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낮의 시선>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한낮의 시선
이승우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0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아버지의 존재를 특별히 의식하지도 않았고 그 결핍을 느끼지 못한 채, 스물 아홉의 된 주인공은 갑자기 아니, 서서히 그의 마음 속에 '아버지'의 존재는 커져가기 시작했고 그의 부재와 단절에 대한 갈증을 느끼게 된다. 아버지와 어머니 두 역할을 철저히 해낸 어머니 보호아래 별다른 갈등없이 자라 온 한명재는 생각지도 못했던 결핵에 걸리게 되어 요양차 서울근교저택에 머물게 되고 그곳에서 은퇴한 심리학 노교수에 의해 자신이 가진 결핍의 감정과 아버지의 부재에 대한 설명을 듣게 된다. 그후 그는 무작정 휴전선에서 가장 가까운 인구 3만의 도시에 아버지를 찾으러 가게 된다. 아버지를 만나면 어쩌겠다는 어떠한 계획도 없이 떠나게 되고 그 곳에서 만난 아버지는 아들인 '그'를 거부한다. 아버지의 '거부'는 예상했던 거부였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아들 한명재는 두 눈으로 확인하고 싶었했고 항상 철저한 부재일 때조차 그를 억압했던 아버지 존재에서 벗어나 독립된 존재로 나아가는 글쓰기 행위로 나타나게 되고 객혈로 확인받게 된다. 

작가 이승우의 글은 처음 읽게 되었는데, 받은 첫 느낌은 날 선 서늘한 느낌이라고 할까...길지 않은 글 속에 담긴 무거운 주제는 잘 읽히는 글 읽기에 비해 묵직함을 주면서도 서늘한 바람 같은 느낌을 주었다. 그러다 중반부부터는 열이 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서서히 체온이 올라가는 듯한 느낌을 말이다. 결국 난 '한 낮의 시선'에서 냉기와 열기를 동시에 느낀 셈인데, 사실 이 소설을 제대로 이해했나 하는 것은 자신이 없다. 그냥 내가 느낀 만큼의 작가 이승우를 만난 것으로 우선은 만족하고 싶다. 주인공인 아들이 아버지의 거부의 시선에서 느꼈을 그 뜨거운 한 낮의 시선을 칼 날처럼 느끼면서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