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이 독자에게 전하고 싶은 것 중 하나가 '임신중지'는 감정 각본을 통해 통제된다 라는 것인 것 같다. 


임신중지와 관련된 법안을 이야기하며 3달, 22주, 15주... 그리고 태아가 생명인가 아닌가 이런 것들을 얘기하지만 임신중지와 관련된 일들은 기본적으로 '감정적'이라는 것. 그리고 임신중단에 반대하는 집단(안티초이스)은 물론이고 찬성하는 집단(프로초이스)조차 그렇게 다루고 있다는 것이다. 



임신중지 반대론자들은 임신중지를 겪은 여성에게 적대적이라는 비판에 대응해, 임신중지의 감정 경험에 호소함으로써 자신들의 정치를 방어했다. 한편 프로초이스 활동가들은 '이기적인 임신중지 여성'이라는 전형에 맞서고자 감정 경험에 눈을 돌렸다. (242쪽)



모성적 행복, 애통함과 후회, 피임에 대한 책임, 죄책감, 수치감...



모성적 여성성은 애통함과 수치가 뒤따르는 어려운 임신중지라는 서사를 유도하고, 애통함과 수치는 모성적 여성성을 자연화하는 근거가 된다. 이 자기영속적 순환고리는 왜 똑같은 감정이 다양한 담론장을 가로질러 임신중지에 자꾸만 들러붙는지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된다. (195쪽)



저자는 프로초이스의 논리가 모성적 행복을 전제하고 있다는 한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지만, 나는 프로초이스 진영이 (맘에 쏙 들지는 않지만) 현명했다고 생각한다. 



(임신중지 비범죄화) 법안 지지자들은 이 감정 각본(임신중지의 애통함과 트라우마)을 인용해, 입법의 맥락과 별개로 여성은 임신중지가 일으킬 끔찍한 효과 때문에 그 조치를 피할 것이므로, 임신중지에 더 잘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임신중지가 '가장 큰 트라우마를 안기는 과정'이고 '장기적인 정신-신체의 위험'을 수반하기에, 어떤 여성도 '단지 임신을 원하지 않았다는 이유만으로 임신중지를 선택하진' 않을 것이라는 얘기였다.  (166쪽)



위 논리가 잘 이해가 되는가? 단지 임신을 원하지 않았다는 이유만으로 임신중지를 선택하진 않을건데, 그러니까 임신중지에 더 잘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는 논리. 구체적인 내용은 더이상 나와있지 않지만, 이 이유가 임신중지를 비범죄화 해야하는 충분조건이 되지는 않는다. 최소한 개선하지 않고 놔둬도 되는 문제였다. 그럼에도 프로초이스는 잘 설득해냈다는 이야기 아닐까? 

감정 각본은 여성을 세뇌(?)하는 데에도 필요하지만, 정치에서 유권자를 설득하기 위해서도 필요한 것이다. 프로초이스가 저런 논리를 폈다고 해서 프로초이스 진영의 속마음까지 모성적 행복을 전제하고 있었을까? 그건 일종의 전략이 아니었을까. (내 생각이다) 정치란 순간의 감정에 호소하는 것이니까. 올해 대선을 치른 한국 사람들은 이 부분에 특히 공감하리라 본다. 



엠마 왓슨이 UN의 'He for She' 캠페인을 위해 한 연설 (링크있음) 을 보고 나는 꼭 그렇게까지 해야 하나 생각했었다. 우리의 목소리를 내는데 남성의 지지 혹은 호감을 꼭 얻어야 하나? 그러나 인류의 반은 남성이고 영향력을 발휘하는 위치에는 남성이 더 많다. 법안을 만들건 예산을 따건 남성의 동의와 도움이 꼭 필요하다. 그렇게 하지 못했다면 여기까지 올 수도 없었을 것이다. 



 작년 <시녀이야기>를 읽고 한 순간에 경제권과 직업을 잃고 남성에게 종속되는 일화, 한낱 생식도구로만 이용되는 이야기가 정말 비인간적이라고 생각했다. 지금 누리고 있는 것이 그렇게 쉽고 굳건한게 아니고 마음만 먹으면 갑자기 뒤집어질 수도 있는 것들이구나 하고 경각심이 들었다. 여성의 권리가 더 확대되기를 바라지만, 요즘처럼 여성 혐오가 공개적으로 표현되는 세상에서 지금 갖고있는 걸 지키는 안전장치도 잘 마련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한국에서는 현재 임신중지가 수술로만 가능하고, 책에 나오는 RU486-미프진-미페프리스톤 같은 약물은 허용되지 않는다)



로 대 웨이드: '낙태권 보장' 미국 대법원 판결 49년 만에 뒤집혀 - BBC News 코리아 (링크있음)



