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친구에게 연락이 왔다. 내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이 나를 좋아하는 것 같다고. 내가 선물한 희진샘 팟캐스트를 들을 때도 그 생각을 하다가 말하지 못했는데 이번에는 꼭 말해야 되겠다 생각했다고. 내가 선물한 <섬에 있는 서점>을 다 읽고 그 생각을 했다고 했다. 



<섬에 있는 서점>...?


감동적인 말이었는데. 나도 그 친구를 좋아하는데. 그리고 그 책도 읽었고 좋았던 기억인데. 그런데 그 책을 그 친구에게 선물한 기억이 나지 않았다. 그거 말고 전에 만났을 때 기차타고 가면서 읽으라고 <밤의 여행자들> (재미있다길래) 을 선물하긴 했는데...

그래서 좀 부끄럽지만 주저하다가 물었다. 그게 내가 선물한 책이 맞냐고.. 그랬더니 맞다고 하면서 <밤의 여행자들>은 아직 못 읽었다고 했다.  



그런가... 나는 그 책을 사서 읽지도 않았는데. 전자책으로 읽었고.. 재미있게 읽기는 했는데 선물할만큼 좋아했었나, 그냥 책 좋아하는 친구한테 가볍게 선물하기엔 괜찮은 것 같은데 그 친구에게는 선물할 것 같지 않은 책이어서 좀 이상하다 생각했다. 그러고서 돌아와 알라딘 예스24 등 주문내역을 살펴보니 내가 구매한 적이 없었다. 난 어디서 그걸 사서 선물한걸까.. 아직도 그게 내가 선물한 책이 아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고 있다. 


사실 그 책은 집사2가 나한테 권한 책이었고 집사2가 이 책에서 가장 좋았다고 했던 구절은, 


에이제이는 딸의 이마에 입맞춤했다. 이런 훌륭한 너드를 배출하다니 기쁘기 그지없었다. 


였다 (....) -_- 



어쨌든 그 친구가 그 책을 읽고 너무 좋아서 나한테 연락하게 만든 구절은, 



"지난 가을에, 우리가 내내 연락을 주고받고 있었을 때…… 저기, 당신 때문에 내가 브렛과 깨졌다고 생각지는 말아줬으면 싶군요. 그런 게 아니니까. 내가 브렛과 헤어진 건, 당신과 얘기하면서 다른 사람과 감수성을 공유하고 열정을 나눈다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기억해냈기 때문이에요. 바보 같죠." (p.159)



였다. 서재 친구들은 이 책을 어떻게 생각할까 찾아보다보니, 다락방님도 이 구절을 적어두셨길래 거기서 복사해왔다. (ㅋㅋㅋ)



다락방님은 이 구절을 적으며 관계에 대해 얘기하셨는데, 내 친구도 그랬다. 최근 어떤 사람을 알게 되었고 그 사람이랑 이야기가 정말 잘 통해서 옆에 있는 (이야기가 잘 안 통하는) 사람을 새삼스레 다시 보게 된다고 했고, 이 구절이 마음에 남았다고. 그런데 그 책을 내가 선물해줘서 좋았다고.



<섬에 있는 서점>에서 에이제이와 에이미 (에이- 가 같네?) 가 둘 다 책을 좋아했고 책으로 인연이 되어 결혼을 했다는 것은 기억을 하고 있었다. 그렇지만 나에겐 마야와 에이제이가 나누는 공감이라든가, 마야의 출생의 비밀이라든가, <탬벌레인>의 행방이라든가, 에이제이의 처형인 이즈메이의 이야기라든가... 그런 것들이 더 인상깊었기 때문에 저 구절은 기억하지 못했다.



문득 생각이 나서 어제 정희진의 공부 5월호를 듣지 않고 <섬에 있는 서점>의 챕터 2 "좋은 사람은 찾기 힘들다" 를 들으며 퇴근했다. 저기부터 듣기 시작한 이유는 챕터 제목을 보니 저기쯤에 그 얘기가 나올 것 같아서였다. 생각보다 좀더 뒤에 저 구절이 나왔지만... 오랫만에 다시 읽으니 아니 들으니 어찌나 귀에 쏙쏙 들어오고 재미있고 운전하는데 졸리지도 않고.. 책 좋아하는 사람들의 즐거운 대화도 좋고. 너무 즐거운 퇴근길이었다. 물론 그 전 두 달 동안 내가 들은 책 탓일 수도 있지만..



친구한테 내가 이 부분을 다시 읽었다고 알려줘야겠다. 그 사람과 만난 게 어땠는지 물어보고 싶지는 않아서 나는 당신이 좋다면 된거지, 관심은 없다-고 했는데 그게 어쩌면 서운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어제서야 비로소 들었다. 



