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기담집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임홍빈 옮김 / 문학사상사 / 2006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문득 생각날 때마다, 눈에 띌 때마다 펼쳐서 계속 읽는 책이 네다섯 권쯤 된다.
오늘은 그 중 두 권(<도쿄기담집>과 <예술가의 거리>)을 해치웠다.

종아리와 장딴지가 너무  뻐근하여 오늘 하루는 쉴까 하다가, 입고 있는 티셔츠에서
땀냄새가 풍기길래 좀더 물씬한 땀냄새를 맡고 싶어 '계단 여행'(플레져님의 표현)에 나섰다.
자전거와 유모차와 재털이로 쓰는 분유깡통과 버려진 미니 콤포넌트가 어제 오후 그대로였다.
한 가지 새로운 건 8층  계단 밑에 일직産  방울토마토 택배 상자가 모습을 보인 것.
일직이라면 권정생 선생이 사시는 곳인데, 하는 생각을 하며 계단을 올라갔다.

'어디에서든 그것이 발견될 것 같은 장소에서'는 <도쿄 기담집>에 실린 작품 중 한 편의 제목이다.
무라카미 하루키가 좋아하는 미국 작가(레이몬드 카버)의 <우리가 사랑에 대해 말할 때...>)
풍 제목이랄까.
오늘 낮, 읽던 단편을 마저 읽고 이 작품을 읽기 시작했는데 공교롭게도 이야기의 배경이
아파트 24층과 25, 26층 사이의 계단이다.
주인공은 엘리베이터 타는 것을 싫어해 평소 26층 집까지 걸어다니던 마흔 살  증권거래인.

남편이 죽은 후 신경과민이 된 어머니가 사는 24층에  슬리퍼를 끌고 내려갔다가
아내에게 전화를 걸어 지금 올라갈 테니 팬케이크를 바로 먹게 해달라고 전화를 건 후
20일 동안 감쪽같이 사라진 남자.

너무나 흥미로운 소재가 아닐 수 없다.
층층이 소파까지 놓여 있다는 호화 계단인 것은 소설과 달랐지만,
에헴, 나로 말하면 어제부터 우리 아파트 계단 꼭대기(21층)까지 걸어서 올라갔다
걸어서 내려온 사람이 아닌가.

이 소설과 비슷한 에피소드가 또 있다.
아내의 진술에 의하면 그의 남편은 결혼 후 10킬로그램이 쪘다.
아침에 즐겨 먹었다는 팬케이크와 바삭 구운 베이컨 탓?
너무 소소한 걸 붙잡고 늘어지는 것 같지만 내 남편도 결혼 후 10여 킬로그램 쪘다.
혼자 오래도록 자취하느라 아침을 안 먹는다는  사람에게 결혼 후 아침마다
가정의 행복을 맛보게 해준답시고 출근 전 참치마요네즈 샌드위치와 달걀야채범벅 샌드위치를
강제로 먹여댔던 것. 
고문이 따로 없었다.
가정의 행복은커녕 얼마나 결혼을 후회했을까.

표지에 적힌 "불가사의한, 기묘한, 있을 것 같지 않은 이야기"들을 모았다는
이 단편집 속의 이야기들은, 적어도 내게는 그렇게 먼 나라의 기담으로 여겨지지 않았다.

'나'라는 존재부터 시작하여, 현실은 더욱 불가사의하고 기묘하고
있을 것 같지 않은 일들로 넘쳐난다.
며칠 전 서래마을 어느 집 냉동실 속에서 영아의 시체가 발견되고,
이 세상에서 가장 지혜롭고 부지런한 민족으로 어릴 때부터 막연히 알았던 국가는
걸핏하면 이웃의 힘없는 나라를 명분 없이 무차별 공격
어제 아침 텔레비전 뉴스에서는 16세의 정신지체아 소녀를
아파트 경비원과 교회 봉고 운전수와 그 외 몇몇의 남자들이 성추행했다는 소식을 전해주었다.
이제 그런 소식을 접하면 잠시 눈살을 찌푸릴 뿐, 사람들은 관심도 보이지 않는다.
상어에게 잡아먹힌 아이를 찾아나선 중년의 여인 이야기('하나레이 만')도 놀랍지 않다.
지난주 영화 <괴물>을 안 봤으면 또 모를까.

'우연한 여행자'의 주인공이 겪는 책이나 책을 읽는 장소와 관련된 '우연'도
알라딘에서 서재활동을 1년 정도만 해보면 알게 된다.
우리는 어느 날 이상한 인연으로 간절히 기다렸던 책들을 만나고, 잊지 못할 사람과 마주친다.
<도쿄기담집>에 관해 "무라카미 하루키의 책으로는 의외"라는 식의 평을 많이 보았는데,
나는 그냥 아주 재미있게 읽었다.

