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정말 재미있는 시리즈. 무신 필마단기로 홀로 나타나선 또 표표히 사라지는 방랑 검객같은 사나이

잭 리처. 속이 답답할때 그냥 확 시원하게 해주는 사이다 같은 소설. 그렇다고 대충 대충 막 때려잡은 그런 내용이 아니라 치밀할땐 아주 치밀하면서 세밀하게 실상을 그려내는...읽으면서 행복해지는 시리즈다.

 

랜덤하우스에서 다 나올줄 알았는데 몇권만 나오고 다른 하우스에서 나온다. 오픈하우스에서

그래도 꾸준히 나오니깐 좋다.

 

 

 

 

 

 

 

 

 

살꺼가 무지 많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예술/대중문화>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봄이 다가와서 그런지 새로운 책들이 전달 보다는 더 많아진거 같다. 그리고 읽고 싶은 마음을 불러일으키는 책들도 더 많은거 같다. 역시 날씨가 좋아지면 책읽기도 좋아지는건지...더불어 신간평가단도 마지막이다. 덕분에 좋은책도 읽어보고 괜찮은 경험 한거 같다. 유종의 미를...

 

 

  모뉴먼츠맨

  로버트 M. 에드셀 지음, 박중서 옮김 / 뜨인돌 / 2012년 2월

 

2차세계대전중 히틀러의 마수로부터 걸작 미술품을 보호하기 위해 활약한 소규모 특수 미술 보호 부대. 전쟁중에 그런부대도 있었나했는데 실제로 있었다니 신기하다. 그들의 활약에 의해서 많은 귀중품들이 살아남을수있었다고 하는데 어떤 명작들이 어떤 경로로 남게되었는지 궁금하다. 나름의 예술 스릴러가 아니겠는가.

 

 

 

 

 

 

   나를 세우는 옛 그림

   손태호 지음 / 아트북스 / 2012년 2월

 

자기자신을 표현한 그림들을 모은 그림 책. 유명한 몽유도원도부터 잘 모르는 작품들까지 60여편의 그림들이 모아져있다. 옛 사람들은 자신의 일상을 그림을 통해서 어떻게 나타내었는지를 잘 알수있다. 역시 고결하고 높은 마음의 깊이를 그림으로 잘 승화했음을 느낄수 있는데 아는 작품은 더 많이, 모르는 작품은 새롭게 알게될수있을꺼 같다.

 

 

 

   명작, 역사를 만나다

   우정아 지음 / 아트북스 / 2012년 2월

 

그림을 통한 역사 이야기. 딱딱한 글보다는 그림을 통할때 역사는 더 쉽고 깊게 이해될수가 있다. 이 책은 그런 역사적인 그림들을 통해서 역사를 더 쉽게 만나게 해준다. 주로 18세기 신고전주의에서부터 낭만주의, 사실주의에 이어서 후기인상주의까지 그림들을 소개하고 있다. 시대가 시대인만큼 혁명과 관련된 그림이 많은데 그를 통해서 여러 나라의 혁명 역사를 생생하게 이해할수 있다.

 

 

 

 

   한국 그림의 전통

   안휘준 지음 / 사회평론 / 2012년 2월

 

1998년도에 펴냈던 책들 새롭게 보완 출간한 책. 말 그대로 한국 역사를 통해서 그림의 역사를 연대기순으로 엮은 책. 우리나라 그림 역사를 한눈에 알수 있다. 지은이는 우리나라의 그림이 중국의 영향을 많이 받은 그 아류가 아니라 독자적으로 발달했음을 여러 사료를 통해서 주장하고 있다. 고대로부터 조선에 이르는 우리 그림사를 편하게 이해할수 있는 역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예술/대중문화>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1월달에 나온 책들은 새해의 첫달이라서 그런지 좋은 책들이 많았다. 그중에서 고르고 골라 5권으로 간추려 보았다

 

  왼쪽-오른쪽의 서양미술사
 제임스 홀 지음, 김영선 옮김 / 뿌리와이파리 / 2012년 1월

 

무척 흥미로운 책이다. 왼쪽과 대비되는 오른쪽과 관련된 서양 미술의 역사라...나또한 왼손잡이로 어렸을때 무척 핍박(?)을 받은터라 서양 미술사에서도 왼쪽에 대한 인식이 어떤것인가를 알아보는것도 참 재미있을듯하다. 잘 알고 있던 그림들이 왼쪽의 입장에서 어떻게 해석이 될까를 보는건 또다른 그림 읽기일것이다. 지은이의 해석이 궁금해진다.

