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행복한 사람>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스스로 행복한 사람 끌레마 위즈덤 시리즈 2
랄프 왈도 에머슨 지음, 박윤정 옮김 / 끌레마 / 2009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스스로 행복한 사람'은 삶의 지혜와 치유를 전하는 랄프 왈도 에머스의 잠언집이다. 잠언집에 실린 그의 가르침은 일상에서 겪게 되는 불안과 두려움을 자신의 성찰을 통해 스스로의 힘으로 일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주옥 같은 이야기들로 가득하다. 짧은 이야기들 속에 랄프 왈도 에머슨의 철학과 마음이 고스란히 전해진다. 

살다보면 때론 너무 힘들고 온 세상과 사회가 나만 괴롭히는 듯한 고통을 느낄 때가 있다. 무슨 일을 해도 어긋나고 내 마음 같이 되지 못하는 상황에서 자꾸 자신이 초라해질 때가 있다. 더 이상 주위 분들의 조언들이 허공에서 맴돌게 느낄 때는 잠시 모든 것을 생각들을 멈추고 스스로 숨을 쉴 수 있도록 자신에게 배려의 시간을 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스스로 힘든 마음을 치유하고 다시 무엇인가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것은 '책'이고 그 중 잠언집이나 치유 에세이를 읽으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평소에는 너무 올바른 이야기만을 하는 것 같아, 다 아는 이야기들만 가득 차 있는 것 같아 별 관심을 두지 않았던 잠언집, 치유 에세이는 이 때 큰 힘을 발휘하게 된다. 특별한 사람들을 위한 특별한 이야기가 아닌, 평범한 나를 위한 가르침과 깨달음이 있기 때문이다. 랄프 왈도 에머슨이 들려주는 이야기 잠언집이 바로 그러하다. 평범한 이야기인 것 같지만 그 속에 크나큰 지혜와 가르침이 있는 이야기....... 

랄프 왈도 에머슨의 '스스로 행복한 사람'은 자신과 보상에 대한 내용, 사회적인 관계 속에서의 나와 자신의 성찰에 대한 내용, 자연과 인간, 영혼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고 짧은 이야기 속에 많은 이야기가 담겨 있어 자신에게 맞는 부분을 찾아 읽어도 좋다. 스스로 행복한 사람이 된다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임에도 살다보면 쉽지 않음을 알게 되고 자꾸 무언가에 의지하고만 싶어 진다. 하지만 스스로 주체적으로 삶을 살아야만 진정 행복해질 수 있음을 알게 되고 실천해야만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진정 스스로 행복한 사람이 되기 위해 한 발, 한 발 내딛어야 할 때가 바로 지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