지난 6월 24일 미국에서 24주 이전 낙태를 합법으로 인정하는 '로 대 웨이드' 판결이 뒤집히면서 낙태권에 대한 미 연방 차원의 헌법적 보호가 폐지되었다. 트럼프 정권에서 보수적 성향의 대법원 판사를 여럿 지명한 영향이 이제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겠다. 미국의 사례가 다른 나라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고, 현 한국 정권의 성향을 고려할 때 또 이후 정권 교체가 가능할지 불투명해 보이는 상황에서 우려되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시녀이야기>가 막연히 놀랍고 암울한 이야기였다면 <증언들>은 그 놀랍고 암울한 이야기의 사이사이를 조금씩 채워주는 이야기이다. 스토리의 완성도는 조금 아쉬우나 <시녀이야기>를 읽었다면 이것도 꼭 읽기를 권하고 싶다. 읽고나면 덜 우울해지기 때문이다 (...)


<증언들>은 <시녀이야기>에도 나왔던, 아주머니 of 아주머니인 리디아 아주머니, 캐나다에 사는 한 여자아이, 그리고 길리어드에서 태어나 자란 한 여자아이의 회고록이 번갈아가며 이야기가 진행된다. 



알라딘 서재의 많은 분들이 길리어드의 여성이 된다면 주저없이 아주머니가 되는 길을 택하리라 생각한다. 다른 여성들과 달리 아주머니는 책을 읽을 수 있다 (...) 



마침내 나는 '금지된 세계문학' 구역 깊은 곳, 내부의 성소에 다다랐다. 나만의 개인 책장에 하위 직급은 볼 수 없는 금서들을 골라 꽂아 두었다. <제인 에어>, <안나 카레니나>, <더버빌가의 테스>, <실낙원>, <소녀들과 여자들의 삶>, 탄원자들 사이에 풀어놓으면 저 책들 한 권 한 권이 얼마나 엄청난 도덕적 공황을 유발하겠는가!



우리는 장례식에 갈 때 말고는 그곳 출입이 금지되어 있었어요. 망자의 이름이 묘석에 새겨져 있어서, 잘못하면 읽기로 이어지고, 나아가 타락으로 이어질 수 있었으니까. 읽기는 여자에게 맞지 않는 일이었어요. 읽기의 힘을 감당할 정도로 강한 건 남자뿐이었습니다. 그리고 물론 아주머니도요.



같은 여성을 체제에 순응하도록 교육하고 감시하고 처벌하는 일을 하지만 읽고 쓸 수 있다는 특권을 갖고 있는 아주머니는 일종의 지식인이자 권력의 하수인이기도 하다. 아주 개운하지는 않지만 나에게 선택권이 있다면 나는 기꺼이 아주머니가 될 것 같다. 읽고 쓰는 것도 그렇고, 뭔가를 꾀할 수 있는 존재라는 것이 아주 유혹적이기 때문이다. 



당신을 총명하고 야심찬 젊은 여성으로 그려 본다. 당신의 시대가 되면, 동굴처럼 어둡고 메아리만 들리는 학계가 여전히 존재할지 모르겠지만, 당신은 그 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틈새를 찾고 있을 것이다.

(중략)

당신은 내가 쓴 이 기록을 거듭해서 읽고 오류를 뒤지며 전기 작가들이 집필 대상에 대해 자주 느끼게 되는, 선망과 지루함이 뒤섞인 증오심을 키우고 있을 것이다. 어떻게 그렇게 서툴게, 그렇게 잔인하게, 그렇게 어리석게 행동할 수 있었을까? 당신은 이렇게 질문할 것이다. 당신이라면 절대 그런 짓을 하지 않았을텐데! 그렇지만 당신에겐 그런 일을 해야 할 필요가 절대 생기지 않을 것이다.



그런 일을 해야 할 필요가 많지 않았기에 이전 세대의 여성들 그리고 동의해준 남성들에게 정말 감사하고, 앞으로도 많이 생기지 않기를 바란다. 그리고 우리의 노력으로 인해 다음 세대들은 해야 할 '그런 일' 이 더 적길 바란다. 



임신중지를 감추지 않고 소리내어 이야기하는 #ShoutYourAbortion 캠페인은 개별적-공개적 스토리텔링을 통해 의식을 고양한다고 했다. 우리가 하고 있는 일. 읽고, 이야기하고, 알리는 것이 필요하고 중요하다. 


그리고, 정치적으로 권리의 확대를 얻어내는 것 또한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 본심을 조금 감추고 타협할 필요가 있다. 그것에 실망하지 말자. 정치에 진실을 기대하지 말자. 마음은 뜨겁게, 머리는 차갑게. 



+ 제 시간에 8월의 책을 다 읽어 기쁘다. 이제 밀린 일도 하고 다른 책 읽자!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2-08-30 17:4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음, 일전에 그런 일이 있었어요.

