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물 1 이외수 장편소설 컬렉션 6
이외수 지음 / 해냄 / 2008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아래에 벽오금학도에 썼듯이, 너무나 낯설어서, 이외수의 또 다른 소설 괴물을 읽기로 했다. 연달아서.
괴물은 벽오금학도보다 내용이 조금 많을 뿐이다. 책이 두권이라고 얘기가 두 배인 건 아니다. 행간이 좀 널직널직할 뿐.

대놓고 얘기하자면, 두 소설중의 괴물의 완성도가 훨씬 높다고 얘기할 수 있다. 마구 흐트러져 있는 듯한 인물들의 묘사가 마지막에 합일되는 그 부분은 상당히 계산적이라는 생각도 들고, 이 것이 바로 이외수구나. 라고 무릎을 탁! 치게 된다.(꼭 이렇게 표현해야 할 듯..ㅡㅡ)

에.. 그러니까, 아직 이외수 작가의 다른 소설들은 읽어보지 않았지만, TV에서 자주 비춰지는 그의 모습에 정확하게 부합하는 것이 그의 문체였고, 그의 이야기였다. 이야기의 주제, 소재, 그리고 어투, 그리고 강한 작가의식. 소설 전체를 지배하고 이끌어가는 너무나 강한 작가의 목소리. 독자는 숨을 죽이고, 네..선생님 말씀이 맞습니다... 라고 귀를 기울여야 한다.

아마 이외수씨의 소설관은 소설은 의미가 있고 재미가 있어야 한다..가 아닐까 싶다. 이 세상이 문제가 있다고 강하게 설득하는 작가의 목소리, 그리고 흥미진진하게 구성된 스토리. 너무나 허구인 게 뻔해서 이시대에는 약간 낯선.. 그런 독특함.

어쨌거나 작가는 스스로만의 문체가 있어야 한다는데, 그 점에 따른다면 이외수는 성공한 작가라고 해도 될 것이다.

재미.. 있다. 읽어볼만 하다. 글쎄.. 그래도 좀 헷갈린다.
이외수씨의 춘천 집에 앉아서 한차례 설교를 듣고 온 기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