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성 작가의 신간 [스무살, 절대 지지 않길...]강연회를 들으러 강남교보에 다녀왔다. 강의시간에 딱 맞춰 들어갔는데, 강연장 뒷자리까지 사람들로 꽉차있었다. 이지성씨의 팬도 많은데다가 토요일 3pm이라는 시간도 한 몫 했다. 거기다, 나 같이 초청받지 않은 사람도 갔으니 가득 넘칠 수밖에 없었다. 웅진 출판사에서 한 달 전부터 예약 판매를 했는데, 책 광고와 강연홍보를 했었다. 나도 가고 싶다며 출판사에 메일을 보냈는데 당첨 되지 않았다. 하지만 갔다. 이지성씨가 말한 열정을 믿고서 말이다. (출판사 관계자들의 재량과 넓은 아량도 기대했었다.) 지인도 데리고 갔는데, 문전박대 당할까봐 걱정했으나, 웅진식품에서 새로 나온 과일쥬스까지 얻어 먹었다. 

    

뒷자리에 앉아 사진도 찍으면서 강연을 들었다. 이지성씨는 짤끔한 수트를 입고 있었다. 첫 이야기는 자신도 당신들과 다르지 않았다며 작가가 되기 이전의 삶을 들려주었다. 지금은 상위 2%에 드는 수재만 들어가는 교대지만, 당신이 들어갈 때는 남학생은 반에서 15등 안에 들면 쉽게 들어갈 수 있었다고 한다. 재수를 해서 성적을 크게 올린 입시생 때의 이지성씨에게 아버지는 교대진학을 적극적 추천했다고 한다.

“교대라는 곳이 있는데, 가보지 않을래?”
“고대요?”
“지난 20년간 지켜봤는데 넌 사회생활하기 힘들겠다. 기껏해야 1년 하면 잘리거나 스스로 나올 거다. 교대를 나오면 교사가 될 수 있고, 특별히 잘못을 하지 않는 한 자르지 않는단다. 거기다 교대의 75%는 여자다.”
 

여자가 많다는 말에 92학번으로 전주교대를 들어갔다는 저자는 1학년 2학기 때 학교생활에 큰 충격을 받는다. 쉽게 범접하기 어려웠던 선배가 자신을 붙들고 한 이야기가 ‘인생계획서를 짜서 4년 쫒아 다녀라. 한의대 다니는 여학생을 찍어라.’였단다. 당시 교사 월급이 100만원이 안되던 때였는데, 남자교사의 현실을 듣고 충격을 먹었다고 했다. 결혼을 위해서 교대를 다닐 수 없다는 생각에 중퇴를 결심했다고 한다. 그 말을 아버지께 전했더니 빗자루로 죽도록 맞고, 다음날 수업시간에 노트 필기를 열심히 했단다. 작가는 독자들을 쳐다보며 자신도 보통의 평범하고 소심한 학생이었다고 웃었다. 그 뒤로 방황하는 교대생활과 97년 IMF로 사업에 어려워져 가족들이 뿔뿔히 흩어진 이야기를 했다. 98년 25살이 되어 군대를 갔는데, 그때 철이 조금 들었다고 했다. 빚을 갚으려면 그래도 교사를 해야 되지 않겠냐는 생각이 들어 교육학 출판사에서 책을 얻어다 임용고시를 준비했다고 한다. 시험날, 군복을 입고 시험장에 갔더니 다들 6차 교육과정 책을 보고 있더란다. 자신은 군대에서 혼자 7차 교육과정을 공부했던 것이다. 주관식 답안지에는 ‘제가 나라를 지키느라’, ‘공부한 내용인데 수류탄 연습하다가 꽝 소리에 놀라서 기억이 잠깐 나지 않는다.’는 등의 황당한 답을 적고 나왔단다. 그런데 결과는 합격. 1200명 모집에 1100명이 응시를 해서 전원 합격이었다고 한다. 자신은 900등으로 통과했다며 나머지 200명은 뭐냐고, 여기서 초등교육계의 문제가 드러난다며 농담을 했다. 교대를 다니면서 느낀 왕따의 서러움, 교직생활을 하면서 느낀 괄시를 청중들에게 웃으면서 이야기하는데 절절하면서도 재미있었다. 많이 외로웠을 텐데, 저자의 무심함과 작가 몰입에 놀랐다.  



20대 후반이었던 27살, 성남의 빈민가에서 ‘내가 어쩌다가 이지경이 되었나?’를 심각하게 고민했단다. ‘나쁜 짓도 안했고, 잘못한 게 없는데.... 왜 가족은 뿔뿔히 흩어져야 하고, 교사 월급으로 갚을 길이 없는 4억의 빚을 안아야 하나.’ 치열하게 고민했단다. 그 때 깨달은 사실이 자기계발서를 일찍 읽었어야 했다는 거란다. 내가 이걸 20살에 알았더라면 하고 많이 후회했다고 한다. 자기계발서(위인전, 자서전, 평전)가 인생을 바꿀 수 있는 유일한 책이었다고 했다. 소설, 에세이, 명상, 철학 류의 책은 감수성을 풍부하게 해주지만 인생을 바꾸지는 못한다며 자기계발서를 꼭 읽길 거듭 강조했다. 
 

