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보우의 성
와다 료 지음, 권일영 옮김 / 들녘 / 201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보가 한 명 나온다

일본 오시 성의 성주 노보우는 바보다.

농민들 모내기에 가서 도와주다가 아이 한테서 지적질 당한다.

이것도 제대로 못하는 바보라고 취급받는다.

그런 오시성에 위기가 온다.

히데요시의 대군이 호조의 오다와라 성(지금의 에도)를 포위해가고 있었다.

사느냐 죽느냐, 어느쪽에 설 것이냐, 어려운 결단 앞에서 오시성은 고민하고 있었다.

이 때 적군의 총대장으로 등장한 이시다 미쓰나리.

히데요시와의 만남에서 석잔의 차라는 일화도 유명하고, 

행주산성에서 권율장군의 군대의 화살에 맞아 부상도 입었다.

그리고 후일 일본사의 분수령이 된 세키가하라 전투를 총 기획했다.


오락가락 이야기는 많다.

간단 요약해보면

약자지만 농민까지 끌어들여 잘 뭉쳐 싸우니 숫자로 압도하는 적도 이기기 쉽지 않더라는 것이다.


얕잡아 보았던 성의 의지력에 감탄한 공격측 장수 미쓰나리는 의미 있는 한 마디를 던진다.

적은 의리로 뭉쳤고, 우리는 이해관계에 묶여 한자리에 있을 뿐이니 어찌 이길 것인가.


이 싸움의 의미는 바보라도 의리는 있고, 덕분에 이겼다라는 것이다.

그런데 이 교훈을 확대시켜 보면 바보 중의 바보는 미쓰나리 자신이다.

히데요시가 죽고 도쿠가와가 야심을 드러낼 때 히데요시의 혈족들도 돌아선 상황에서 끝까지 반대로 남아서 "의"를 지킨 인물이라고 일본사는 해석한다.

자신의 철학과 비슷한 면모를 가진 성주와 농부에 대해 애정을 베푼 그의 태도는 독특했다.


결론적으로 바보는 두 명이었다. 미쓰나리를 포함해서..

아니 바보에 휩싸여 싸움에 뛰어든 무사들도 바보고 여기에 동참한 농민들도 바보다.

바보가 뭉치니 대군도 이기는 싸움 이것이 아마 기적일 것이다.


이 시점에서 이 소설이 베스트셀러가 되고 영화가 만들어진 이유는 무엇일까를 곱씹어보았다.

일본이라는 나라가 탐욕에 취해서 진정한 가치를 잊고 있다는 작가의 경고가 아닐까 하는 사념이 들었다.


바보와 같은 인간이 부족해서 나오는 문제의 대표가 아마 후쿠시마였을 것이다.

일본전력의 영악한 인물들의 활약은 결국 세상의 몰락을 만들어냈다.

한국은 또 어떠한가? 세월호는?

똑똑하다는 이들이 만든 세상의 추악한 면모는 고스란히 드러난다.


시바 료타로의 소설 하나로 히메지 성이 대 관광지가 되엇듯이, 오시성 주변도 그렇게 관광객이 몰리는지 궁금하다.


그리고 노보우에서 미쓰나리까지 바보들의 등장이 앞으로의 일본의 행보에 어떤 의의를 만들어갈지 궁금하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루쉰P 2014-08-01 13: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딱딱한 서적을 많이 읽는 데 서평을 보니 제가 참 좋아하는 스토리 같아요 ㅎ 얼간이라 불리는 총 대장이 반전의 묘미를 보여주며 싸우는 모습이라...
정말 재밌는 지 궁금하네요 ㅎ
이해관계의 뭉침은 금방 없어지지만 서로 지켜주자는 마음의 이타심을 지닌 뭉침은 사라지지 않는다고 믿거든요 ㅎ
으 무지 읽고 싶네요 ㅎ

사마천 2014-08-02 00:03   좋아요 0 | URL
ㅎㅎ 영화로도 나왔습니다.
작가의 데뷔 소설인데 일본에서 대박이 났습니다.
영화도 따라서 꽤 흥행했다고 합니다
문학적인 매끄러움은 시바 료타로의 작품들이 훌륭합니다
^^

루쉰P 2014-08-02 21:53   좋아요 0 | URL
시바 료타로는 저도 무척이나 좋아하는 일본 작가에요. ㅎ 요시카와 에이지, 야마오카 소하치, 시바 료타로 이 세분을 무척이나 좋아하거든요.
그치만 료마가 간다 빼고는 료타로의 책을 다 보지는 못 했어요. ㅎ 항우와 유방은 보고 싶었는 데 절판되어서 구하기가 쉽지가 않더군요.
세키가하라를 쓴 료타로의 글은 제가 소하치의 도쿠가와 이에야스를 먼저 읽다보니 료타로의 시각이 좀 납득이 안 가더군요. 소하치가 그린 미쓰나리가 참 매력적인 인물이었거든요.
패할 걸 알면서도 자신의 운명은 그곳으로 가야한다고 생각했던 사람...좀 안 됐어요. 같은 하늘 아래에서 살지 못한다고 생각했던 집념이랄까? 히데요시에 대한 의리랄까?
참 일본 역사 소설가들은 왜이리 글을 잘 쓰는지..허허허
읽을 때마다 놀라요. ㅎ

2014-08-03 10:40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