 

 

 

 

 

 

  벽난로, 구들방을 데우다

 이화종 지음 / 시골생활(도솔) / 2012년 1월

 

벽난로는 서양식이고 구들방은 한국식이다. 이 둘의 장점을 잘 조합해서 난방을 한다면 그야말로 환상의 궁합이 아닐까. 제대로만 된다면 정말 따뜻하게 지낼수 있을꺼 같다. 책의 내용을 훑어보니 충분히 구미가 땡긴다. 교외 근처의 한적한 곳에 이런 집 짓고 살면 얼마나 좋을까. 벌써 몸이 따뜻하게 되는거 같다. 이밖에도 시골 생활에 대한 여러가지 이야기도 흥미있을듯하다. 출판사 이름 자체가 시골생활이라니...이 출판사도 좀 눈여겨봐야겠다.

 

 

 

 

  클린트 이스트우드 : 영화의 심장을 겨누고 인생을 이야기하다

 하워드 휴스 지음, 이경아 옮김 / 나무이야기 / 2012년 1월

 

클린트 이스트우드는 영화에 조금이라도 관심있으면 이름을 들어봤을만한 대배우이자 명감독이다. 원래 배우로 시작해서 이름을 날렸지만 최근에는 연출로 선회해서 만드는 작품마다 명작으로 남아서 명감독으로도 유명하다. 이런 대스타의 일대기를 그린 책이랄까. 작은 배역이었던 시절부터 최근의 감독작품까지 그의 영화 인생을 정리한 책.

클린트 이스트우드에관심있는 사람은 물론이고, 할리우드의 영화역사를 알고 싶은 사람에게도 읽으면 좋을 책같다.

 

 

                                          

  어진의궤와 미술사

 이성미 지음 / 소와당 / 2012년 1월

 

의궤란것은 조선 왕실의 여러 행사를 그린 그림을 말한다. 조선말에 프랑스 군의 침략에 빼았겼던 그 의궤들도 같은 범주에 들어간다. 그런 의궤중에서 임금의 얼굴을 그린 어진과 관련된 이야기를 그린 책이다. 임금의 얼굴을 그린 것인만큼 어떤 의궤보다도 중요하게 그렸을것이다. 현재 남아있는 의궤를 중심으로 당시의 시대상을 그린 미술사다. 아쉬운건 임진왜란으로 그전의 어진이 상당수 소실되고 지금
남아있는건 얼마없다는 사실이다. 어진의궤를 통해서 당시 왕실미술의 진수를 알수 있을것 같다.

 

 

 

  유체도시를 구축하라

 이와사부로 코소 지음, 서울리다리티 옮김 / 갈무리 / 2012년 1월

 

유체도시란것이 뭐지? 제목을 보고 느낀 점이다. 그야말로 물흐르듯이 흐른다는 뜻일텐데 내용 자체도 도시란것이 인간처럼 움직이는 것이라 파악하고 있다. 살아있는것이 아니지만 도시란것은 인간이 모여서 사는것이니까 그 자체로 살아있다고 할수도 있겠다. 불합리한 도시계획을 많이 봐 왔던터라 물흐르듯이 자연스럽고 합리적인 도시계획은 어떤것인가에 대한 고찰을 할수 있을듯하다. 그런데 책 내용은 쉽진 않을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예술/대중문화>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매년 첫달에는 의욕이 넘친다. 이런저런 계획을 하는데 그중에서 독서에 관한 계획도 있다. 올해는 어떤어떤것을 읽어야지 몇권을 읽어야지 하는것따위말이다. 그런데 사실 그것처럼 무모한것도 없을것이다. 책이란게 어디 계획처럼 쉽게 읽히는가. 그냥 읽다보면 읽어지게 되는것을..연초라서 벌써부터 이거저거 할일이 많은데 욕심 부리지 말고 천천히 읽어봐야하겠다.

 

 아키텍트
  스피로 코스토프 엮음, 우동선 옮김 / 효형출판 / 2011년 12월

 

서양의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건축사에 관한 이야기. 그야말로 건축가역사라고 할만한 책이다. 인류에게 의식주는 그야말로 가장 오래된 행위일텐데 그중에서 주에 해당하는 집짓는 사람에 대한 이야기는 그 나름의 의미가 있을것이다. 고대에는 과연 어떤 사람이 어떻게 집을 지었고 그것이 발전해서 현대에는 어떻게 집을 지을까등등. 건축학도가 아니라고 해도 흥미가 가는 책이다.

