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초 편지 - MBC 느낌표 선정도서 야생초 편지 2
황대권 지음 / 도솔 / 2002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이 느낌표 선정도서가 되기 전에 자주 들락거리는 교보문고 사이트에서 추천도서로 열심히 밀고 있는 걸 봤었다. 
제목이 참 맘에 들었고, 표지 디자인도 맘에 들었다. 

무척이나 키우기 쉬운 것들만 골라서 키우고는 있지만, 언제부턴가 화분을 사고 키우는 재미를 붙여가고 있고, 가끔은 작은 텃밭을 하나 가지고 내가 먹을 것만 키우면서 살면 그게 천국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하는터다. 

어쩌면 그 이유는 예전 소백산에 갔을 때 만났던 소백산 관리소의 아저씨때문일지도 모른다. 그 분은 야생화 사진을 찍는 취미를 가지고 계신 분이었는데, 내가 처음 보는 근사한 수동카메라에 접사가 가능한 렌즈를 가지고 계셨는데, 한 번 뷰파인더로 들여다보는 기회를 주셨었다. 그리고 이 꽃은 동자꽃.. 무슨 꽃 하면서 이름도 가르쳐 주셨고 그에 얽힌 이야기들도 알려주셨었다. 소백산에서 내려온 일행들은 오랫동안 그 꽃이름을 잊지 않을려고 꽤나 노력했으나 내가 지금 기억하는 건 주홍색 꽃잎을 가지고 있던 동자꽃 뿐이다. 

이름없는 들꽃이라는 이야기는 야생화에 대한 모욕이라고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이름을 알려고 하고, 이름없는 꽃이라는 표현을 잘 쓰지 않는 것처럼 시기에 적절하게 출간된 서적인 듯 했다. 

느낌표에서 추천한 책들을 가끔 사는 이유는 책에 대해 문외한이거나 초보 독서가들이 읽기에 적절한 책들로 구성이 되었기 때문에 한동안 책을 잡지 않다가 다시 시작을 할 때 준비운동으로 읽어주기 적절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불이 받았을 때 죽죽~ 읽다보면 조금 더 어려운 책을 대해도 좀 쉽게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며칠 새 꼬깔모자를 쓴 지식인이라는 지리한 책을 끝내고 속도를 붙여서 읽고 있기 때문에 이 속도를 유지하려면 역시나 쉬운 책들을 연달아 읽어주는 게 좋다. 

여튼, 그런 이유로 야생초 편지를 사가지고 왔고, TV에서 소개된 대로 야.. 얼마나 재미있을까~ 얼마나 많은 야생초의 이름을 다시 알게 될까 하는 기대를 했는데, 이 책의 제목인 "야생초 편지" 라는 두 낱말로 이루어진 이 제목에 함정이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니까 이 책은 "야생초"라는 것보다는 그 뒤에 붙은 "편지" 에 중점이 맞춰져 있는 것이었다. 

저자는 오랫동안 징역살이를 했고 그로 인해 자신을 발견하는 사유를 하다가 자연생태주의쪽으로 뿌리를 내린 것인데, 징역살이라는 게 저자가 밝힌대로 적어놓은 글을 외부로 빼낼 수 있는 가장 적절한 방법은 편지인 것이다. 저자는 그런 목적으로 열심히 모나미 153 볼펜으로 그림을 그리고 그에 대한 설명들도 붙여놓았지만 이 책에 실린 모든 편지가 야생초에 대한 이야기만 있는 것은 아니라는 거다. 

갇혀 있는 자의 괴로움을 겪어보지 않은 자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그래서 이 책엔 야생초에 대한 이야기도 있지만 그 외 다른 사소한 이야기들도 적혀있다.

이 책을 야생초 도감쯤으로 생각하고 구입했던 내 잘못이었던 같다. 그저 한 사람의 편지를 묶어서 낸 책이라고 생각했으면 좋았을 것을. 

그러나 여타 수필이 그렇듯이 이 책은 무척 읽기 쉽고 활자도 큼직큼직하고 어느 문장은 색채를 입히기도 했고 만만치 않은 솜씨로 그린 그림들도 적지 않다. 꽤 두꺼운 책이지만 하루면 충분히 읽을 수 있을만한 책이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황대권씨가 다음 책을 내는 것을 기다려 봐야겠다. 이제 그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를 대략 알았으니, 이상주의자처럼 비춰지기도 하는 그의 자연생태주의에 대해는 다음기회를 기다려봐야하지 않을까 싶었다. 

2003. 3. 1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