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령 작가 - The Ghost Writer
영화
평점 :
상영종료


  로만 폴란스키 감독이야 워낙에 안 좋은 후문이 많아 덕분에 자신의 영화가 주목받는 효과도 있겠지만 아예 등지게 하는 역효과도 있을 듯 하다. 그런 후문을 듣기 전 봤던 영화 <피아니스트(The Pianist)>(2003)는 명작이었다. 아우슈비츠 작품들-<피아니스트>는 넓은 범위로나마 이 범주에 들겠다-에 대한 관심은 줄곧 가졌는데 반인간주의의 극단적 형태인 전쟁을 겪어낸 한 음악인의 삶이 꽤 절절히 내게 다가왔다. 이 영화 이후 폴란스키 감독은 영화 보다 성추행 사건으로 대중 사이에 회자된다. 개인적으로는 예술가의 삶과 작품의 상관 관계를 고민케 하는 시간을 주었다.  

  <유령 작가(The Ghost Writer)>는 재밌게 보았다. 평소 추리 소설, 추리 영화를 안 보는 터라 세간에서 이 영화를 두고 말하는 정통 추리물이니 하는 평을 잘 이해하지 못하겠다. 내겐 조지 W.부시가 대통령 하던 시절 '미국의 푸들'이라 불리던 영국의 총리가 떠 올랐을 뿐이다.  

  전 영국 총리인 아담 랭(피어스 브로스넌 분)은 자신의 자서전을 유령 작가(이안 맥그리거 분)에게 대필하게 한다. 전임 유령 작가의 죽음으로부터 의문을 갖게 된 주인공은 자서전과 전임 총리에 얽힌 역사와 사건들을 알게 되고 진실마저 알게된 후 죽음을 맞게 된다. 전 영국 총리가 현재 머무는 곳이 미국인 것만 봐도 영국과 미국의 밀월 관계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듯 하다. 나는 나름 정치적으로 영화를 이해했는데 내겐 이런 방식이 이 영화의 의미를 가져다주었다.  

  영국 작가인 로버트 해리스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삼았다는데, 미국의 푸들이 된 영국의 현실을 꼬집는 시각은 사둘만 하다. 그 현실에 전쟁과 군산복합체가 중요한 몫을 하고 있다는 지적도 아울러 사둘 부분이다. 영화가 손에 땀을 쥐도록 긴장감을 갖게 하는지는 의문이지만.


댓글(4)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이조부 2010-10-01 10: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주에 사는 친구를 오랜만에 만났어요~

그 친구는 국문학을 전공했는데 대학원에서 현대시를 공부할 계획을 가지고 준비하고

있더군요~ 저의 친구한테 주인장 이야기를 잠깐 했어요.

두 사람이 교류하면 상호간에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제 친구는 독실한(?) 기독교 신자인데 말이죠~

언제가 될지 기약할 수 없지만, 셋이서 독서모임 이라도 같이 꾸리고 싶네요 ㅋ

파고세운닥나무 2010-10-01 11:01   좋아요 0 | URL
친구 분이 어려운 공부를 준비하시네요. 저는 늘 시가 어렵다는 생각을 하곤 합니다.
친구 분이 블로그나 트위터라도 하시면 웹상에서라도 독서모임을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우선 그렇게라도 만나면 서로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다이조부 2010-10-03 14: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컴퓨터 상에서 혹시 windows 가상 메모리 부족 이라는 메시지가

자주 뜨고,

컴퓨텨가 파란화면이 나오면서 다운되는 경우가 빈번해지고 있네요 --

혹시 해결책 아시면 조언좀 부탁합니다

파고세운닥나무 2010-10-04 00:09   좋아요 0 | URL
제가 그쪽은 잘 알지 못해서요... 저도 처음 듣는 현상인데요...