오늘 출근하면서도 들었는데 여전히 재미있었다. 내친 김에 다 들어버리고도 싶지만, <섬에 있는 서점> 나머지는 지루하고 우울한 날의 퇴근길을 위해 남겨둬야겠다. 다시 들으니 그 때 내가 몰랐던 케이트 쇼팽의 <각성> 그리고 E.L. 코닉스버그의 <클로디아의 비밀>의 제목이 귀에 들어와서 반가웠다. 플래너리 오코너의 <좋은 사람은 찾기 힘들다>도 읽어보고 싶다. 










그런데 표지 왜 저래..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4-05-10 14:1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다락방 입니다!!
저 이 책 좋게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이 작가가 비자, 제인 도 썼지요, 아마?!

건수하 2024-05-10 14:25   좋아요 0 | URL
다락방님, 안녕하세요! 저 구절을 퍼왔습니다. ㅋㅋ

맞아요. 저도 이 책 좋아서 <비바, 제인> 내용 자세히 안 보고 샀는데 의외의 소재였고.. 어떨지 궁금하기는 한데 아직까지 안 읽어봤어요. ^^

단발머리 2024-05-13 06:15   좋아요 1 | URL
자매품: 가자, 제인 ㅋㅋㅋㅋㅋㅋㅋㅋ

은오 2024-05-10 14:1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그 책은 대체 어떤 분으로부터 선물받으신건지ㅋㅋㅋㅋㅋㅋㅋ🤣🤣
대화 잘 통하는 사람 증말 귀하고 소중하지요... 책 좋아하는 사람도요!!ㅠㅁㅠ
알라딘에는 대화 잘 통하고 책 좋아하는 언니들 천지라 햄볶 물론 그중에서도 수하님은...♥️

건수하 2024-05-10 14:29   좋아요 1 | URL
제 기억과는 달리 제가 선물한 걸지도... 담에 만나면 (멀리 사는 친구예요) 언제 선물했는지 물어봐야겠어요.

알라딘에 대화 잘 통하고 책 좋아하는 언니 동생들 천지라 햄볶 ^^ 은오님 요즘 바쁘다면서요? 그래도 가끔 글 써줘요~

독서괭 2024-05-10 15:1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전 두달 동안 들으신 책이 대체 뭔데요? (모르는척)ㅋㅋㅋㅋ
친구가 만나는 그 사람 왜 제가 궁금할까요 ㅎㅎㅎ

건수하 2024-05-10 16:19   좋아요 1 | URL
그게 말이죠 그 책이 말이죠... ㅎㅎ

저는 그 감정은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존중하는데 그 사람 자체는 궁금하지 않더라고요. 그냥 말이 잘 통한다고 하니까 그런가보다- 하고 말았어요 ^^;

단발머리 2024-05-10 16:3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래서 어떤 경험은 한 번 하고 나면 그 뒤로 되돌아갈 수 없나봐요. 대화의 즐거움 알아버리면, 말 안 통한다는 거 견디기 힘들고 그러죠. 그리고 말 잘 통하는 사람에게 집착하게 되고요. 저는 그렇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어떤 앱으로 오디오북 들으시는지 궁금해요. 윌라북인가요, 수하님?

건수하 2024-05-10 16:21   좋아요 1 | URL
맞아요. 그래서 좋기도 하고 좀 괴롭기도 하고 그런 것 같아요..

저 오디오북 아니고 전자책을 tts (text to speech) 기계음으로 들어요. 기계음에 익숙해져서 그런지 사람 목소리로 듣는게 (연기가 들어가는 경우 특히) 전 더 집중이 안 되기도 하고요. 전자책은 다 되니까 들을 수 있는 책 종류가 더 많기도 해요 ^^

잠자냥 2024-05-14 11:0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런 훌륭한 너드를 배출하다니 기쁘기 그지없었다.˝가 가장 좋아하는 구절이라니 빵터집니다.ㅋㅋㅋㅋ
그나저나 <좋은 사람은 찾기 힘들다> 저 책에 실린 단편들 대부분 그로테스크해요..... 그래서 저도 몇 개 읽다 말았는데... 그새 절판이네요? 오잉 중고값 18.000원! 되팔까...? ㅋㅋㅋ
저 책에 실린 단편들은 대부분 현대문학에서 나온 <플래너리오코너 단편집>에 실려있습니다.

건수하 2024-05-14 11:04   좋아요 1 | URL
너드 딸바보의 최애 구절…

<플래너리 오코너 단편집>에는 좋은 사람은 드물다? 제목이 약간 다르게 되어 있어서 거기 없는 줄 알았어요. 도서관에 있길래 그 단편이라도 일단 볼까하구요 :)

2024-05-14 11:0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4-05-14 11:10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