 

 

 

 

 

                      

 

  세계의 오케스트라
  헤르베르트 하프너 지음, 홍은정 옮김 / 경당 / 2011년 12월

 

세계에는 수많은 오케스트라가 있다. 서양음악의 정점이 바로 오케스트라인만큼 참 많을것이다. 하지만 그것이 균일한 실력을 갖고 있진 않을텐데 이제 그중에서 실력있고 이름있는 그야말로 1급수 오케스트라만 모아놓은 책이다. 30개 정도의 오케스트라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는데 책도 참 묵직하다. 병렬식으로 책이 쓰여져있어서 자기가 관심있는 오케스트라부터 읽어도 된다. 목차를 보니 반 정도는 이름들어봤고 반 정도는 모르겠다. 어떤 내용일지 궁금해지게 하는 책.

 

 

 

 

 

  열려라, 클래식
  이헌석 지음 / 돋을새김 / 2011년 12월

 

클래식이란것이 무엇일까. 단순한 서양음악이 아니긴한데 너무 어렵다고 여기는 사람들을 위한 입문서. 클래식이 어떤 음악이고 어떻게 듣고 무엇을 들을수있는가에 대한 책이다. 클래식의 종류와 함께 발전해온 역사도 짚어주고 있고 들을만한 음반도 소개하고 있다. 클래식에 관심은 있으나 막연히 어렵다고 여기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입분서가 될 듯하다. 당장 나만해도 클래식을 자주 듣지만 정작 클래식은 뭐냐고 물으면 답이 궁색해지는데 이 책이 그에대한 답이 될꺼 같다.

 

 

 

 

 

 

 아파트와 바꾼 집
  박철수.박인석 지음 / 동녘 / 2011년 12월

 

오 이번 주목할만한 신간중에서 가장 눈에 띈다고 할만한 책. 정말 실용적이면서 집짓기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꺼 같다. 아파트를 벗어나서 단독주택을 지어서 또 살고 난뒤의 이야기인만큼 생생한 정보일꺼 같다. "보통 수준의 공사비로 건실하고 품격 갖춘 좋은 집짓기'가 이 책의 핵심인데 사실 총공사비는 적지 않았다. 거의 10억 전후니까. 하지만 그 돈으로 아파트 사는것보단 훨씬 좋으니 생각해볼문제가 아닐까도 싶고. 당장 실행에 옮기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하는 책.

물론, 돈이 있을때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예술/대중문화>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올해도 이제 마지막이다. 올해는 몇권을 읽었나...사실 책만 읽기에는 너무나도 유혹이 많은 세상이라서...그래도 다행히 신간평가단에 뽑혀서 조금이라도 책을 더 가까이하게되서 참 다행이란 생각이 든다. 이번달에도 신간중에서 눈에 띄는 책들이 좀 있다.

 

 

  한옥 짓는 법

  김종남 (지은이) | 돌베개 | 2011-11-14

 

한옥에서 사는게 소원이다 소원. 하지만 한옥은 건축비가 많이 들어서 짓기가 그리 쉽지 않다. 결국 인건비를 줄여야하는데 내가 조금이라도 한옥 짓는 방법을 안다면 큰 도움이 될것이다. 사진과 글이 간결하면서도 관심을 끌게 잘 쓰여진거 같다. 당장 짓는건 아니라고 해도 꾸준히 책을 읽으면서 익숙해진다면 나중에 큰 도움이 될꺼 같다. 단, 너무 짓고 싶은 마음이 들까 두렵다. 돈도 없는데 마음만 가득하면 낭패일테니.

 

 

 

 

 

 

  나의 서양음악 순례

  서경식 (지은이) | 한승동 (옮긴이) | 창비(창작과비평사) | 2011- 11-15

 

서양음악 즉 클래식은 들어보지 않으면 낯설다. 그리고 제대로 알지도 않고 듣는다면 더더욱 재미없는 음악이 될것이다. 그런데 여기 서양음악은 어떤것인가에 대한 책이 나왔다. 글은 참 재미나게 쉽게 잘 쓰여졌다. 이 책을 읽고 서양음악을 다 알순없겠지만 적어도 서양음악은 어떤것인가에 대한 감은 잡을수 있을것이다. 지은이인 서경식이라는 이름에도 기대가 되는 책.

 

 

 

 

 

   아트, 도쿄

  최재혁 | 박현정 (지은이) | 북하우스 | 2011-11-11

 

한 나라의 문화역량을 알아보는 여러가지 지표중에 하나가 바로 박물관숫자라고 한다. 이것은 한 도시의 문화역량에도 동일한 잣대로 적용된다. 여러가지 전문 박물관이 많은 도시일수록 도시의 문화적 경쟁력이 좋아지는것은 분명할것이다. 이 책은 그런 의미에서 일본 도쿄의 문화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도쿄의 여러 박물관을 가보지 않고서도 알수있게 한다. 도쿄라는 도시의 문화적인 역량을 짐작할수있을꺼 같다. 하긴 도쿄가 세계적인 도시니깐 그럴만도 하겠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