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모아극장>을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유모아 극장
엔도 슈사쿠 지음, 김석중 옮김 / 서커스 / 2010년 2월
평점 :
품절


작가 자신의 본래 모습하고는 달리 만들어지는 이미지가 부담스러워서 재미난 상상력이 돋보이는 글을 쓰고 독자들과 소통하고 싶어서 쓰신 단편 모음집이다. 그래서 그런지 블랙유머와 기상천외한 상상력이 가득한 12편의 단편소설이 실려 있다. 그 중 기억에 남는 작품들을 몇 편 소개한다.

'마이크로 결사대'는 마이크로감마광선의 발견으로 축소된 의사들이 축소된 잠수정을 타고 환자의 몸속으로 들어가 수술하는 것이 자연스런 수술방법이 되어버린 시대에 주인공 본타로가 친구의 여동생 사유리의 수술을 하게 되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사모하는 여자의 몸 속에 들어가 수술을 하고 예기치않은 사건때문에 사유리의 가장 내밀한 부분에 갇혀서 목숨을 잃게 될지도 모르는 극박한 순간을 겪기도 하는 등 우스운 상황들이 심각하게 연출되고 있다.  

'우리들의 에디슨'은 상상력은 돋보이지만 실현 불가능한 발명품만을 줄이어 생각해내는 어리석은 두 발명가와 그들에게 사기를 치는 발명협회 노인에 관한 이야기이다. 그들의 어리석음에 웃음이 나온다. 

'나와 쏙 빼닮은 남자'는 부인외에 애인과 가끔 바람비우는 것으로 삶의 무료함을 달래고 있는 세무 공무원인 주인공인 '나'는 우연히 외도를 하고 나오다 자신과 판박이 같은 남자와 마주치게 된다. 두 남자는 가장 불쾌한 얼굴로 지나치게 되지만 많은 사람들이 둘을 헷갈리기 시작하면서 '나'는 그가 신경이 쓰이기 시작한다. 어느 날 뉴스에서 후생대신의 손자를 납치하고 제멋대로 사는 그를 보게 되면서 삶이 시들해졌던 '나'는 왠지 모를 자극을 느끼면 그를 마음 속으로 응원하게 된다는 이야기이다. 그를 통해 대리만족을 느끼며 응원하는 '나'의 심리가 절묘하게 표현되고 있어 기억에 남는 단편이었다. 어린 시절 한 번쯤 상상해보았던 다른 삶을 사는 내가 이 세상 어딘가에 살고 있다면 혹은 다른 삶을 살고 있는 나를 상상해보면서 슬쩍 상상이나마 만족스러웠고 부러웠던 적 말이다. 그러한 심리를 소심한 세무사 직원 '나'를 통해 숨겨진 욕망을 보여준다. 

'유모아 극장'은 단편마다 독특한 유머가 들어 있고 아웃사이더들의 일탈을 피식 웃음이 나오게끔 하고 있어 재미있는 단편집이었다. 하지만 표지는 정말 당황스러웠다. 블랙유머가 있고 재미를 선사한다고 해서 책 표지까지 그래야 했는지 다소 실망스러웠다. 책의 내용은 표지보다 훨씬 뛰어남에도 불구하고 가치를 조금 가시게 하는 것 같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