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책을 통 못 읽고 있다. 

6월부터 5일 출근하고 (전에는 4일 출근, 1일 재택) 

점심도 이제 팀원들과 다 같이 먹고 산책하고 커피까지 마시니 휴식시간이 사라졌다. 

집에 가면 책을 펴고 싶지가 않고.. 주말마다 행사가 있었고. 


6월 말까지 해야할 일이 있고 하반기도 계속 바쁠 것 같아서 마음도 급하다.

휴일이 두 번 있어서 그런지 시작된 지 얼마 안된 것 같은데 벌써 15일이 되어버렸다. 



도서전가서 책 사는 것은 한 달 두 권에서 제외해야지 했는데 

애가 사고싶어하는 고양이 책 사고 남편이 관심있어 하는 곳 좀 보고 했더니 피곤해져서 

내 책은 안 사고 나왔고 (민음사, 문학동네 부스엔 사람이 너무 많았고 봄알람 부스에는 남은 책이 별로 없었다)


6월에 산 책은 아직 한 권이다. 










얼마전 심리학자 김경일 교수의 강연을 들을 기회가 있었는데, 말을 참 잘하는 분이었고 흥미로웠지만 

그 강연에서 내가 가장 충격먹은 부분은 "지금 40대는 127살까지 살 가능성이 높으며, 86세까지 일을 해야 할 것이다." 라는 것이었다.  

(생각만 해도 끔찍) 


슬슬 몸 여기저기서 노화의 기운을 느끼고 있는 중이었던지라, 지금까지 살아온 만큼보다 앞으로 더 오래 살게 된다니.. 상상하기가 힘들었고 건강한 상태가 아닌 아픈 상태로 계속 살아있다고 상상하는 것은 괴로웠다. 


그런 점에서 책모임에서 6월에 함께 읽기로 한 <새벽 세 시의 몸들에게>의 선정은 참으로 타이밍이 적절했는데.. 

많이 무거웠던 초반부에 비해 중반부터는 잘 읽히긴 하나 읽으며 마음은 무겁다. 


책을 많이 못 읽으니 아쉬워서 

알라딘 인문학 라이브 알라딘 : 알라디너TV - 2022 인문학 라이브 #여성 #20대 #포스트코로나 #장애인권 (aladin.co.kr) 중 권김현영님과 홍은전님 편을 다운로드해서 운전하며 들었다.


https://youtu.be/RVNnLbFdygc (권김현영 - <여자들의 사회>)


https://youtu.be/adntl-z32Ik (홍은전 - <유언을 만난 세계>) 



<여자들의 사회>는 읽었는데 내가 보지 않은 영화 등의 이야기가 많아서 대충 넘어갔다. 

인문학live에서는 왜 이 책을 썼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했는데.. 

음. 잘 정리된 느낌은 아니었다. 





홍은전님은 그동안 글로만 접했는데, 전에 생각했던 것보다는 보통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늦잠자느라 집회를 못간다는 이야기에 특히. 


<노란 들판의 꿈>도 읽으며 마음이 무거웠으나 <유언을 만난 세계>는 더 무거울 것 같다. 그러나 장애운동에 헌신해온 이 분 마저도 읽고 마음가짐이 새로워졌다 했으니 읽고 싶지는 않지만 읽어야 할 것 같은 책 리스트에 추가하기로. (이 리스트에 이전에 추가된 책은 <관통당한 몸>이다)

이 책을 6월의 두번째 책으로 사볼까 생각했으나 한 권 남은 책은 좀더 나에게 즐거움을 주는 걸로 사고 싶다. 


읽고 싶다, 사고 싶다.. 으으. 

대리만족으로 알라딘 서재를 맴돌고 있다. 


댓글(9)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거리의화가 2022-06-15 16:4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헉 127살이요?-_-; 와~ 진심 끔찍합니다. 점점 하나둘씩 아픈 곳이 늘어가는데... 그때까지 산다면 일도 더 오래 해야 한다고 생각하니 갑갑해집니다.
책 못 읽는 환경일 때는 저도 오디오북 듣거나 팟캐스트 듣곤 합니다. 남은 6월은 시간 짬이 나셔서 독서를 하실 수 있음 좋겠네요.

건수하 2022-06-15 19:50   좋아요 2 | URL
화가님 정말 그렇죠!! 그때쯤 되면 소득도 필요하지만 근로인구가 적어서 그 연령대도 일을 해야 사회가 돌아간다고 해요. 오늘은 퇴근하며 좀 재미있는 책을 들었더니 기분 전환이 되었습니다. 감사해요~ ^^

독서괭 2022-06-15 16:36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수하님 넘 무리하지 마세요 책 좀 더 사면 어떻습니까^^;;;

새파랑 2022-06-15 17:29   좋아요 4 | URL
독서괭님 먼저 약속을 어기셔야 합니다~!!

저는 사기보다는 좀 읽고 싶습니다 ㅜㅜ

건수하 2022-06-15 17:31   좋아요 3 | URL
어차피 못 읽는다 생각하니 별로 사고싶지가 않아요.. 그래도 사기라도 하면 좀 나을까요? ㅠㅠ 저도 새파랑님처럼 읽고 싶..

잠자냥 2022-06-15 16:3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ㅎㅎㅎㅎ읽고 싶다, 사고 싶다! 이거 제 마음이네요. ㅋㅋㅋㅋ 저도 이번 달에 이사 문제로 책 진도를 통 못 나갔거든요. 이젠 한 고비는 넘겼으니 좀 읽어야겠어요. 사는 건 이사 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건수하 2022-06-15 19:52   좋아요 3 | URL
이제 집 구하셨으니 맘편히 읽으실 수 있겠어요. 책은 고이 장바구니에 담아두셨다가, 이사 기념으로 주문하셔요 ^^!

mini74 2022-06-15 16:4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127살! 헉!! 늙고지친 육신으로 지금의 삶을 두 번 더 살아야 한다니 !!! 좌절입니다 ㅠ읽고싶다 사고싶다. ㅎㅎ 저도 저번달엔 읽은 책보다 산 책이 더 많더라고요. 읽고싶은 맘이 지름으로 표현되는 ㅠㅠ 넘 무리마시고 이럴땐 책을 좀 쟁여두심이 어떨지요 *^^*

건수하 2022-06-15 19:54   좋아요 2 | URL
저도 넘 좌절했답니다. 게다가 86세까지 일해야하고… 오래 산다면 건강해야겠다 싶어서 요즘 점심먹고 산책하고 있어요. (그래서 책 읽을 시간이 더 줄고..)

저는 그동안 쟁여둔 책이 넘 많다보니 사고싶은 책은 사실 별로 없어요. 요즘 넘 진지한 책만 읽었나.. 좀 가볍고 재미있는 책을 들어봐야겠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