남자가 여자에게 (성)폭력을 저지르는 것은 인간이 다른 인간에게 해서는 안될 짓이기 때문이다, 그것을 안된다고 말하기 위해 왜 굳이 ‘니 여자친구라고 생각해봐, 니 여동생이라고 생각해봐‘ 라는 예시까지 들어야 하나. 누군가의 동생이거나 애인이어서가 아니라 인간이 인간에게 해서는 안되는거기 때문에 안되는거다, 그건 기본적으로 장착해야 한다.

라고 제가 말햇는데, 제 남자사람 친구가 그러더라고요.

그렇게까지 이해하지 못하는게 남자들이니 굳이 네 애인이라면, 네 아내라면, 이라고 해줘야 그나마 범죄가 좀 줄어들지 않겠느냐고요.


저는 오늘 수하님의 이 글을 읽으니 그 일이 생각나네요. 이번 선거를 비유해주신 것도 적절했다고 보여지고요. 저는 여전히 근본적으로 안된다고 생각하고 지금은 이런 사정이 있으니까, 어떤 목적을 이뤄야 하니까, 라는 이유로 중요한 것을 뒤로 슬쩍 밀어둬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자의 주장에 적극 동의하고요. 아마 그래서 저는 분류를 하자면 급진적인 쪽이 될 것 같아요. 그러나, 수하 님이 이 글에서 말씀하신 것처럼, 그러나 현실적으로 뜻을 이루기 위해 어떤 것들은 고려하고 가야 한다, 안고가야 한다, 그것이 이성적이다 라는 주장은 어떤 것인지 이해했습니다.


정말 (특히나 문장이)어려운 책이었는데 기한 내에 다 읽으신 것 축하드리고요, 고생하셨습니다. 함께 읽어서 기쁘고 또 읽은 후에 이렇듯 생각을 정리해주셔서 그것도 너무 좋습니다. 우리 9월에도 함께합시다, 수하 님!!

건수하 2022-08-30 18:03   좋아요 2 | URL
제가 잘 모르긴 하지만, 프로초이스의 역할이 이 책에서 이야기한 것만큼 평가절하될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결국 결과가 있었고 그로 인해 그 다음이 있는 거니까요.

페미니스트들이 굳이 조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에요. 다만 정치적으로 공식석상에서 필요할 때, 결정적일 때는 조금 더 발언을 지능적으로 할 필요가 있지 않나 생각해요. 밀어둔다기보다는 내세우지 않는다 혹은 직설적으로 말하지 않는다 정도? 어차피 그들이 페미니즘 책을 읽거나 하진 않을 거니까..

할 말이 많은 책이었지만 이 정도로 줄이려고 해요. 옮긴이의 말을 보니 참 매끄럽던데... 원문 그대로 옮기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라고 생각하려고요 :)

다락방님 덕분에 좋은 책을 읽게 되어 참 행복합니다. 항상 감사하게 생각해요. 9월책 얼핏 봤는데 만만치 않아보이네요 ^^

다락방 2022-08-30 18:18   좋아요 3 | URL
사실 저도 읽으면서 그 생각을 했거든요. 프로 초이스가 이렇게 했기 때문에 그 다음이 있었던 거 아닌가, 그러니까 뜻을 이루기 위한 단어와 맥락의 선택이라고 본거죠. 이렇게 말해야 그나마 될 것이다, 라고요. 우린 어쨌든 원하지 않은 임신에는 임신중지가 필요하니까요. 그렇지만 저자가 그걸 몰라서 평가절하 하려고 했다기 보다는, 이만큼 왔고 시간이 흘렀으니 이제는 이만큼 더 와야한다 는 뜻으로 얘기한 게 아닐까 싶어요. 그것이 그러나 받아들여질지는, 수하님 말씀대로 아직 대부분의 남자들이 직업적 우위에 있는 이상 받아들여질지는 모르겠지만요. 그렇다고 보면 프로초이스의 선택이 현명했다고 보여집니다.

9월 책, 저는 아직 안펼쳐보고 상대적으로 얇으니 쉽겠지, 라고 생각했네요? 껄껄.. 번번이 얇은 책에 뒷통수 맞으면서도 이렇게 또 편견을… 😩

건수하 2022-08-30 18:22   좋아요 2 | URL
이제는 더 가야한다는 말이 맞죠. 미국의 판결 뒤집기 충격이 컸던 것도 같아요 ^^;

<임신중지>와 비교하여 좀 얇긴 한데 판형이 크고.. 그런데 글씨가 눈에 잘 안 들어오더라고요. 본격적으로 읽어봐야 알겠지만 :)

다락방 2022-08-30 18:23   좋아요 3 | URL
한국 사람들이 썼다는 것에 제가 큰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잘 읽힐 것이다, 처음부터 한글이었다…..

