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과 멀지 않은 곳에 청소년 문화센터가 개관했다. 구청에서 나름 공을 많이 들였는데 매주 토요일마다 유명 강사들의 강연일정이 있었다. 그 중 하나가 오늘 만난 나의 곰아저씨, 정재승 교수님의 강의였다.

 

그의 존재를 알게된 건, 고1때 paper라는 잡지에서 였다. KAIST 물리학과 대학생으로 소개되어 있었다. 소설과 영화를 좋아하는 문학소년이었는데, 앞으로 어떤 과학자가 되고 싶다는 내용의 인터뷰였다. 벽에 기댄 포즈 사진로 찍혀있었는데, 큰 키에 동글동글한 인상이 22년이 지난 지금도 또렷이 남아있다.  

 

고3때 야자를 마치고 집에 돌아오면 습관적으로 TV리모컨을 눌렀었다. YTN 10시 뉴스 마지막 부분에서 그 주의 이슈와 과학을 섞어 설명하는 코너가 있었다. 그런데 거기에 그가 나와서 얼마나 반가웠는지 모른다. 큰 덩치에 비해 가려린 목소리로 조근조근 설명을 해서, 매주 목요일마다 챙겨봤었다. 

 

그의 [물리학자는 영화에서 과학을 본다]를 도서관에서 찾아 읽고, 신간 나올때 마다 사서봤었다. 컬럼에서 그의 이름 옆에 기재된 대학소속이 바뀔때 마다 나의 성장인양 흐뭇했다. 결혼도 하고,  딸가진 아빠가 되었다는 소식까지 알고 있었다.  (저런 아빠를 둔 세 딸들은 본인이 얼마나 행운아인지 알지 모르겠다)

 

대전에서 막 올라왔다며 강연장에 들어섰을 때 이런 생각이 들었다. 내가 지방에 계속 살고 있었더라면, 이분을 만날 수 있을까? 지방 상관없이 강연장을 쫒아갈 체력과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상관없겠다. 하지만 게으른 나는 예전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지 못하다. 사는 곳이 중요한 이유다. 인터넷방송으로 시간적, 물리적 제약이 없어진지 오래지만 현장에서 듣는 강의는 또 다르다.

 

4차 산업시대의 의미와 앞으로의 인재상에 대해 설명하셨는데, 귀에 너무나 잘 들어왔다. 인공지능이 발전해온 역사, 막연히 알고 있던 사물인터넷에 대해, 아톰과 비트의 세계에 대해 쉽게 이해가 되었다. 언어와 수리영역으로 아이들을 평가하고, 줄세우기 공부를 강요했다가는 실업자가 될 거라고 했다. 입력과 연산을 통해 결과를 도출하는 일은 AI가 제일 잘하는 일이며, 인간은 인공지능을 따라갈 수 없기 때문에 그 아이만이 할 수 있는 질문과 해답을 찾는 즐거움을 가지라고 했다. 컴퓨터는 호기심과 질문을 가질 수 없다고 한다.

 

개, 고양이를 비롯한 고등동물들은 여기가 어딘지 궁금해하고, 자기만의 답을 찾았을 때 강력한 희열(=도파민)을 느끼며 진화해왔다. 알고 싶지 않은 것을 구겨넣으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졸만 분비된다. 성인도 본인이 궁금해하는 것에 대해 답을 찾으면 꾸준히 공부하면서 더 행복하게 산단다. 스트레스와 숙면의 여부가 치매와 관련 깊다고 경고했다.

 

강의가 끝나고 질의 응답 시간이 있었는데, 강의 내용보다 여기서 연사의 역량 차이를 봤다.

 

첫번째 질문이 초등학교 3학년생의 "그런데 교수님이 연구한 건 없어요?"였다. 강연의 대부분이 외국사례를 들었기에, 본인이 좋아하는 교수님은 뭘 연구는지 궁금했을 거다. 어른은  실례가 될지 몰라  묻지 못하는 질문을 아이만이 할 수 있는 어투로 말했다. 그 질문에 교수님은 노트북전원을 다시켜고, 본인의 연구동영상을 찾아서 조근조근 이야기 해주셨다.

 

두번째 질문은 어디 독서토론협회장이라는 50대 여성분이셨다. 이번에 자기 책을 들어보이며 오늘 출간했다는 자랑과 자녀가 독서록을 쓰고 사교육 없이 왔다는 얘기, 다음에도 이 곳으로 와달라는 부탁이었다. 순간 뻥졌다. 현장 강의는 Youtube로 생방송되고 있었는데, 자기 책 홍보를 왜 여기서 하는지 어이가 없었다. (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한듯 책 이름은 말하지 않았다.) 양보해서 자아실현 자랑하고 싶을 수도 있다. 그런데 교수님께 왜 또 와달라고 강요를 하냔 말이지. 이 난감한 상황을 정재승교수님은 독서모임을 띄워주면서, 독서의 중요성, 사교육 시장과 연결된 이야기로 마무리 하셨다. 질문자의 상황에 맞지 않는 질문에도 여유있고 유연하게 대처하시는 모습을 보고 감탄했다.

