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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 아나키즘, 그 반역의 역사 ㅣ 책세상문고 우리시대 29
조세현 지음 / 책세상 / 2001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아나키스트의 대명사가 무정부주의가 아닐까 한다. 바람결에 들려오는 아나키스트=무정부 주의라는 말은 당장에 달려가 항변하고 싶게 만든 적이 있었다. 아나키스트는 단순하게 무정부 주의가 아니라 세계적인 연대를 꿈꾸는 낭만적 혁명가를 말한다고... 하지만 내가 아는 아나키스트 역시 그들이 입으로 흘러내는 지식가 별반 다름이 없었다. 어깨 너머로 들은 아나키스트의 몇 구절에 혹하여 그들을 미화한 것이니... 이런 나에게 조세현씨가 쓴 <동아시아 아나키즘, 그 반역의 역사>는 반가운 책이 아닐 수가 없었다. 내가 좋아한다면 탐구하지 않는 것은 불성실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지은이는 근대의 일본과 중국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활동한 아나키스들의 삶을 이야기 하고 있다. 지은이는 책을 쓴 동기에 대해서 '그들의 극적인 삶을 알아보고 싶어서'라는 겸손한 자세를 보인다. 분명 슈스이나 스푸, 신채호들의 삶을 추적하는 것은 극적이며 치열할 것이다. 왜냐면 그들이 산 시대가 엄청난 격변기라는 것을 부인할 수가 없으며, 그들은 스스로를 절차탁마했기 때문이다. 일본과 중국 한국에 아나키스의 삶을 쫓는 것이 극적일 수 있음은 당연하다. 아울러 격변기 아나키스들의 고뇌를 읽는다는 것은 가슴 뿌듯하며, 큰 감동에 벅차 오를 수가 있다.
하지만 이 책은 지면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했다는 아쉬운 점이 남는다. 아나키스들과 사회주의와의 개념을 정리한 부분은 상당히 좋은 면이 있으나, 아나키스트를 비판적으로 읽지 못하고, 그들에 대한 평가를 유보하고 있다는 것이다. 쉽게 찾아가기 위한 시도일 수는 있지만 조금은 모자라는 듯한 아쉬움을 떨 칠 수가 없다. 아울러 신채호가 아나키스트라는 점은 여러책에 언급되는 있는 것을 반복적으로 나타낼 뿐 다른 차별화도 없다. 그리고 박열의 치열한 삶은 단 몇 줄과 에피소드로 끝을 맺고 있다. 그리고 기운이 뒤로 갈수록 처지는 것도 좋지 못한 점이다.
아나키스트에 막연하게 동경이나 호기심을 가지고 있다면 입문서로는 더 없이 좋다. 지은이 글쓰기와 책의 편집으로서는 장점을 지니지만, 깊이 있는 성찰(개개인의 삶과 사회와의 관계, 지식인으로서의 고뇌)과 객관적으로 보고 비판할 수 있는 시야가 없다는 점은 아쉬움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