미미 2022-08-30 19:1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와 수하님 잘 읽었습니다.우선 이달안에 완독하신것 축하드리고요.이래서 페미니스트들 간에도 대화가 많이 필요하구나 느낍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여성들간의 대화자리가 부족하다고 생각하고요) 링크도 제목으로 바로 누르면 들어가도록 (저는 항상 주소가 뜨는데;;)하셔서 더욱 멋져요^^*

저도 기본적으로 남성들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보는데요. (여성들과 함께 남성들도 자유로워져야 진정한 평화가 있다라고요) 에리카 밀러는 어떤 모호한 지점들이 오히려 여성들의 발목을 잡는 현상을 ‘감정정치‘를 예로 잘 지적해준것 같아요. 그래서 생각도 많았고 더 많은 공부의 필요성도 갖게됐어요

같은 책을 읽고도 여성들마다 의견이 다양하게 나뉠것 같은데 너무나 바람직하고 그러므로 페미니즘의 미래가 더 밝다고 저는 믿습니다. (이렇게 이곳에서 같이 읽고 글로 대화나누는것도 큰 행복!) 앞으로도 계속 같이 쓰고 함께해요 수하님!^^*

건수하 2022-08-30 20:35   좋아요 3 | URL
미미님 댓글 감사합니다. 저도 에리카 밀러가 중요한 부분을 지적해주었고 특히 학문적으로 중요한 성취를 했다고 생각해요. 제가 중요성을 잘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일 수도 있고 감정에 좀 무딘 편이기도 한데.. 저는 현실적으로 가시적인 결과를 얻는 것에 조금 더 관심이 있는 편이라서 지금 상황에 어떻게 해야할 것인가? 이런 생각을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좀 조급하다고 할까요?

여러분들 글을 보면서 제가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을 많이 보게 되어 저도 좋아요. 계속 함께 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

건수하 2022-08-30 20:35   좋아요 3 | URL
참, 링크는… 글을 써놓고 ‘url’을 눌러서 주소를 입력하면 저렇게 됩니다 :)

단발머리 2022-08-30 20:57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본심을 감추고 타협할 필요가 있다는 말씀에 백번 공감합니다.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감래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요. 부단히 토론하고 타협하는 과정이 (맘에 안 든다고 테이블 엎고 나가는 거 말고요) 필요하다고 봅니다.
잘 정리된 좋은 글, 감사히 읽고 갑니다. 저는 아직도 반이나 남았다고 하는 슬픈 소식 ㅠㅠㅠ

건수하 2022-08-31 00:23   좋아요 2 | URL
네, 우리나라 진보세력이 못하는 것 중 하나잖아요. 정말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걸 프로초이스가 해내서 대단하다 생각했어요.

단발머리님 3장 지나면 좀 수월합니다. 분량도 적고요. 힘내세요!


얄라알라 2022-09-01 15:4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수하님, <시녀들> 읽으며 충격은 받았어도 우울하진 않았는데 <증언들>을 추천해주시니 읽으며 <임신중지>와 논의 연결점을 한 번 찾아봐야겠습니다

짝짝짝!!! 8월 안에 완료하시다니 더욱 멋지십니다

건수하 2022-09-01 15:52   좋아요 2 | URL
<증언들> 읽으시면 좀더 기분이 좋아지실 겁니다 ^^!

근데 <임신중지>와의 논의 연결점은… 음 잘 모르겠네요 (…)

얄라알라님 글 기다리고 있을게요~

공쟝쟝 2022-09-10 14:4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프로초이스가 50년 전에는 맞는 선택이었지만 이제는 전략적 타협이 불가능한 현실에서 맞붙는 담론이 더 본질적(?) 되었다는 생각예요. 신자유주의에 모바일 시대잖아요? ㅡ 아 ㅠㅠ 망했다 댓글이 ㅠㅠㅠ 저는 인식론까지 생각하게 되서 너무 멀리가요 ㅠㅠ (힘들어요) ㅠㅠㅠㅠㅠ

현실 정치에서의 가시적인 성과를 위해 묻어두고 넘어가는 지점이 바로 창끝이 돌려져서 여성 스스로를 공격하게 되는 담론으로 수월하게 바뀌는 것이 지금의 사회경제적 미디어적 상황이라는 뜻!! 그러니, 저도 별 수 없이 래디컬입니다 ㅋㅋㅋㅋ

건수하 2022-09-10 16:15   좋아요 1 | URL
지금 프로초이스처럼 하자는 건 아니고, 이론도 중요하나 실제로 뭔가를 쟁취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얘기였어요 :) 투트랙으로!

공쟝쟝 2022-09-10 16:33   좋아요 2 | URL
투트랙!! 아휴 ㅋㅋㅋ 왤케 똑똑해?

건수하 2022-09-10 16:44   좋아요 2 | URL
말하기는 쉬운 그러나 실천하긴 힘든 투트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