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스스로 읽을 것 같지 않은 책을, 조금씩 천천히 깊게(?) 읽는 북클럽을 시작했다.
두 달 째인데... 역시 나랑 안맞아...
<나무>는 이다혜 기자가 추천했다 하여 마음을 열고 읽어보려했으나 내가 별로 안 좋아하는 일본사람 특유의 자의적 해석 / 잘 모르겠고 설명도 못하겠지만 뭔가 있다 식의 생각들이 짧게 나열되어 있어 별로였고 (아주 단편적으로 언급만 하는 식이라서 생각할 여지가 있다는게 장점이라면 장점...인데 난 그런 책 별로 안 좋아함)
<나는 나무에게 인생을 배웠다>는 좋은 내용이지만 너무 자세해서, 너무 교훈적이라서 좀 별로였다.
다음엔 <월든>을 읽겠다고 해서 기함했다. 올 한 해 쭉 해보려고 했는데 중도하차해야 하나..
3월 중에 <미들마치 2>를 시작해보고자 했으나
(그렇다 잠자냥님한테 읽었다 했지만 사실 1권만 읽었었다...)
<불필요한 여자>를 읽고 서민 노년 여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미들마치 2> 미룸.
그런데 도서관에 예약해두었던
이 책이 와 버려서 일단 이 책을 시작. 오늘 새벽 12시쯤 시작했다가 3시에 잤다...
읽는 동안 폰을 보는 등 딴짓도 안하고 딴 생각도 거의 안해서 놀랐다. 작가의 몰입(시키는) 능력 인정.
그런데 다 못 읽었다는게 함정. 읽기 속도가 너무 느린 건가 생각을 많이 하며 읽는 건가... 둘 다?
원서 읽기에 왜 좋다고 하는지 알 것 같지만 난 한국어가 좋고 (...) 아직 다 안 읽었지만 이 작가의 책을 더 읽고 싶은 마음이 현재로선 없다. 어쨌든 금방 끝나서 서민 여성을 빨리 만날 수 있을 것 같다.
6월에 2주간 출장이 잡혀서- 많은 사람을 만나서 이야기를 많이 해야 해서 - 가기 싫어서 스트레스 받다가
스픽 프리미엄 멤버십 플러스를 결제했다.
듀오링고 일본어는 좋았는데 영어는 싫다 ㅠㅠ
이 책 아직 못 읽었는데, 스픽하다 괴로우면 읽어보는 걸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