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인권문화연대에서 보내준 <꿈 그리고 악몽>을 읽었다.
이주노동자들 중에서도 네팔 노동자들의 삶과 죽음을
직접 발로 뛰어 기록한 소책자.
현재 한국에는 40여만 명의 이주노동자들이 있는데
그 중 절반이 비자 없이 체류하는 미등록노동자(이른바 불법체류자)들이란다.
2007년, 악명높은 산업연수제도가 고용허가제로 바뀌어
이주노동자들의 노동권을 보호한다고는 하나 미등록노동자들은 그나마
최소한의 법적인 보장도 받기가 어렵다.
국내에서 일하는 네팔 노동자 수가 500여 명이라는데
오래 전 <여섯 개의 시선>이라는 옴니버스 인권영화에서 박찬욱 감독은
지갑이 없어 식당에서 라면 한 그릇 값을 내지 못한 죄로 고발당하고
결국 정신병원에 끌려가 6년 넘게 갇혀 지낸 네팔 여성 노동자 찬드라 구룽의
실화를 다뤘다.
그 단편의 제목이 '믿거나 말거나, 찬드라의 경우'.
정말 기가 막힌 스토리고, 잘 뽑은 영화 제목이었다.
그 사람이 백인이었다면 식당 주인은 그를 경찰에 고발했을까?
<꿈 그리고 악몽>에 실린 열두 명의 네팔 노동자들은 20대, 30대의 젊은 나이에
많은 수가 혼자 자취방에서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사인을 모르는 돌연사도 있다.
아이들 겨울 외투를 사서 보내겠다는 전화를 받은 지 며칠 안 된 네팔의 부인에게
"당신의 남편이 자살했다"는 일방적인 통보만 하고
그 목격자를 끝까지 만나지 못하게 하는 수상한 회사가 없나.
새벽에 집에 걸려온 전화를 받았더니 아무 말이 없어 장난전화인 줄 알고 끊었는데
알고보니 한국에서 일하던 시동생이 자취방에서 혼자 숨지기 직전의 시간이었던 것.
그는 생의 마지막 순간에 가족에게 무슨 말을 남기고 싶었을까.
마누라도 도망가고 없는 집에 전화를 걸어......
그런데 신기한 건 한국이라는 나라에서 남편이 그렇게 고생하다가 억울한 죽음을 맞았으면
쳐다보고 싶지도 않을 텐데, 알선업체의 선처(?)로 남편의 뒤를 이어 한국에 오는 것을
강력하게 희망한다는 것이다.
그만큼이나 살기가 어렵다는 말이겠지.
'선처'라고 하니 또 하나 생각나는 일이 있다.
지난달 서울 신도림동 아파트 신축공사 화재현장에서, 발각될 경우 강제출국의
위험을 무릅쓰고 인부들의 탈출을 도운 몽골인 노동자 네 명이
당국의 선처(기가 막혀서!)로 불법체류자의 멍에를 벗었다.
'선행'이라는, 불법체류자의 멍에를 단번에 벗을 수 있는 획기적인 방안이 생긴 셈이다.
뉴스에서 그 소식을 접하고 이놈의 나라 어디까지 뻔뻔해지는지 두고 보자, 하는
생각이 들었다.
열 명의 목숨을 앗아간 여수 출입국관리소 외국인노동자 보호소 화재현장에서
간신히 살아남은 부상자들에게 어떤 보상을 하는지 문득 궁금해서 알아봤더니,
달랑 천만 원씩 지급된다는 소식이다.
<꿈 그리고 악몽>을 읽고 오래 전 우리 사회를 잠시 떠들썩하게 한 박찬욱 감독의 영화
<믿거나 말거나, 찬드라의 경우>를 떠올렸다.
그때와 달라진 건 허울좋은 제도의 명칭뿐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