을 쫒아가는 징그럽게 자주 접한 요즘 우리나라의 여류작가들의 공통점을 툭 만나는 순간, 이건 완성작이 아니라고 스스로 판단해버렸는지도 모르겠다.

맨 마지막에 실린 "내 가슴에 찍힌 새의 발자욱" (제목들이 좀 길다 싶군)은 2002년도 이상문학상 수상집에 같이 수록되었던 작품이지만 다시 읽어도 충분한 재미가 있었고, 신선한 반전이 있었던 "스토커" 같은 것도 괜찮았지만, 이 소설에서 제일 맘에 든 것은 "행복한 재앙"이라는 좀 긴 단편, 어쩌면 좀 짧은 중편이다. 병원이라는 협소한 공간내에서 일어나는 인간군상들의 부조리극 한 판을 보고 난 것 같은, 재미있고 사실감 높은 이야기라 내 취향에 딱 맞아떨어졌던 것 같다.

소설가도, 처음부터 다 잘 쓰는 것은 아니고, 그들도 모두 성장을 한다. 첫 작품과 두 번째 작품이 다르고, 첫 소설집과 두번째 소설집이 다르고, 나이를 먹으면서 문체도 변화한다. 그런 의미에서 권지예의 두번째 소설집은 그녀가 용트림을 하기 시작하는 변화를 확연하게 볼 수 있는, 도전적인 소설집이라고 볼 수 있는데, 총명한 작품이 부족한 현대문학계에 파격적인 시도를 많이 해봐줬으면 싶다.

쓸데없는 말 한 마디 붙이자면.. 뒤에 해설부분이 있는데.. 아무리 동문이라도 그렇지 이렇게 칭찬일색으로 포장해서 문학평론을 해도 되는거구나 하는 사실을 새롭게 알았다. 그게 옥의 티였다.


ps. 사실 내가 아는 작가들은 두 종류로 분류된다.
너따위는 소설에 접근할 수도 없으니 당장에 포기하라고 나를 좌절시키는 하일지같은 작가. 그리고 너도 쓸 수 있다고 말해주는 권지예나 김인숙같은 작가.

 

2004. 2. 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