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라운 99%를 만들어낸 1% 가치>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
-
놀라운 99%를 만들어 낸 1% 가치 ㅣ 명진 어린이책 10
윤승일 지음, 심인섭 그림 / 명진출판사 / 2009년 10월
평점 :
절판
사람을 기분좋게 만드는 책을 만난다는 건 행복한 일이다. 1%의 가치로 99%의 놀라움을 만들어 낸다는 것이 정말 가능할까? 라는 반문이 들게 하는 책의 제목을 보며 일종의 호기심이 발동했다. 책장을 열기전에 어떤 이야기가 담겨 있을까? 정말 많이 궁금했다. 그런데 머리말에서 '작고 볼품없는 것들의 힘 센 이야기 들어볼래?'라는 글로 책을 열었다. '작고 볼품없는 것들의 힘 센 이야기', 그래 정말 들어보고 싶다. 얼른 책장을 넘겼다. 그렇게 단숨에 읽어내려갔다.
어린이들에게 어떤 가치관을 심어줄 것인가에 대해서 우리는 얼마나 많이 고민을 했을까? 사실 주변의 엄마들에게는 아이들의 학습을 가장 우선시하는 모습을 본다. 이런 엄마들에게 이 책을 먼저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지금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건 영어단어나 수학문제 풀이가 더 중요한 것 같지 않다. 올바른 가치관을 먼저 심어주고 그것을 바탕으로 공부를 하게 했으면 좋겠다는 게 내 생각이다.
그리고 우리 어린이들이 꼭 읽어볼만한 책이다. 내가 어릴때 이런 책을 먼저 만났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라는 부러움이 살짝 생겼다. 책 한권으로 다양한 사람들의 모습을 쉽게 만날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책의 구성면에서도 이야기로 풀어나가면서 아이들이 배워야할 중요한 것들은 밑줄을 그어놓고 뒷부분에서는 등장인물들을 요약해 놓아서 좀 더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 놓았다.
17가지의 일화들을 읽어가며 우리 어린이들이 자기의 꿈을 찾아가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라는 흐뭇한 생각이 들었다. 여러 일화 중 꼼꼼하게 관찰노트를 작성한 아사누마 도시오 어린이가 섬 주민들을 화산으로부터 구하는데 큰 힘이 되었다는 것, 두 여학생이 과학숙제를 하면서 기업의 거짓광고를 밝혀낸 것, 중도에 포기하려던 성악가의 길을 생활계획표를 만들어 실천해나가면서 결국 성공한 헬렌 권, 미국인들이 좋아하는 방송인 오프라 윈프리의 불우한 어린시절 이야기, 그걸 극복하게 만든 세권의 책 이야기, 장애를 극복한 구족화가 앨리슨 래퍼의 이야기는 너무도 감동적이었다. 우리 주변의 아무 것도 아니라고 생각했던 것들이 우리를 더 크고 굳걷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는 것은 도무지 믿기 힘들지만 그것을 극복해낼 수 있다는 표본을 보여주니 믿지 않을 수 없지않는가 말이다.
우리 아이들이 꿈꾸고 희망하는 것들을 1%의 작지만 소중한 가치 하나로 이룰 수 있다면 그것이 큰 힘이 된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이런류의 책은 아이들에게 많이 읽혀졌으면 좋겠다.
아직 발견하지 못한 1%의 소중한 가치가 있다면 우리 모두 함께 찾아보고 99%의 놀라운 일을 만들어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