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거 블루스 - 설탕, 세상에서 가장 달콤한 독, 개정판 마이너스 건강 3
윌리엄 더프티 지음, 이지연.최광민 옮김 / 북라인 / 200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고 인생이 바뀌는 경우도 있다. 물론 그 책이 아주 양질의 책이었다면 참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다. 이 책은 누군가의 인생을 바꿀 수도 있고, 또 그러려고 지었고 펴낸 책이다. 저자인 윌리엄 더프티가 이 책을 쓴 것은 1975년이라고 한다. 

그 오래된 책이 이제서야 한국에 발표되었다는 것은 우리가 이제서야 건강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는 의미일까? 한국에서 작년부터 불고 있는 채식과 건강에 대한 유행(?)에 시기를 맞춰 번역 출간 되었다. 

슈거 블루스. 마치 그럴싸한 소설이거나 블루스곡제목일 것만 같은 이 책은 건강서적이다. 그것도 설탕의 해악에 대한 겁나는 이야기를 담았다. "슈거 블루스는 보통 설탕이라고 부르는 정제 수크로오스의 섭취로 인해 발생하는 육체 및 정신의 복합적인 질환을 말한다."-책 본문 중에서 인용

저자 역시 설탕의 과다섭취로 건강에 문제를 겪었었고 이후 설탕과의 전쟁을 선포한다. 그리고 그 자신만으로 모자라서 다른이들을 설득하고자 이 책을 쓴 것이다. 

단 것이 몸에 안 좋다는 사실은 우리 모두 알고 있다. 그리고, 설탕을 많이 먹으면 당뇨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사실도 알고 있다. 

그러나 설탕의 해악은 (적어도 이 책에 따르면)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충격적이다. 설탕으로 인해 호르몬체계에 장애가 와서 여드름이 생기고 무기력해질 수 있으며, 설탕중독이 되고 난 후에는 설탕을 먹지 않으면 성격마저 변화할 수 있다는 마약적인 측면을 주장했다. 

책은 설탕의 역사로부터 시작해, 그 제조 과정, 설탕과의 전쟁을 벌인 사람들의 실화와 설탕제조의 음모까지 다루고 있다. 어느 서평에는 "FBI의 수사 파일을 능가하는 충격적이고 흥미진진한 전개" -출판사 서평라고 했는데, 그 서평이 잘 맞아떨어진다. 단순히 설탕에 대한 해악을 고발하는 책이기를 떠나서 글 자체로서도 손색이 없다.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설탕은 만병의 근원이기까지 하며 성인병과 현대 질병을 몰고 온 악의 화신이다. 책을 읽고 나면 그렇게 느낄 수 있다. 정말 책을 읽는 내내 커피에 설탕을 넣을 수 없었다. 아는 것이 병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설탕이 영양분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고 단 음식을 먹으면 피로가 사라진다는 것등은 모두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편견이며, 설탕이 그렇게 인간의 몸에 해로우면서 아직까지 살아있는 이유와 코카콜라가 처음 시판되었을 때 코카 성분으로 인한 법정공방까지 있었다는 충격적인 사실을 저자가 말해줘버렸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 자신이 단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에 다행스러워하다가 담배에도 설탕성분이 들어있다는 사실에 뒤통수를 맞았다. 그리고 중국에 와서 느끼한 음식을 먹다보니 콜라 섭취가 부쩍 늘어난 것에 불안했다. 

오늘 집을 구하기 위해 찾아갔던 부동산에서 이 책을 다 읽었을 때 내 옆에 앉아있던 젊은남자는 펩시콜라를 들고 계속 마셔대고 있었다. 38℃의 폭염속에 손에 쥐고 다니던 콜라는 설탕물일 뿐인데 말이다. 그러고 보니 중국사람들은 콜라를 무척 많이 마시는 편이다. 사실 기름진 음식과 콜라만큼 잘 어울리는 것은 없다. 녹차를 무료로 제공하지 않는 식당이 점점 늘어나면서 사람들은 자꾸 콜라를 마셔대기 시작한다. 난징루의 광고판은 펩시콜라로 도배되어 있으며 중국에서 생산하는 국산콜라도 몇종이나 된다. 안그래도 사탕수수를 무작정 씹어먹기도 하는 사람들이(정제되지 않는 사탕수수는 그다지 나쁘지 않다고 했지만), 녹차로 다 상한 이를 가진 사람들이, 콜라까지 마셔대니, 게다가 맥도날드나 KFC에 가면 초등학생들이 자리를 잔뜩 차지하고 있는데, 중국사람들이 걱정되기 시작했다.(오지랖도 넓어..-,.-)어쩌면 이 사람들도 콜라의 노예가 되어버리는 날이 올지도 모른다는 생각말이다. 

이 책을 읽기 몇달전 『패스트푸드의 제국』을 읽고 나서 안그래도 맥도날드나 KFC갈 때마다 조금씩 꺼림직해지고 있는데, 괜히 읽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니.. 음식에 대한 고민은 주변에 Vegetarian이 늘어가고 (상해에서 만난 서구아이들중 아주 많은 다수)도둑맞은 미래를 읽은 후에 상해에 있는 대다수 한국식당들이 다시다찌게를 선보일 때부터 시작되었는데 패스트푸드의 제국과 슈거블루스까지 읽었더니 충격이 크다. 

그렇다고 내가 Vegetarian이 되거나 설탕과의 전쟁을 하거나 하면서 먹는거에 스트레스 받고 살고 싶지는 않다. 사실 슈거 블루스의 내용은 수긍이 가는 부분이 많았다. 주변에 과자만 먹다가 영양실조에 걸리거나 위나 장에 큰 문제가 생기는 여자아이들을 몇 명 보았는데, 과자라는 것의 주 성분이 사실 몸에 좋은 거 하나도 없고 설탕이라고 불리는 정제 수크로오스의 성분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니 말이다. 

이런 책을 자꾸 읽다보면 산에 올라가서 풀 뜯어먹고 살아야 할지도 모르지만, 적어도 인스턴트만이라도 의식적으로 줄여본다면 죽은 후에 묻혀서 썩지 않는 일은 좀 막을 수 있지 않을까.. 또는 사는 동안 큰 성인병은 걸리지 않지 않을까.. 하는 생각정도는 했다. 

그렇지만.. 사실 중국농수산물은 중금속과 농약에 오염되어 잘 썩지도 않고, 모든 음식이 방부제 투성이라는 생각이 들 때가 많으니.. 도데체 뭘 먹고 살아야 한다는 거야.. 한숨이 난다. 

2002.8.2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