30살 1월 새해 날, 이런 생각이 들더란다. ‘10년 동안 글을 썼는데 책은 못 냈고, 가족은 아프고, 보증은 그대로고... 성공하는 길은 아는데, 성공을 못했다’며 서글펐다고 한다. 그런데 한편으론 현실은 변하지 않았지만, 그 10년 동안 내면이 조금도 물러서지 않고 한 발짝씩 전진했다는 확신이 있었다. 지옥 같은 20대는 끝났구나, 가슴 속에 뜨거운 뭔가가 가득했단다. 20대엔 부정적 자아가 있었는데, 그 자아와 10년 동안 싸웠다고 고백했다. ‘글만 쓰다, 이렇게 죽을 수도 있겠구나.’라는 생각도 여러 번 했단다. 하지만 ‘너는 된다. 그러니 끝까지 해라’는 내면의 힘을 믿고 그냥 쭉 썼다고 한다.

31살에 7월에 두 달 사귄 여성에게 이별통보를 받고, 다음날 [18시간 몰입 법칙]을 출판사에서 퇴짜 맞고 드는 생각은 이거였다. ‘이건 단순한 실패가 아니라 완벽한 실패다. 10년동안 책을 썼지만 0원이잖아.’ 내면은 성공했으나 현실은 아니었다고 인정해야 했지만, 그래도 꿈을 계속 믿었다고 한다.

덤으로 그의 멘티 황희철, 정회일이야기를 했다. 대학에 맞춰, 스펙에 맞춰 살면 40대엔 실패한다며 여러분의 가슴을 뜨겁게 하는 꿈의 삶을 살라고 했다. 만약, 지금다시 20대로 돌아간다면 교대를 중퇴했을 거라고 마무리 했다. 
     

스테로이드 부작용 이야기를 웃으면서 이야기하시는 정회일씨, 생각보나 웃는 인상이여서 놀랐다 

강의 마지막에 정회일씨가 오셨는데, 원래 말투인지 급하게 오시느라 그런지 중언부언이었다. 그런데 번뜩이는 사유에 놀랐다. 첫째 이야기로 꿈을 추구한다고 하면 99%주변에서 넌 않될 거야라고 비난하는데, 그건 당연하다고 했다. 왜냐면 그99%는 그런 노력조차 해 본 적이 없으니 실패가 당연하다는 것이다. 그러니 꿈을 쫒으라고 했다. 진짜 꿈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사람은 남의 꿈에 대해 함부로 이야기 하지 못한다는 내 생각과 비슷했다. 둘째 이야기로, 좋아하는 일을 찾을 때 혼자 빈방에서 고민 만해서는 못찾는다며 뭐든 해보라고 했다. 그리고 잘나가는 멘토만 만나려 하지 말고 동네 영어학원 원장님도 멘토가 될 수 있다는 말을 하면서 풍선이론을 들려줬다. “내 실력이 아니라 남을 비교하면서 얻은 위치는 풍선 높이일 뿐이다. 그 높이에서 멘토를 찾으려고 하니 유명인이 아니면 보이질 않는다. 유명할 정도면 실력과 노력으로 오른 사람들인데 그 사람들은 당신의 풍선을 터트리게 될 것이다.”, “당신이 띨띨하니까 당신주변에 띨띨이 뿐이고 똘똘이는 없다. 당신이 똘똘해야 된다.”라고 했다.  

 이지성씨의 방황했던 20대 이야기, 정회일씨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자기계발서를 더 많이 읽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 강연의 결론은 인생을 바꾸는 건 행동이라는 것이다. 인생을 바꾸려면 행동을 해야하고, 행동을 바꾸려고 하면 사고를 해야햐고, 사고를 바꾸려면 책을 읽어야한다고 갈무리했다.

  

 엽서 당첨이 되면 상담도 받고 페라리로쉐를 받았다.

 

독자 질문을 읽는 저자 

옆서 5장을 택해 독자의 질문을 받는 시간이 있었다. 서울대를 가고 싶어하는 고등학생에게 이렇게 이야기를 했다. 70점을 받는 건 70점의 사고방식으로 공부하기 때문이다. 전교 1등한 아이들의 시스템에 접속해야 한다. 공부방법을 알고 있다고 착각하지 마라. 서울대를 간 친구들의 책을 100권 읽으면 된다. 100권 읽으면 놀다가도 ‘이건 서울대 방법이 아니잖아.’하며 돌아온다고 했다. 예전 강연에서도 들었던 것 같은데, 공부를 해야 되는 입장에 서있으니 새롭게 다가왔다. 그리고 스타벅스만큼 많은 약국을 세울 거라는 약대생에게는 비난하는 사람들 신경쓰지 말고 인터넷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인터뷰, 기사를 보라고 했다. 현실은 아니고, 내 주변에는 성공한 사람이 하나도 없지만 매체나 책을 통해 나보다 나은 사람들을 계속 만나라고 했다. 

강의는 매우 만족스러웠다. 부정적인 자아, 긍정적인 자아를 새삼 발견하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세실 2011-02-12 22: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모과양님 오랜만이예요.
이지성 강연회 다녀오셨군요. 포스트잇은 미리 궁금한 점을 적어 놓나요? 괜찮은 방법입니다. 우리 도서관 행사때 활용해야 겠어요^*^

모과양 2011-02-13 00:26   좋아요 0 | URL
오랜만입니다. 세실님. 포스트 잇이 실은 옆서예요. 포스트잇을 활용하니 질문 시간도 경제적이고, 이상한 질문은 작가님이 먼저 거르실수 있어서 참 좋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