--대학에 들어간 지 얼마 안되어서 깨달았지.
이류 피아니스트가 되는 것보다는 일류 조율사가 되는 게 나 자신을 위한 것이라고.
                                                    ('우연한 여행자' 42쪽)

무라카미 하루키는 오랜만에 발표하는 작품들을 통하여 이루지 못한 꿈이라든가,
직업이든 사랑이든 최상이 아닌(때로는 말도 안되는) 것을  받아들여야만 하는
현실을 슬쩍슬쩍 비유를 통해 언급하지만
별로 씁쓸해 하는 것 같지는 않다.
그 담담한 어조가 마음에 들었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waits 2006-08-03 17: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뜬금없이 '존말코비치되기'가 떠올랐어요. 그리고 어디서 봤는지 기억도 나지 않는 수상하고 일상적인 여러 장면들. 어쩌면 열정이나 악착에서 벗어나는 게 그냥 무던히 잘 사는 게 아닐까 싶기도 하고. 정말 운동 삼아 계단을 오르내리시는 건지는 의구심을 감출 수 없지만 ^^ 앞으로도 슬슬 오르내리시길요.

Mephistopheles 2006-08-03 17: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럼에도 불구하고 별이 4개뿐인 이유가 궁금합니다..^^

urblue 2006-08-03 17: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 하루 하나씩 며칠 동안 읽었는데, 재미없었어요. 빌려 읽었기에 망정이지, 돈 주고 샀으면 아까웠을 법한 책. -_- 최근 몇 년간 읽은 하루끼는 어째 죄 재미가 없네요. 제 취향이 변한건가.

로드무비 2006-08-03 17: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메피스토님, 아이가 방학중이니 서재활동이 여의치 못합니다.
댓글 다는 것도 쉽지 않네요.
어찌나 못살게 구는지...ㅎㅎ
별 네 개는, 다섯 개를 주기엔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재미는 있었는데 미진한 부분이 약간.^^
(님도 리뷰 쓰셨나요? 읽은 것 같은데...)

FTA 반대 나어릴때 님, 영화 존 말코비치 너무 흥미로웠죠?
그 이상한 복도와 꼭대기층의 방.
운동삼아가 아니라 명실공히 운동입니다. 믿어주시와요.
아니면 제가 왜 이 더위에 그 짓을 하겠습니까요.^^

2006-08-03 17:47   URL
비밀 댓글입니다.

로드무비 2006-08-03 17: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블루님, 감사!ㅎㅎ
전 재밌던데요?
님이야 뭐, 어떤 책이 신혼처럼 흥미로울까요.=3=3=3

플레져 2006-08-03 20: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계단 여행이라고 쓸 때, 이 소설이 생각났어요. 재밌게 읽었거든요.
제목이 잘 생각이 안나 생략했는데! ㅋㅋ
남편의 몸무게는 늘어났는데 저는 그대로에요............. =3=3

nada 2006-08-03 22: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 산책하는데, 평소 아무도 없는 호젓한 길인데 맞은편에서 누가 걸어오는 거예요. 슬며시 반대쪽으로 넘어가려는데 이 아저씨가 제가 가려는 쪽으로 건너 오시려는 움직임을 보이시지 뭐예요? 난 아저씨 때문에 건너가려는 게 아니라는 몸짓으로 애매하게 중간에서 왔다리 갔다리 하다가 후다닥 지나쳤죠. 계단에서 누굴 만나면 약간 무서울 듯.. 물씬한 땀냄새가 주는 쾌감! 저도 때로 킁킁거려요~

에로이카 2006-08-04 00: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따님 방학이라서 서재활동이 뜸하셨군요... 바쁘시겠네요. 운동도 하시고, 책도 보시고, 집안일도 늘었을테니... 더운 여름날 건강하시고, 운동도 빼먹지 말고 열심히 하시기를...

로드무비 2006-08-04 05: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에로이카님, 아이 남자친구까지 집에 상주하다시피 하니 말입니다.
그래도 어제 낮 님이 올리신 페이퍼 몇 개는 급히 읽었어요.
댓글은 못 남겼지만.
운동이라야 뭐 15분 남짓인데.
고비입니다.
걷기도 힘들 정도로 아파요. 다리 전체가.....
님도 더운 여름 건강하게 잘 나시기를!

꽃양배추님, 안 그래도 그런 생각했어요.
엘리베이터 앞에 서 있는 혹은 내리는 식당 배달원이나 택배사 직원,
그 층의 집주인과 마주치는 건 아닌가.
맞아요. 사람 없는 곳에서 사람과 딱 둘이 마주치는 것 좀 무서워요.
땀냄새에도 등급이 있는데, 오늘은 마치고 나니 좀 괴롭더군요.
물씬 정도가 아니라서.

플레져님, 흥=3 그 섬섬옥수 손을 보면 모르겠습니까.
님도 잘 드시는 걸로 알고 있는데 아마도 체질인개벼요.ㅎㅎ
('계단 여행' 에피소드가 제일 재밌었나 봅니다?)



kleinsusun 2006-08-24 13: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디에서든 그것이 발견될 것 같은 장소에서>.
정말 레이몬드 카버의 소설 제목 같네요.^^ <내가 전화를 거는 장소> 이런...
곧 올라갈테니까 팬케잌을 구우라고 하고 행방불명이 되는 설정도 <사사롭지만 도움이 되는 일>과 상당히 "필"이 비슷하네요. 레이몬드 카버를 좋아하는 소설가들은 정말 그에게서 큰 영향을 받은 거 같아요.
저 요즘 레이몬드 카버한테 '필' 받아서 책을 6권이나 났어요.ㅎㅎㅎ

2006-08-24 13:16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