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 화살표 방향으로 걸었다, 싱커>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싱커 (양장) - 제3회 창비 청소년문학상 수상작
배미주 지음 / 창비 / 201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SF소설은 처음이다. SF라고는 하지만 지극히 현실적인 문제를 고민하게 만드는 소설이다. 

현재의 무분별한 사회가 암울한 미래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경고를 생각하게 한다. 파란 하늘, 자연히 불어오는 바람, 나뭇잎들이 부딪치며 내는 간지러운 소리들, 꽃향기, 멀리서 들려오는 새들의 지저귐..... 이런 것들을 직접 보지도 듣지도 못한채 살아가는 미래 사회의 삶은 얼마나 재미없고 피폐하고 우울할까? 생기발랄한 자연의 모습을 보면서 하루의 의미를 새기기도 하고, 나무가 자라고 꽃이 피고 열매가 맺는 것을 볼 수 있는 현재의 사회가 미래의 어느 시점이 되면 이 소설처럼 컴퓨터 홀로그램을 통해서만 볼 수 있는 사회로 변화될 것만 같은 생각이 들었다. 정말 끔찍할 것 같다. 

자연을 직접 느끼며 숨쉬고 살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감사하고 또 감사해야만 할 것 같다.  

과학의 끊임없는 발전으로 더 오래 살아가는 미래의 사회는 정말 생각만해도 끔찍하다. 

지상의 삶을 영위할 수 없어 지하세계로 들어가 살아가는 사람들, 그리고 그들의 자손들. 그들에게 삶, 인생의 의미가 있겠는가 말이다. 과학의 발전과 더불어 환경도 함께 지켜질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를 생각했다.

지하의 안전한 세계, 시안에 살고 있는 미마. 그의 친구 부건과 다흡 그리고 시안의 시민이 아닌 난민촌에서 살고 있는 쿠게오와 헤이베이, 신아마존 동굴에 사는 칸. 미래 사회의 인물들도 각기 나름의 계급화 되어 있으니 현재와 크게 다르지 않다. 여전히 권력층의 힘은 막강하며 언론과 경찰들의 횡포도 여전하다. 다만, 싱커라는 게임을 통해 아마존을 경험한 아이들에게 새로운 미래는 다시 지상의 세계를 꿈꾸게 만드는 열정이 생겨난다. 동물들의 본능을 다시 일깨우며 사람에게도 나름의 면역체계가 있음을 알게 된다. 또한 싱커를 통해 아이들의 인식세계가 넓어졌다. 자연을 통해 아이들이 자라났다고 봐야겠다.  

바이오옥토퍼스사의 음모를 밝혀내는 미마와 부건의 활약은 흥미롭고 위기에 처한 아이들의 이야기는 손에 땀을 쥐게 하기도 했다. 

지하의 안전한 세계가 신아마존을 부수기 위해 투입한 사람들에 의해 역으로 공격을 당하게 되고 결국 시안의 비상 대피 시설을 통해 지상으로 나온 아이들, 처음엔 차가운 공기에 당황했을지도 모르지만 파란 하늘 노랗고 둥근 해를 받으며 그 아이들의 몸과 마음도 함께 자라나지 않았을까 싶다. 

창비 청소년 문학상을 수상한 작품답게 재미있고 흥미로운 소설이었다. 미래의 아이들의 이야기라고 했지만 실상은 현재 우리 아이들의 모습일 수도 있을 것라고 생각한다. 이 책을 통해 아이들 스스로가 동조자가 되길 바라는 마음도 있다. 누군가를 위해 마음을 쓰고 함께 무언가를 해나갈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아름다운 청소년기를 보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이기적인 사회에 이기적인 어른들의 결정이 오히려 아름답지 못한 미래를 만들어낼 수도 있을테니까 말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10-05-23 07: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창비 문학상 수상작이라 보긴 하겠지만, 개인적으로 환타지나 SF를 좋아하지 않아서...^^

꿈꾸는섬 2010-07-31 12:20   좋아요 0 | URL
순오기님도 재밌게 읽으실 것 같은데요.(근데 이 댓글을 왜 이제야 봤을까요?)

희망찬샘 2010-07-31 07: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싱커 찾았네요. ㅎㅎㅎ 손에서 놓을 수 없는 책이겠지요?

꿈꾸는섬 2010-07-31 12:20   좋아요 0 | URL
네, 저는 재미있게 읽었어요. 아마 샘님도 그러지 않을까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