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재를 복구하고 요즘 내가 하는 일이라면 지나간 내 페이퍼들을 읽는 일이다. 대부분 페이퍼에 자물쇠를 채워놓아서 다른 사람들에겐 보이지 않겠지만 들쭉날쭉하긴 해도 근 20년간의 내 삶의 기록이 여기에 남아 있다. 덕분에 옛날 사진 몇 장도 건졌고 까마득하게 잊고 있던 이야기들도 생각나서 의미있다. 그리고 이웃 서재지기님들의 주옥같은 댓글에 예전에 한창 서재놀이에 재미들였을 때가 새록새록 떠오르기도 한다. 누가 뭐래도 알라딘의 꽃은 서재이고, 서재 주인들인 알라디너들이 알라딘의 대주주임이 확실하다. 



오늘은 읽다가 13년 전의 (지금보다 상대적으로)젊었던 내가 가볍게 살고 싶다고 쓴 페이퍼를 읽었다. 예나 지금이나 가벼움을 추구하는 건 똑같다. 문제는 '추구'만 할 뿐이라는 거. 에혀~ㅋ 그런데 다시금 봐도 13년 전의 내게 기특한 면도 있다. 체중을 줄일 것, 건강할 것, 욕심을 버릴 것. 이라고 깨달은 걸 보면 말이다. 



2020년을 살고 있는 현재의 나도 여전히 체중을 줄여야 해서 전전긍긍하고 있으며, 건강은 더 자신 없어졌다. 욕심, 욕심은 좀 없어진건가? 욕심이 없어진건지 야망이니 소망이니 소원 따위가 없어져서 잘 모르겠다. 이건 좀 슬픈 일인 것 같다. 어쩌면 난 그저 하루 하루를 버티고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별다른 기대나 하고픈 것 없이 그저 눈 뜨면 일하고, 잠 들면 자다가 그 다음 날 또 눈 뜨면 일하고 자고 일하고 자고.......그렇다고 수월케 잠 드는 건 아니다. 난 원래부터 잠 없던 체질인데 요즘은 한창 잠 없을 시기라고 불면의 밤과 종종 맞닥뜨리곤 한다.  



그래. 살아있다는 증거가 욕망이라는데, 나도 아직 코에 생기가 있는 살아있는 사람이니 이제부터는 자그만 욕심 하나 내볼까 한다. 그동안의 '일하고자고일하고자고' 하던 일과 사이에 <일기쓰기>를 끼워넣어봐야 겠다. 분명 매일 쓰지는 못 할거다. 불성실하더라도 일단 써보자. 자, 그러니까 난 이렇게 살고 싶다.  체중을 줄이고, 건강하고, 일기 정도는 쓰는 욕심은 내며 살고 싶다.





20200312ㅁㅂㅊㅁ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cyrus 2020-03-12 20: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제 알라딘의 꽃은 ‘북플’이에요.. ㅎㅎㅎ 그래도 알라딘 서재에서 지내는 사람들이 많긴 해요.. ^^;;

진주 2020-03-12 20:42   좋아요 0 | URL
북플은 뭘까요? 금시초문입니다 ㅋ
북플을 알려면 어디로 어떻게 무엇을 봐야할지 약도 그려주세요~
그리고 제 말은 아무 힘도 없어요~알라딘 서재인들끼리 그냥 옛날에 우겨먹던 말이예요.
주식이라곤 한 쪼가리도 없으면서 대주주라고 막 우기는 것처럼요ㅎ

진주 2020-03-12 20:50   좋아요 0 | URL
북플. 서재 상단 오른쪽에 북플이란 글자를 클릭했더니, 오만떼만 것들이 촤르륵 보여지네요?? 이건 몰까요?
거기에 ‘모모 님이 진주 님과 친구 되고 싶어 하십니다‘라는 글귀도 뜨고요!
앗..친구되기는 어떻게 하는거지요? 친구 되는 것도 절차가 있나요?
사이좋게 지내면 친구 아닌가? 철푸덕...

cyrus 2020-03-13 14:00   좋아요 0 | URL
음... 댓글로 북플의 기능들을 다 설명하기 힘든데.. ^^;;
북플 어플 설치하고 사용해 보면 별 거 없어요. 사진을 등록할 때나 짧은 글을 쓸 때 편해요. ^^

moonnight 2020-03-13 03: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이좋게 지내면 친구 맞아요^^ 새벽에 눈떴는데 진주님 글에 웃게 됩니다. 저도 예전에 컴퓨터로 서재 들락거리며 놀았다면 요즘은 휴대폰 북플앱만 사용하게 되는 것 같아요.book people.알라딘 서재앱이랄까요. 지금쯤은 진주님께서 북플앱을 다운받으셨을까 생각해봅니다^^ 친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진주 2020-03-13 14:11   좋아요 0 | URL
알라딘 앱을 테블릿에 깔았는데 북플 앱도 있었군요~
그래서 북플 앱도 테블릿에 깔아봤어요ㅋ 알라딘 앱이랑 무슨 차이가 있는지 아직 모르겠어요ㅋ
지금은 데스크탑으로 접속했는데, 가만히 보니까 문나이트 님이네요~달밤 님이라고 할게요^^
폰이나 테블릿이나 다 글씨가 작아서 불편해요. 눈 나빠져서 책 읽기도 쉽지 않아서
작은 화면은 저절로 멀어지네요.
알라딘은...음....접근성이 아주 나쁘다는 것이 저한테는 장점이었기 때문에
글 쓸 때는 대부분 데스크탑으로 할 것 같아요.

프레이야 2020-03-13 08: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진주 님 반가워요.
그간 어디 갔다 오신 거에요 응?
귀환을 환영해요 ㅎㅎ
욕심 세 가지 지켜봐요 우리!!
저도 지금 북플로 댓글중입니당
모바일로 편리하죠.

진주 2020-03-13 14:10   좋아요 0 | URL
눈은 아직 괜찮은거예요? 난 노안에 시력도 나빠졌는데 안경이 불편해서 그냥저냥 버티는 중....
눈 쓰는 일을 잘 안 하게 되네요. 듣는 책이라도 얼렁 습관을 붙여야 겠는데 적응 안 되고해서 안 읽고 안 쓰고..ㅎㅎ
반가워요^^

프레이야 2020-03-13 16:32   좋아요 0 | URL
반가워요 진주님. 눈이야 저도 노안이 왔지요. 백내장도 모시고 있고요. 그래도 시력 자체늠 크게 나쁘지 않은 편인가 봐요. 친구들은 잔글씨가 안 보인다구 ㅎㅎ

반딧불,, 2020-03-14 19: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아직 데스크탑이 편하네요. 자판을 쳐야 글쓰는 느낌? 여튼 넘 조으네요~^^

진주 2020-03-14 19:26   좋아요 1 | URL
찌찌붕~~
저도 그래요.
폰에 있으면 시도때도 여기 딜다보느라 일이 손에 안 잡힐 거 같아요.
그냥 하루에 한 번 정도 여기 오고, 여기 와선 온전히 쉬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