 

국악중학교 1학년생이 KAIST에 입학하고 싶은 데 어떻게 해야하냐는 질문도 있었다.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현실을 당신의 경험과 엮어서 설명해주었다. 결론은 KAIST 대학원에 입학하는 게 더 좋을 것 같다는 현실적인 조언을 줬다.

 

토론을 어떻게 하면 잘하냐는 남학생에게, 토론할 책보다 더 많은 책을 읽고 준비하라고 했다. 그래야 미쳐 알지 못했던 부분을 생각하게 하고, 논리를 단단하게 만든다고 했다. 문학소년이 논객이 되어, 토론하는 방법을 조언하다니 쿵후판다가 생각났다.

 

주최측에서 제공한 커피를 한 모금 마시며 맛있다며 배려의 말을 흘리고, 개관한 센터의 의미를 설명해주는 친절함을 보였다. 왜 강의 문의 메일을 1000통씩 받는지 이해가 갔다.

 

교수님은 강연문의 메일만 한달에 1000통을 넘게 받는다고 하셨다. 1000통씩 받으면, 강연료와 상관없이 내가 가고 싶은 곳만 갈 수있다고 한다. 그 중 8개만 선택한다고 하셨는데, 오늘이 그 행운의 날이었다. 그리고 우리는 어떻게든 만났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아들이 오른팔이 부러져 한동안 깁스를 했다. 주말보내기에서 물놀이를 제외시키면 갈 때가 별로 없다. 에어컨은 무조건 나와야했다. 뮤지컬, 수족관 관람으로 여름 방학을 겨우 넘겼다. 한 달만에 깁스를 풀고 물놀이장에 갔다.

 

제 여동생이 아빠랑 꼭 붙어있는 사이, 아들은 혼자서 처벅처벅 앞으로 나갔다. 물놀이장 탐색을 마치고 흠뻑 물을 즐기던 아이.

 

제대로 여름을 만끽했다.

태양은 뜨거웠고,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귀를 뜨겁게 했다.

 

멀찍이서 핸드폰 사진을 몇장을 찍어주었다. DSLR로 찍어주던 다른 부모를 보니, 좀 미안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건질만한 사진이 하나도 없었다.  

 

시간이 지나 사진 갤러리에 담긴 사진을 봤다. 표정을 못 담은 사진은, 몸짓이 더 크게 말해주는걸 발견했다. 얼마나 좋아했는지가 절절히 전해진다. 나까지 미소가 번질만큼.

얼굴이 제대로 찍히지 않은 덕분에 서재에 남겨본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라로 2018-08-17 15: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DSRL 아니라도 멋진걸요!! 그런데 어쩌다 팔이 부러졌을까요? 한 달만에 푼 건 엄마의 간호 덕분이었을까요?^^

모과양 2018-08-18 22:33   좋아요 0 | URL
엄마의 간호는 별 도움이 안됐습니다. 시간이 약이 였지요ㅋ
 

구 전체 도서관이 리모델링을 하고 있다. 덕분에 수시로 드나들던 집앞 도서관이 폐쇄됐다. 여름은 지나야 열릴것 같다. 무척 아쉽다. 개방중인 도서관으로 가자니 번거롭다. 버스를 기다리고, 그 버스로 이동하는 시간까지 일분 일초가 아쉬운 위킹맘에겐 힘든일이다. 애들까지 데려가는 건 운전면허가 없는 나에겐 언감생심이다.   

 

어제, 그동안 너무 작아서 쳐다도 보지 않았던 집근처 작은 도서관이 생각났다.

책이음 서비스로 묶여있어, 이곳에서도 빌리고 상호대차로 빌릴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작은 도서관도 빛을 발할수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초등학생때, 아빠와 매주 TV수요명화를 봤었다. 더빙된 외화였는데 스릴러에서 부터 로맨스영화까지 장르불문하고 봤다. 기억이 왜곡됐을 수도 있다. 그 때부터 영화보기를 좋아했던 것 같다. 

 

나의 롤모델이신 이정숙님의 글에 이런 내용이 있었다.

나는 조용한 로맨스 영화를 좋아하는데, 두 아들은 시끄럽고 때려부스는 영화를 좋아했다. 중학생쯤 같이 영화를 보자고 해서 영화관에서 두 아들과 때려부스는 영화를 봤다. 영화가 끝난 후 아들들은 신이나서 영화 이야기를 했다. 그 일 이후 아이들과 더 자주 영화를 보러갔고, 소통이 원활해 졌다고 생각한다. 현재 아들은 로맨스 영화를 잘 본다. 지금 내가 가장 좋아하는 영화는 블록버스터 영화다.  

 

아들과 영화 본다는 것에 로망이 있다. 

 

그런데 아직은 6세 남아와 뭘 보겠는가. 아이들은 영상물 좋아한다. 영어교육이랍시고, 디즈니 만화를 틀어주는게 그동안 나의 영화감상의 전부였다. 어제 문득 지겹다는 생각이 들었다. 좋은 만화영화도 많지만 유치한 것도 많지 않은가.

 

아이 DVD 빌리다가 같이 빌려 온 DVD가 있었다. 영화 광고 이미지가 밝았었다. 그래서 집어든 것이었다. 프랑스영화인줄 도 몰랐다. [사랑은 타이핑]이 불어로 나오기 시작하자, 아들에게 물었다.

 

"같이 볼래?"

"나도 볼래."

 

아들과 15세 이상 관람가 영화를 봤다. 베드신은 중간에 넘기고 봤다. 아이가 이해했는지는 모르겠지만... 나는 좋았다. 여주인공의 비비드한 드레스, 뒤에 그의 연인이 되는 사장님의 농담 등. 깔끔하고 달콤하게 끝나서 더 좋았다. 

 

아들이 영화를 이해했다면 좋겠다.  

'억지로 아이용 영화만 볼 필요는 없었구나'를 깨달았다.

아들이 내용을 이해못했다면, '영상물은 입닥치고 모니터만 보게 한다'는 걸 체험한 셈이다. 

 

엄마가 즐거워야 아이가 즐겁다는 것을 또 합리화 하는 중일지도 모르겠다.

우리가 좀더 크면 함께 영화관에 갈 수 있겠지? 블록버스터 영화도 좋으니 우리 성인용으로 보자구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내게 다시 직업을 정할 기회를 준다면 망설이지 않고, 사서를 할 것이다. 

그만큼 도서관은 내게 중요하고 특별한 곳이다. 나는 아주아주 도서관을 좋아한다. 현재 살고 있는 L 아파트도 도서관 때문에 매매했다. 

 

 L아파트 매입을 2가지 이유 때문에 했다.

 

첫째는 도서관과 현관문의 거리. 슈퍼마켓 과자사러가듯 즐겁게, 화장실가듯 편하게 도서관을 드나들고 싶었다. 아파트내 도서관은 아파트 기부채납으로 지은 구립 어린이 도서관이다. 성인들까지 이용가능한 도서관이었으면 더 좋았겠지만 어린이 도서관이라도 어디냐 싶었다. 직장은 어쩔수 없이 가야하는 것이지만 도서관은 마음먹지 않으면 가지 않을 수도 있으니 무조건 가까워야 했다. 책읽는 가족을 만들고 싶었다. 다행이 아이들은 책을 좋아한다.  

 

두번째 이유로 고려한게 내 직장의 거리였다. 

 

나머지가 일조권과 교통편이었다. 집값 뛰는건 생각하지 못했다.  

 

그래서 우리집 현관문을 열고 나가면, 도서관은 아이들 유치원보다 가깝다. 내 직장보다도 가깝다. 아이들방에서 도서관 출입문이 보일정도라면 강박적인가.

 

어제 도서관에 갔다가 사서님께서 어린이 도서관을 이전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화들짝 놀랐고 슬프고 화가 났다. 큰 이유가 사라졌으니 진짜 이사를 가야하나 심각하게 고민했다.

 

마침 그 시간 전까지 가볍게 이사생각을 하고 있었다. 양육문제로 시부모님댁과 부모님댁의 거리를 쟀던 것이다. 밤에 잠을 설쳤다. 아침일찍 구청에 문의전화를 했다. 도서관이 이전하는 것은 아니고, 육아시설이 더 들어와서 육아 복합시설로 바꾼다고 했다. 이제 곧 인테리어 공사를 시작할 거라고 설명했다.

 

십년 감수했다. 가까이 있는 소중함을 깨닫게 해주려고 이런 헤프닝이 있었나싶어 웃음이 나왔다. 앞으로 도서관을 더 많이 이용할 거라며 신랑에게 문자메세지를 보냈다.

 

그런데 모든 사건이 일단락되고 알게 된 놀라운 사실이 있다.

 

나의 생각 힘이 내가 생각하는것 보다 상당히 쌨다.

 

이사하고 싶다고 생각하니, 진짜 이사를 해야만 하는 이유가 날아 들어 왔다. 이번 만이 아니었다. 집이 좁다는 생각이 들어 이사를 할까 말까 할때는 평소 짧게 끝나던 정화작업을 길게 했다. 정화조 차가 고장이 난것이다. 창문을 하루종일 열기 힘들었다. 그래서 냄새까지 나를 쫒아내려고 하나 싶었다. 멀쩡하던 천장에서 물방울이 떨어졌을 때도 이사를 생각할 때였다.

 

끌어당기는 힘을 온몸으로 체험했다. 이건 생각의 힘이라고 밖에는 설명이 안된다. 말하면 씨가 되고, 생각한대로 이루어진다는 말은 진리인 것이다. 예쁘게 말하고 생각해야 한다. 부정적인 생각이 무의식적으로 튀어나오더라도 긍정으로 모드를 바꿔야 하는 것이다.

 

긍정적인 생각이 긍정적인 사고와 이유를 끌어당기므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